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이블루 Mar 27. 2022

자신감

20분 글쓰기

자신감(自信感)은 나를 믿는 감정, 느낌이다. 어떠한 것을 할 수 있을 때나 없을 때 자신감이 있다 혹은 없다는 말을 사용한다. 영어로 confidence 자신감은 con [함께] + fid [믿음, 신뢰] + [​ence 명사]로 이루어진다.


햇빛이 찰랑찰랑한 하루, 연남동에서 전시를 보고 왔다. 미술을 전공한 교회 동생의 전시였다. 전시는 연남동의 작은 갤러리에서 진행되었다. 전시장에는 다양한 종의 반려동물들이 저마다 귀여운 표정을 뽐내고 있었다. 종종 동생의 SNS 통해서 작업을 하고 있는 모습을 접했었는데, 실제로 갤러리에 전시를 하는 모습을 보니  멋있어 보였다.


나의 버킷리스트에도 작품 전시가 있다.  작품이 무엇일지는 모르겠지만 어린 시절 그림부터 모아서 전시를 하고 싶다는 생각을 막연히 했었다. 어떤 생각을 실제로 만들기 위해서 에너지를 들이고 행동하는 것은 카타르시스가 있다. 그런 카타르시스를 느끼기 위해서는 자신감이 필요하다. 내가 나를 믿을  일어나는 행동은 변화를 만들고 묵은 감정을 해소시킨다. 전시의 과정까지는 힘들었겠지만 자신을 믿고  행동을 해낸 동생이  멋지다.


나와 요란하게 부딪히고 있는 요즘이다. 나를 믿는 감정의 힘이 필요하다. 누구에게나 부족한 부분이 있다. 그런데 그 부족함만을 파다 보면 자신감 자체를 생각할 겨를이 없어지는 듯하다. 내가 가진 것에 초점을 두어야 할 때이다. 동생의 전시를 보면서 내 자신감도 한번 더 생각해 본 하루였다.



매거진의 이전글 결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