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치즈케이크 Dec 01. 2020

지잡대 출신이 영국에서 일하며 석사 공부하기

나는 소위 말하는 지잡대 출신이다. 더군다나 어문계열. 그럼에도 불구하고 외국계 대기업 본사 정규직도 해보고, 연봉 1억짜리 오퍼도 받아봤고, 지금은 영국 및 유럽 지사 HR을 이끄는 HR 팀장이다.


가끔 스스로가 자랑스럽기도 하지만 나의 실제 실력보다 더 많은 것을 누리고 있다는 생각을 항상 해왔다. 어쩌다 보니 HR 일을 하고 있고 한 번도 Business&Management에 대해 배워보지 못했기에 더 높은 직책을 맡았을 때 내가 가지고 있는 지식과 실력이 들통날까 걱정이 되기도 했다. 그래서 이번 코로나 일이 터지고 회사 내에서 승진 제의를 받았을 때 거절을 했다. 나는 일명 "물 실력"을 가지고 있다.


계속 걱정만 하다가 좋은 기회 다 놓칠 수 없지 않은가? 코로나 때문에 재택근무를 하며 시간도 있겠다 이참에 무언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도 모르게 어디에 홀렸는지 Business School 대학원에 한번 도전해볼까? 하며 지원서를 냈다. 예기 치도 않게 난 합격을 했고 나의 석사 공부는 현재 진행 중이다. 직장인이라 Full-time은 엄두도 못 내니 Part-time으로 2년 동안 공부하는 과정을 듣고 있다. Part-time이라 쉬울 줄 알았는데 첫 번째 모듈 과제를 보고 포기해야 하는 거 아닌가 고민을 100번도 넘게 했다. 한 번도 English speaking 국가에서 공부를 해 본 적이 없어서 어떻게 에세이를 쓰고 과제를 해결해 나가야 할지 전혀 감이 오지 않았다. 그래도 비싼 돈 주고 학비를 냈으니 일단 제출해보기라도 하자는 마음으로 꾸역꾸역 써냈다. 


그런데 이게 웬일인가? 난 당연히 Fail 할 줄 알았는데 의외로 Merit를 받았다. 혹시 잘 못 채점했나 싶어 다시 확인해봐도 Merit 다. 그것도 안타깝게 Distiction보다 적은 차이로 받은 Merit! 


내가 나 자신을 너무 과소평가한 건가? 알고 보면 나는 많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고 실력이 있기에 거기에 응당한 오퍼들을 받은 게 아닌가? 우리 남편은 내 옆에서 "거 봐! 넌 항상 너 자신에게 너무 혹독해! 내가 말했잖아. 아무 문제없을 거라고!"라고 계속 잔소리한다...


*내가 다니는 대학원의 점수는 Distiction Outstading-Distiction Excellent-Merit Very Good-Pass Good-Pass Satisfactory-Fail Marginal-Fail Clear 순이다.

작가의 이전글 만만한 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