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글리 Apr 23. 2023

글쓰기 기초반(7강) 수업을 마치고

화성시평생학습관 <도전!오늘부터 나도 작가> 글쓰기 기초반

수업 다 들은 소감은 한단어로 '전환점'이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저는 어떤 목적을 가지고 글을 쓴다고 생각했는데,
글쓰는 것 자체가 목적이자 동기가 될 수 있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알려주신 모닝페이지, 필사, 현장 1줄 등을 적용하며 쓰다보니 점점 다양한 글감에 욕심이 납니다. 언제나 열정가득했던 강의, 한 강씩 줄어드는 게 너무너무 아쉬웠습니다.  강의7주 동안 선생님 수업들으며 정말 행복했습니다. 또 다른 강의에서 만나뵙길 바랍니다."
-기초반 수강생 분의 후기




화성평생학습관에서 강의한지도 벌써 4년쨉니다.

여행인문학부터 글쓰기 기초, 글쓰기 실전, 에세이 글쓰기 등

여러 프로그램을 진행해왔는데요.


그중에서도 글쓰기 기초반 <도전! 오늘부터 나도 작가> 수업은

수강생분들의 요청으로 매년 개설되고 있습니다. ^^


2023년 1학기에도 개설돼, 7주 수업이 어제부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총 30명 신청하셨고, 20여명 내외의 수강생 분들이 꾸준히 참여해주셨습니다.


수강생분 연령대는 30대부터 70대까지 다양했는데,

특히 40대와 50대 수강생 분들의 글쓰기에 대한 관심도가 뜨거웠습니다.

매 시간마다 열정적으로 참여해주신 덕에 저도 즐겁게 진행했네요.^^


글쓰기 기초반은 후기를 여러 번 적긴 했지만

매 강의마다 느낌이 다릅니다.

이번에도 그냥 넘어가긴 아쉬워

수업 커리큘럼과 진행흐름, 소감을 공유합니다.





커리큘럼 및 목표



진행



갈수록 글쓰기를 권하고 글쓰기가 필요한 시대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글을 쓰면 좋다는 건 많은 분들이 공감하실 겁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글쓰기가 쉽지 않죠. 왜?

여러 이유가 있지만 추려보면 대체로 이 다섯가지가 나옵니다.


첫째,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둘째, ‘아무나’ 할 수 없다는 생각 때문에

셋째, ‘무엇’을 쓸지 모르기 때문에

넷째, ‘어떻게’ 쓰는지 모르기 때문에

다섯째, ‘생각’만 할 뿐 실제 글을 쓰지 않기 때문에


글쓰기 기초반은 위 다섯가지를 다루며 하나씩 진행이 됩니다.




그에 따라 필요한 글쓰기 기본지식과

실전 글쓰기 방법을 나눕니다.


글쓰기는 운동과 같아서

지식으로 익히더라도 반드시 직접 해보면서 체득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체득이야말로 글쓰기를 배우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이죠.


매 수업마다 글쓰기를 하는 시간이 주어집니다.

오감 표현을 활용한 글쓰기, 말하듯이 글쓰기,내가 쓴 글을 퇴고하기 등등.

매 시간마다 수강생분들이 아주 진지하게 글쓰기를 하셔서 참 보기 좋았습니다. ^^


글쓰기에 열중하고 있는 수강생분들의 모습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얼굴은 모두 모자이크 처리했습니다)



소감


아래는 수업을 들은 분들이 남겨주신 후기 일부입니다. :)


"강의 제목이 좋아서 신청했는데,

다 듣고보니 내가 알지 못하는 세계의 문을 연 것 같다.

그전까지는 글은 특별한 사람만 쓰는 거라고 생각했는데 글쓰기에 대한 다양한 방법과 지식을 접하고 나니까 내가 모르던 세계를 알게 된 것 같은 새로움과 놀라움이 있다.

내 컨텐츠를 전자책으로 내고 싶다고 생각만 해왔는데 이번에 해볼 수 있을 거 같다."

-40대 강사


"왜 꾸준히 글을 못 쓸까 고민하다가 수업을 들었는데

들을 수록 내가 뭐가 부족한지 알게 되었다.

수업을 통해서 한단계 진보한 것 같아 좋았다.

매주 성장한다는 걸 느껴서 좋았고,

체계적이고도 정말 필요한 실질적인 방법들을 알려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

-30대 주부


"체계적으로 잘 써보고 싶다는 생각으로 들어왔다.

각 단원마다 배우고 공부했던 게 내 글에 적용해보니 참 유익하더라. 체계를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실질적으로 글을 쓰는데 도움이 되었다."

-60대 은퇴자



<도전!오늘부터 나도 작가>는 글쓰기에 필요힌 기본 지식과 필요한 다양한 실제적인 방법들을 익힐 수 있는 글쓰기 기초 클래스입니다. 주제잡기부터 글감, 구성짜기, 문장형식 익히기, 퇴고까지 글쓰기에 필요한 흐름에 따라 체계적으로 진행되는 게 특징입니다. 단순한 지식이 아니라 실제 글쓰기에 필요한 실제적인 방법들을 배울 수 있어서 "유익하다" "정말 필요한, 내가 원했던 바로 그 수업이다" "듣는 동안 정말 많은 걸 배웠다"등의 평가와 함께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습니다. 4주부터 8주까지 유연하게 진행됩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tjkmix@naver.com로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론리여행학] 떠나고 싶을 때 떠나는 실전여행기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