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글리 Apr 21. 2021

주식투자 성공의 4가지 비법

feat. 정채진 개인투자자 (삼프로 TV)

고수들의 투자전략과 비법들을 하나 둘씩 눈에 띄는 대로 모아두고 있다. 얼마 전엔 <삼프로TV>를 듣다가 정채진 투자자가 알려준 투자성공의 4가지 비법을 듣고, 이를 적용해보면 좋을 것 같아 따로 정리해보았다. 


정채진 투자자는 대기업 출신으로 우연히 주식투자를 접하고 흥미를 느껴 전업투자자로 전향했다. 경제학과 출신이긴 했지만 2번이나 학고를 맞을 정도로 경제와는 거리가 멀었다고 한다. 그런데 트렌드 변화를 보고 몇몇 종목에 투자했다가 쏠쏠한 재미를 본 뒤, 본격 주식을 파기 시작했다. 정확히는 밝히지 않았지만 수백억의 자산가로 알려져있으며, 주식으로 경제적 자유를 이룬 투자가로 알려져있다.  경제문외한이던 그가 재야의 투자 고수로 거듭나게 된 4가지 방법은 아래와 같다.  



종목을 발굴하는 4가지 투자방법 


1. 소비 트렌드의 변화 보기

사람들의 소비트렌드기 변화할때, 어떤 기업들이 뜨는지 잘 봐야 한다. 

생활 주변에서 잘 관찰하면 된다. 사람들이 많이 찾는 좋은 제품을 만든다거나, 사람들 이목을 끈다던가 하는 식으로. 좋은 아이템이 가장 중요하고, 그다음 이익률, 매출확장성을 고려한다. 


2. 분기별 실적 체크하기

전종목 대상으로 실적이 개선되는 회사 - 매출과 영업이익이 10% 이상 증가한 곳을 골라낸다.

 실적 좋은 곳은 이미 주가에 반영됐는지, 이익이 일시적인지 추세적인지도 본다. 

이렇게 골라 낸 후, '시총과 이익규모 (PER10내외)'를 보고 '개별 사업내용'을 파악한다. 


전종목을 대상으로 분기별 실적을 체크하는 건 노가다에 가깝다. 유료로 이를 해주는 곳이 있는데 '아이투자'이다. 텔레그램에도 채널을 운영하니 추가하고 정보를 받아두면 좋겠다. 또 개별 사업을 보려면 사업보고서를 확인해야 하는데 이는 '전자 공시 시스템'에서 볼 수 있다. 


3. 차트로 찾기

정채진 투자자는 한 달에 한 번 혹은  분기에 한 번, 전종목 대상으로 기업 차트를 본다고 한다.

주가가 많이 오른 회사는 버리고 실적은 개선되고 있으나, 주가는 하락후 횡보하는 기업에 관심을 가진다.  


HTS창에서 지난 5년치 주가차트를 볼 수 있다. 주가는 빠지는데 실적이 꾸준히 좋아지는 것을 골라낸다.  이런데서 기회가 생길 수 있다. (참고로 이 방법을 쓴다는 건 장이 나쁠 때 매수하고, 장이 좋을 땐 적극 매수를 하지 않는다는 소리다.) 


4. 퀀트 (계량분석) 

퀀트분석은 요새 많이들 이야기되고 있는데 책 <주식시장을 이기는 작은 책>을 보면 아주 쉽게 설명되어 있다고 한다. (초등학생도 이해하는 쉬운 책이라니, 한번 읽어보자)


퀀트분석은 '저PER + 고ROE'를 기준으로 기업을 선별한다.  

-ROE: 투자금 대비 이익율, 얼마나 돈을 잘버나 

-PER: 순자산대비 시장에서 얼마 가격으로 평가받고 있나. 낮을수록 저평가 


정채진 프로는 1700개 회사를 모두 조사해서, ROE 는 높을수록 1위 로 해서 등수를 매기고 

PER은 낮을수록 1위로 등수를 매겨서 , 둘의 등수를 합산해서 점수가 낮은 10-30개 회사를 산다. 




그외 팁들


주가가 하락하고 있을 때

침몰하고 있는 배라면 손절하고, 자신만의 투명벽돌 (이익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경우)라면 추가매수해라.


주식하려면 경제에 대한 이해가 필요, 

특히 '경기와 금리'에 대한 이해를 해야 한다. 그래야 주식비중을 늘릴지, 줄일지 판단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저금리라면 주식비중을 확대하고, 고금리면 축소하는 식이다. 


적절한 현금비중을 유지해야,

이는 금리 인상 시 급락장에 대한 대비가 되기도 하고 더 좋은 기업을 발굴했을 때 투자하기 위함이다. 

그가 권고하는 현금비중은 30~50%다. 



정채진 투자자의 추천도서목록


초보투자자들을 위해 아래 추천도서를 알려줬다. 1년 혹은 시간을 내어 추천도서를 읽고, 종목선별과 분석을 하라고 권한다. 소액으로 5종목을 분산투자한 뒤, 2~3년 보유, 목표 수익률은 40~50%이상. 3종목 이상에서 좋은 경험을 쌓게 되면 투자금액을 확대해서 해보라고 권한다. 


- 워렌버핏 바이블
– 주식시장을 이기는 작은책
– 단도투자
– 왜 채권쟁이들이 주식으로 돈을 잘 벌까?
– 가치투자의 비밀 (크리스토퍼 브라운)
–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 불황에도 승리하는 사와카미 투자법
–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
– 보수적인 투자자는 마음이 편하다
– 가치투자가 쉬워지는 V차트
– 가치투자의 귀재 존 네프 수익률 5600% 신화를 쓰다.
–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피터린치)
– 가치투자를 말한다 (미국대표 펀드매니저 20인의 투자법)
– 내일의 금맥
– 한국형 가치투자 전략
– 작지만 강한 기업에 투자하라
– 현명한 투자자, 증권분석
– 금융투기의 역사
– 치과의사 피트씨의 똑똑한 배당주 투자



매거진의 이전글 워렌 버핏도 실패한 적이 있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