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회초중년생 Mar 30. 2021

Chapter 1. FIRE족의 종류

저는 Lean FIRE 족입니다.

처음 파이어족이란 단어를 접했던 경로는 밴쿠버에 거주 중인 Bob Lai의 블로그(https://www.tawcan.com/)를 통해서였습니다. 

2011년부터 본격적으로 배당금 투자에 집중한 Bob은 현재 매달 $2,250의 현금흐름을 배당금만으로 확보하였습니다. 해당 블로그에서는 매달 생성되는 “dividend portfolio”에서 보유 중인 주식의 종류와 매도 및 매수한 금액까지 자세하게 확인 이 가능해서 앞으로 내가 가야 할 방향을 좀 더 선명하게 볼 수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생각하기에 파이어라는 단어에서 매력적인 부분은 아마도 “조기 은퇴”일 것입니다. 하지만 Bob의 경우 “경제적 자유”의 좀 더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파이어 자체를 목표로 하기보다는 파이어를 이룸으로써 좀 더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선택하여 자유를 얻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이죠. Bob을 통하여 처음 파이어 족을 접한 저로서는 아무래도 그의 영향을 많이 받아 경제적 자유와 그와 동시에 은퇴 이후에 삶을 매력적으로 사는 것에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파이어족>

파이어족들은 크게 3가지(Fat fire, Lean fire, Barista fire) 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먼저 가장 특이해 보인 파이어족은 barista fire부터 살펴보자면, 그들은 최소한의 자산으로 파이어족이 된 후 모자란 생활비를 파트타임 등의 경제활동으로 보충하는 사람들입니다. 저의 경우 파이어족을 이룬 후에 파트타임이 제가 원하는 은퇴 이후의 삶은 아닌 것 같아서 보류하였습니다.


그다음 종류는 fat fire입니다. 단어에서 보이는 것처럼 풍족한 유동자산과 여유로운 생활금을 목표로 하는 사람들입니다. 이들의 평균적인 유동자산은 대략 25억 이상이고, 생활금의 경우 연 1억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처음 제가 파이어를 목표한 연도는 2017년입니다. 그 당시 천만 원의 여유자금만 가지고 있는 저로서는 25억은 너무 큰돈이고, 너무 먼 미래만 쫓다가는 현실적으로 지쳐버릴 것 같아서 보류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그나마 제가 가능성 있어 보이는 종류는 lean fire였습니다. 최소 안의 시드머니(약 $800K)와 연 생활비 $40K 이하 (연$40K =월 $3.3K)로 살아가는 사람들. 저같이 비혼을 결심한 싱글들에게 월 $3.3K의 생활비는 아주 적당한 금액이었습니다. 2017년 1월 저는 15년안에 1M를 모으고 파이어족이 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Prologue. FIRE족의 시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