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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숨늬 Nov 19. 2020

카카오톡의 미래 비즈니스는?

카카오톡은 어떻게 돈을 버나요?


카카오 비즈니스는 크게 3가지 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카카오톡 채널, 카카오 광고, 카카오 비즈니스 도구가 바로 그것입니다.

카카오는 그럼 어떻게 돈을 버나요?


1. 카카오가 이커머스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2. 상품의 카테고리를 넓혀 새로운 파트너들을 모집하고 있다.(전문가 유료 상담, 구독 서비스 플랫폼)


이 2가지를 위해 가장 중요한 구심점이 되는 서비스는 카카오톡 채널로 보입니다.

그래서 유난히 모든 비즈니스 세션에서 카카오톡 채널을 강조했던 것 같고요.


카카오톡 채널을 파트너의 상품/서비스를 전시하는 메인 페이지로 발전시키고 여기에 카카오 광고와 비즈니스 도구를 결합하여 카카오톡 내에서의 비즈니스 선순환을 이루겠다는 의지를 표출했습니다.

카카오에서 이야기하는 비즈니스 선순환을 간단하게 풀어보자면 아래 내용으로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용자 관점

상품/서비스 발견 -> 상품 구매/서비스 구독 -> 마케팅 메세지/브랜드 포스팅을 통해 브랜드와의 유기적 연결

※사업자 관점

광고/프로모션을 통해 고객 유입 -> 채널 추가를 통해 진성고객 확보 -> 고도화된 타겟팅/마케팅 가능 ->성장


이런 기본적인 구조에 파트너의 비즈니스 유형을 더욱 세분화하여 유료 서비스를 이용자에게 제공하고, 

파트너들이 새로운 사업을 카카오 내에서 할 수 있게 만들겠다는 것이고요.

그 중에서 앞으로 집중할 비즈니스로 '구독 서비스 모델'과, '유료 전문 상담 모델'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비즈니스의 3가지 축]


1.카카오톡 채널

카카오톡 채널은 플러스 친구라는 명칭으로 예전부터 서비스해오고 있었는데요.

앞으로 기본 채널 형태에 '스토어채널', '상담채널', '미디어채널' 등의 파트너의 목적과 유형에 특화된 템플릿을 제공하려고 합니다. 또 템플릿 내에 자유도도 높일 예정이라고 해요. 개편된 카카오톡 채널은 카카오톡 서비스 내부에서 각 브랜드의 홈페이지 같은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채널 유형별로 개편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스토어 채널]

스토어 채널을 개설할 경우 채널 내에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주문하고 결제할 수 있게끔 고도화 될 예정인데요.

상품 구매의 경우 이미 기능이 구현된 것 같고 보다 주목해야 할 부분은 유료 구독/렌탈 서비스도 구매 가능하게끔 기능을 구현하겠다는 내용인데, 이 내용은 아래에서 더 자세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상담 채널]

상담 채널의 경우 전문 상담가의 프로필을 확인하고, 유료 상담 서비스를 구매하고, 톡 채팅이나 화상 채팅 기능 추가로까지 연결되는 하나의 유료 상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내용도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2. 카카오 광고

기존 모먼트 광고라고 하는 명칭을 사용했었는데 보다 직관적인 이해를 위해 명칭을 카카오 광고로 명칭을 변경했습니다. 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실 전환인데요. UX 개선을 통해 고객 이탈을 막겠다는 내용을 이야기했습니다. 카카오 광고에서 강조했던 부분은 카카오톡 채널과 카카오 비즈도구와의 결합에 따른 비즈니스 선순환 고리의 생성입니다.  사실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타겟팅인데요 카카오 광고와 카카오톡 채널을 잘 결합하여 활용하면 별도의 리소스 사용없이 고도화된 타겟팅/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을 계속해서 강조했습니다.


