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줌 Mar 18. 2022

단타에도 방법은 있다.

매일매일 수익 낼 수 있을까?



주식을 ‘정식’으로 시작해보겠다고 선언한 지 이제 4개월 차.
‘11년째 단타 주린이입니다’라는 글을 쓰고 보니 단타에 대해 관심이 많다는 걸 알게 됐다.
두 달 전만 해도 단타에는 기술이 없다고 생각했다. 지금은 생각이 달라졌다. 단타 그것에도 나름의 기술이 존재하는 것 같다는 거다.
200만 원으로 주식하기를 먼저 시작했는데 그때만 해도 매일매일 수익이 생기는 것이 가능할까?라는 물음에 답하지 못했다. 다만, 매일 수익을 내도록 노력해봤다. 주식이라는 게 떨어지는 주식장이 있고 오르는 주식장이 있는데 어떻게 내 주식계좌에 매일 빨간불이 들어온다는 말인가?
그런데 매일매일 단타를 치고 보니 매일 수익이 생기는 것이 가능하다는 결론이다.
하락장에도 오르는 주식이 있고 상승장에도 떨어지는 주식이 있기 때문이다.

주식을 어렵게 생각하지 않고 딱 한 가지만 생각해면된다. 누가 들어도 당연한 것 한 가지.
내 종목이 오르면 팔고 내리면 사면되는 것이 핵심이다.
그렇다면 주식은 종목이 오르면 매도, 내리면 매수하면 된다.

우와 말이 쉽지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데 본인이 그렇게 하고 있냐고 들여다보면 아닐 가능성이 크다. 이 핵심적인 정의 하나로 다시 생각해 볼일은 2가지가 있다.
첫 번째.  종목과 코스피는 함께 간다. 다만 예외도 있다. 그 예외를 제외한다면 종목은 코스피를 따라가기 때문에 코스피, 코스닥 움직임에 집중해야 한다.

코스피가 떨어지고 있는데 내 종목이 더 오를 거라는 기대감에 욕심부려서는 안 된다. 떨어지게 전에 얼른 매도하고 떨어진 다음 다시 사는 것이 수익을 내는 방법이다. 오르고 내리고 종목의 움직임에 계속해서 관망하는 것은 단타가 아니다.

두 번째. 아무리 좋은 종목도 매일 오르지 않는다.
매일 또는 자주 떨어지는 종목은 쳐다도 보지 않아야 한다.(지금같이 하락장이 계속될 때는 예외일 수 있다) 다만 횡보하거나 상승하고 있는 지수 일 때, 좋은 종목들도 아무리 좋은 종목도 매일 오르지 않는다. 지수 좋은 날 오르는 주식, 지수 안 좋은 날 떨어지는 종목은 그 흐름에 따르면 되고 또한 좋은 종목이라 생각했는데 지수 좋은 날 가지 않았다면 지수 안 좋은 날 올라갈 수 있음을 생각하며 떨어졌을 때 주워 담으면 된다.


이 정도는 당연한 이야기 아니야? 하면서도
지수 좋은 빨간불에 꼭 많이 주워 담더라. 그래. 빨간 날 매수해도 수익은 낼 수 있지.
지수 안 좋은 날 파란불에 꼭 팔아버리더라(손절). 그래. 그때 주워 담는 거야.  




Q. 매일매일 수익 낼 수 있을까요?
A. 내 대답은 YES.
단, 적은 금액일 수도 있지만 수익(실현수익)은 낼 수 있다.


주린이 글입니다. 참고로 저는 단타보다 스윙을 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이니 타인의 견해는 받지 않습니다ㅎㅎ


●이런 분들이 참고하면 좋아요.●

한 달 수익이 '마이너스'인 분.
월 100은 벌고 싶은 분.
시드머니 2천만 원 이하인 분


주린이 수익이 궁금하다면

https://m.blog.naver.com/shany_26/222662231354


#주식방아님 #종목추천안함

#개인적인의견



그림으로 간략하게 보여드리고 싶은데 말로 설명하려니 간단한 내용이 복잡하게 적혀져서 이럴 땐 똥 손이라는 점이 정말 안타깝네요. 주식 어렵게 생각하지 말아요. 저도 잘못하지만 주린이의 짧은 의견 남겨봤어요. 우리 주식 함께해요ㅎㅎ


주식 단타 마인드컨트롤
네이버 콘텐츠


네이버콘텐츠


작가의 이전글 역시 돈보다 건강이 중요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