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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lale Jan 20. 2020

제네시스 GV80 본격 판매 시작

작년부터 출시일이 계속해서 연기되며 논란이 있었던 제네시스 브랜드의 첫 SUV인 GV80이 본격적으로 출시됐다. 브랜드 첫 SUV임을 강조하기 위해 실내에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14.5인치 내비게이션 디스플레이, 차선 변경이 가능한 고속도로 주행보조(HDAII 등 다양한 첨단 사양을 넣었다.





GV80은 우선 3.0디젤 모델을 선보이고나서 2.5가솔린 터보 모델과 3.5가솔린 터보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다. 

디젤 모델에 대한 대중의 호불호는 여전히 나뉘지만, 브랜드 첫 SUV라는 점을 부각하기 위한 마케팅을 서서히 강화해나간다는 것이 기본 계획이다.





외형 디자인은 제네시스가 디자인의 상징으로 내세운 전면부의 얇은 두줄의 쿼드램프(4개 램프)와 방패 형태의 대형 크레스트 그릴로 제네시스만의 감성을 살렸다. 측면은 루프라인부터 쿠페형 디자인을 적용해 후면부까지 날렵하게 떨어진다. 최근 수입 SUV의 신차가 쿠페형 SUV 형태로 출시되는 추세인데, GV80도 이를 반영했다.





쿠페형 스타일의 효과로 현대자동차 펠리세이드와 전폭이 같음에도 더 작아보이는 느낌이 든다. GV80은 실제 4945mm의 전장과 각각 1975mm와 1715mm의 전폭과 전고를 갖췄다. 베이스는 2955mm에 이르며 공차 중량은 시승 차량 기준(AWD, 5인승, 22인치 휠타이어) 2260kg에 이른다.






GV80은 외관 말고도 실내에도 웅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곳은 센터에 위치하고 있는 14.5인치의 내비게이션이다. 사진이나 겉으로 봤을 때에는 작아보일 수 있으나, 시인성만큼은 매우 뛰어난 편이다. 이 14.5인치 디스플레이 내비게이션은 테마도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는데, 그 중에서도 단연 돋보이는 기능은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모드다.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이 실행되면 차량 전방에 위치한 카메라가 차량 주행 현황 뿐만 아니라 실시간 내비게이션 경로를 보여준다. 만약에 좌회전 구간이 가까워지면 특수 그래픽과 기본 내비게이션 그래픽을 병행표기해준다.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이다. 차선 이탈 신호가 감지되면 빨간색 경고 그래픽을 보여주고, 앞차 충돌이 감지될 때도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을 통해 경고를 보여준다.





HUD와 12.3인치 디지털 클러스터 역시 주목해야할 부분이다. 주행보조 기능을 실행하게 되면 전기차로 유명한 테슬라처럼 좌측과 우측 차선을 지나가는 차량의 흐름을 보여준다.

다만, 테슬라처럼 실선과 점선을 구별하는 기능이 없다.





GV80의 대표적인 첨단 기술은 방향지시 레버를 작동하면 자동으로 차선변경이 되는 고속도로 주행보조 시스템이다. 하지만 이 기능은 생각보다 작동 조건이 까다롭기 때문에 많은 논란을 받고 있다.





GV80에는 새로운 카카오 음성인식 UI가 들어갔다. 음성명령을 실행하면, 기존 현대차그룹 차량과 차별화된 카카오 음성인식 그래픽이 등장한다. 만약에 “트렁크 열어줘”라고 말하면 운전자가 원하는 음성명령을 그대로 화면에 띄우고 곧바로 실행한다. 특히 “트렁크 닫아줘라고 말하면 스스로 “테일게이트를 닫습니다”라고 말하며 열린 테일게이트를 스스로 닫게 해준다.





또한, 카카오톡 메시지를 음성명령으로 보낼 수 있는 기능도 있다.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로 제네시스 커넥티드 서비스에 가입해야 하며 해당 서비스와 카카오톡 계정을 연동해야 한다.





제네시스 GV80 3.0 디젤 엔진은 최고출력 278, 최대토크 60의 힘을 발휘하며 8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되어 있다. 스티어링 휠 방식은 R-MDPS방식이라 조향 부분 역시 우수하다.

22인치 휠을 장착한 차량은 세단의 안락함까지 확보하고 있어 뛰어난 승차감을 보여준다.





뒷좌석은 5인승 모델과 7인승 모델이 나뉘어져 있다. 5인승 모델일 경우 트렁크는 뒷좌석을 접으면 성인이 누울 정도 넓지만, 7인승의 경우 3열 시트 공간까지 다 쓰면 적재 공간은 여유가 많지 않다. 2열과 3열시트는 전자식 버튼으로 접고 펴는 것이 가능해 모두 적재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GV80의 국내에서의 관심과 반응은 뜨겁다. 제네시스는 올해 국내 목표 판매량을 2만4000대로 제시했다. 하지만 이미 판매 첫날 1만5000대 규모의 계약이 들어온 것으로 알려져, 이미 목표의 절반이 넘는 수치가 판매됐다.




제네시스 관련 더 많은 정보를 원한다면

https://cafe.naver.com/blackboxclu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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