특히 카카오 비즈보드와 카카오톡 채널 친구 DB 연동을 통해서 고도화된 타겟팅이 가능하게 되었다는 점을 이야기했습니다  내 카카오톡 채널과 친구를 맺은 고객 정보를 업로드하면 고객의 실제 행동에 기반한 정보가 DB로 쌓이게 되고 추후 광고 집행시 타겟 시드로 활용 가능하다는 것인데요. 실제로 카카오톡 채널 DB를 연동했을 때 기본 제공 타겟팅 옵션인 성별,연령,지역, 시간에 방문, 설치, 가입, 구매 등 고객 행동 기반의 타겟팅 옵션을 추가할 수 있으며 각 타겟팅 옵션을 추가하고 제외하는 방식으로 엄청나게 많은 양의 타겟팅 옵션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보다 정교한 타겟팅, 그리고 고객의 행동을 기반으로 하는 타겟팅 옵션은 최적의 타겟을 찾는데 아주 유용하겠죠.


*듣기만 해도 복잡한 최적화 연동

- Pixel&SDK  

- 3rd 파티 트래커 연동(Appsflyer, Branch등 연동)

- ADID 직접 업로드


그런데 초반 고객을 모객할때 광고만 활용할 수 있는건 아닙니다. 광고뿐 아니라 카카오 비즈니스도구를

활용해서도 가능한데요. 파트너가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활용해 성장하는 루트의 예시로

아래 3가지를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카카오 광고 -> 카카오 톡 채널 진입 -> 친구 추가 -> 고도화된 마케팅/타겟팅 가능 -> 비즈니스 성장

#2. 카카오 싱크(간편 회원가입 솔루션) -> 친구 추가 -> 고도화된 마케팅/타겟팅 가능 -> 비즈니스 성장

- 간편 회원 가입 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친구 맺기,

- 개인정보 이용약관동의 시에 채널 추가 동의 끼워넣기

#3. 카카오톡 비즈니스폼 -> 친구 추가 ->고도화된 마케팅/타겟팅 가능 -> 비즈니스 성장

- 별도의 개발이나 디자인 작업 필요X 템플릿 제공

- 예약/응모/설문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친구 추가


좀 더 현실적으로 와닿는 예를 들어 보자면..

######

제가 귀걸이를 파는 브랜드를 론칭했어요. 모수를 모으기 위해 카카오 광고를 통해 카카오톡 채널 추가 프로모션을 진행했습니다. 프로모션이 꽤나 성공적이어서 저의 브랜드 채널에 1000여명의 채널 친구가 생겼어요. (이 광고를 본 수만명의 사람 중에 1000명은 본인의 의지로 이 브랜드와 관련된 소식을 듣겠다고 결정한거죠.) 물론 프로모션이 끝난 뒤에 일부 이탈한 고객들도 있겠지만 브랜드 자체가 괜찮아서 900명 정도가 남았다고 해봅시다.(굉장히 성공적인 프로모션이네요..;;) 불특정 다수에게 마케팅 메세지를 던지는 것보다 채널 친구 900명에게 최적화된 마케팅 메세지를 남기는게 훨씬 효과적일 거에요. 그리고 이 900명 중에서도 고객 행동 DB를 바탕으로 그룹화해서 더 고도화된 타겟팅이가능하거든요. 이런 식으로 진성 고객을 늘리고 각 고객의 행동 패턴에 맞춘 타겟팅을 함으로써 브랜드는 성장해 나가는 것이죠.

