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는 12일 신형 볼보 EM90 전기차를 공개해 많은 이목을 받고 있다. 볼보 EM90은 볼보가 처음으로 출시한 미니밴으로 양옆으로 슬라이딩 도어가 장착됐다. 차량은 지리 자동차의 다른 브랜드 '지커 009(Zeekr 009)'를 기반으로 제작됐다.
볼보 EM90은 전장 5,206mm / 전폭 2,024mm / 전고 1,859mm로 제원상 수치만 보더라도 매우 커다란 크기를 자랑한다.
휠베이스는 3,205mm (126인치)의 거대한 휠베이스를 자랑하며 그 무게는 무려 2,763kg이다.
볼보 EM90의 외장 디자인은 볼보의 최신 패밀리룩을 적용했다. 볼보 EM90의 전면 디자인은 플래그십 전기 SUV 'EX90'과 유사하다. 헤드램프는 EX90의 아웃라인이 동일하고, 램프 하단에 크롬 몰딩을 둘렀다. 내부 그래픽은 토르의 망치로 불리는 T자형 픽셀 LED 구성이지만, EX90처럼 주간 주행 등(DRL)이 상하로 나뉘며 메인 전조등이 나타나는 것이 아닌, 범퍼에 위치했다.
전기 차인만큼 그릴은 보디 컬러 패널로 깔끔하게 마감된 것을 볼 수 있으며, 아이언 엠블럼은 조명이 점등되어 더욱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볼보 EM90 엠블럼 주위에도 조명이 점등되는 입체적인 사각 도트 패턴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분위기를 만들며, 프런트 범퍼는 중앙에 큼직한 공기 흡입구와 좌우로 삼각형 크롬 파츠가 눈길을 끈다. 프런트 립은 크롬 가니시로 마감해 고급감을 더해 세련된 느낌을 강조했다.
볼보 EM90 측면 디자인은 A 필러와 D 필러까지 모두 램 어라운드 형태의 블랙 일체형 디자인으로 만들어졌다. 여기에 플로팅 타입 루프, 루프 상단 크롬 가니시 마감, 윈도 라인(DLO), 2열 도어 벨트라인 하단의 샤크핀 디테일, 플래그 타입 사이드미러, 듀얼 선루프 등이 특징이다.
운전석 앞 휀더에는 충전 포트가 마련됐고 양옆에 카메라 렌즈가 적용됐다. 도어 핸들은 슬림한 조명이 점등되고 휠은 EX90 엑설런스의 22인치 디자인과 유사하다. 차체 하단에도 크롬 가니시를 적용해 무게중심이 낮아 보이도록 설계했다.
이러한 부분은 큰 덩치임에도 불구하고 매우 스포티한 운동성능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보이는 디자인으로 보여 매우 날렵한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보인다.
볼보 EM90의 후면 디자인은 테일램프가 'H' 형태의 리어 램프가 적용되었으며 좌우 연결된 커넥티드 디자인으로 완성되었다. 다만 그래픽이 수직과 수평이 조화된 형태로 좌우 조명이 일자로 연결되지는 않았다. 테일램프 사이의 'VOLVO' 레터링이 들어가 있으며 레터링에도 조명이 점등되어 프리미엄 한 후면 디자인을 뽐내고 있다.
볼보 EM90의 번호판은 테일게이트 중앙에 위치했고, EX90처럼 음각으로 멋을 낸 디테일과 후방카메라가 돋보인다. 리어 범퍼는 블랙 디퓨저와 하단에 크롬 가니시로 마감해 일체감을 강조했다.
볼보 EM90의 인테리어 신조는 '움직이는 스칸디나비안 거실'로 이동 중에도 고급스러우면서 편안한 느낌을 제공하는 만큼 매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한다.
스칸디나비아 특유의 심플한 절제 미와 고급스럽고 넓은 실내공간을 갖췄고, 6인승 시트 레이아웃에도 탑승객 모두에게 각각 자신만의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볼보 EM90의 운전석에는 10.25인치 센터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가 적용되며, 1열과 2열 시트는 머리를 감싸는 인체공학적인 헤드레스트가 적용됐다.
2열 시트의 경우 좌우 독립형 라운지 시트가 적용된다. 여기에 열선 및 통풍 마사지 기능, 리클라이닝, 전동식 다리 받침대, 빌트인 타입 접이식 테이블과 컵홀더, 암레스트 다기능 컨트롤 등 다양한 편의 옵션들이 제공된다. 여기에 2열 승객을 위한 15.6인치 맞춤형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와 다양한 전원 및 WI-FI 5G 무선 네트워크를 제공해 매우 프리미엄 하고 고급스러운 주행 라이프를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볼보 EM90 3열의 경우에는 차체가 워낙 넓어 3열 슬라이딩 도어와 2열 시트 사이로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어 불편함 없이 움직일 수 있다.
특히 볼보 EM90의 주목할 점으로는 실내 전반적인 장식은 스칸디나비아 자연과 산맥, 대나무 숲 패턴 등 아시아 예술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한다. 볼보 EM90 루프에는 면적이 넓은 듀얼 파노라마 선루프가 적용됐는데, 이 선루프 사진만 봐도 정말 개방감이 엄청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앰비언트 라이트를 포함 다양한 주변 조명 설정을 통해 오로라를 연상케 하는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고 한다. 볼보 EM90에는 에어 서스펜션 및 첨단 편의 사양들이 대거 적용돼 주행 중 쾌적함과 안락함을 제공한다.
볼보 EM90의 적재 용량은 좌석 레이아웃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 342L~2,376L까지 확장할 수 있어 매우 넓은 적재 공간을 자랑한다. 여기에 전기차라면 다 하나씩 가지고 있는 프렁크도 제공된다.
볼보 EM90의 파워 트레인은 전기 모터가 볼보 EM90 후면에 탑재됐다. 차량은 268마력(200kW)을 생성하며 제로 백(0-100km/h)도 달 시간은 8.3초이다. 볼보 EM90은 현재 RWD로만 제공되지만, 향후 지커 009처럼 더 강력한 듀얼 모터 AWD 구성이 제공될 것으로 보인다.
지커 009와 동일하게 차량에는 116 kWh 대용량 배터리 팩이 탑재됐으며 30분 이내에 10%~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볼보 EM90은 중국의 CLTC 기준 최장 738km 주행이 가능하다.
한편, 볼보 EM90의 판매 가격은 중국 기준 81만 위안(약 1억 4,600만 원)이며, 글로벌 시장에서는 렉서스 LM, 도요타 알파드 등과 경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