######


3. 카카오 비즈니스 도구


카카오 비즈니스 도구에서 새롭게 추가되는 내용은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요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눈여겨 보아야 할 부분은 커머스 도구가 출시 예정이라는 것과(역시 요즘 대세는 이커머스인가봐요..) 스마트메세지입니다. 스마트 메세지는 카카오 광고 플랫폼을 통해 발송 가능한데요. 톡 채널 친구에게 어떤 메세지를 보낼까? 어떤 타겟에게 보낼까?등이 고민될 때 사용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톡 채널 친구 중 일부에게 어떤 메세지가 반응이 좋을지 예측해서 메세지를 보낸 후 빠른 시간내로 그 반응을 통계로 받아보고 전체 친구에게 해당 메세지를 동일하게 보낼지 아니면 수정을 할지 등을 결정할 수 있는 편리한 도구입니다.  이것만 봐도 카카오 비즈니스가 집중하고 영역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는데요

바로 편리한 커머스 운영 기능과 고도화된 타겟팅 기능입니다.


- 카카오 커머스 도구 (출시 예정)

- 카카오 싱크(간편 회원 가입 서비스)

- 카카오 비즈니스폼

- 비즈플러그인 (고객의 개인정보확인, 회원정보, 원클릭 결제, 고객의 위치확인) 사용

- 스마트메세지




[카카오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1. 상품 구독 사업 모델

카카오가 야심차게 내놓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은 바로 '구독/렌탈 서비스'입니다.


요새 구독 서비스, 멤버십 서비스가 여기저기 난리잖아요. 이런 파트너들에게 운영/관리가 필요한 플랫폼을 제공해서 새로운 비즈니스를 열겠다는 카카오의 야심이 보이는데요. '구독/렌탈 서비스'는 얼마전부터 각광받는 비즈니스 모델이었죠. 게다가 국내 1인 가구 비중의 빠른 증가로 구독형 서비스의 잠재고객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고요. 많은 제조업이 새롭게 진출할 수 있는 시장도 바로 구독 시장입니다. 앞으로의 모든 비즈니스 모델은 상품을 제조하는 것이 아닌 어떻게 서비스를 공급할 것이냐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카카오는 렌탈/구독 비즈니스를 하는 파트너에게 보다 편리한 플랫폼(SSP)를 제공하겠고 발표했는데요. 뿐만 아니라 카카오톡 스토어 채널 중 렌탈/구독 서비스에 특화된 템플릿과 기능을 추가하겠다고 합니다.


알림톡, 광고를 통해 고객을 모으고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구독 서비스를 제공, SSP라는 어드민을 통해 구독 서비스를 운영하는 구조인것이죠. 카카오라는 플랫폼을 통해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기 좋은 이유는 다음과 같아요


1. 전국민이 이용하는 카카오 계정을 통한 간편한 계정 생성 - 간편한 관리

2. 카카오 페이를 통해 일회성/정기 결제를 매우 편리하게 할 수 있음

3. 카카오 알림톡/채팅 상담등을 통해 계약 이후 사후 서비스까지 한 플랫폼내에서 가능


그러니까 카카오톡 하나만 있으면 가입-결제-사후 관리까지 다 할 수 있다는 거에요

복잡하지 않게 터치 몇번으로 슥슥! 파트너 입장에서도 카카오 플랫폼 내 모든 고객의 DB가 다 모아져 있으니관리 이슈가 적어 좋은 서비스가 될 것 같습니다.


※렌탈/구독 비즈니스의 프로세스

구독상품 기획/설계 -> 고객유지/CS운영 -> 구독 데이터 확보 -> 고객데이터 분석 -> 제품/서비스 품질 유지

※이용자 관점 - 카카오톡 채널

카카오 계정으로 간편 가입 -> 구매 정보 입력 -> 신용 조회 -> 결제(카카오페이 지원) -> 전자 서명 ->

계약문서 생성 -> 카카오톡 알림 메세지로 안내 -> 배송안내(계약이후 사후 서비스 관리)

- 회원 가입, 신용 조회, 전자 계약, 전자 서명, 구독 관리, 결제 알림 기능 제공할 예정

※파트너 관점 - SSP(관리 어드민)

계정관리 ->고객관리-> 주문관리-> CS관리->사업지표관리-> 빌링관리 -> 자산관리  

- 상품 등록, 재고 관리, 주문 관리, 고객 관리, 자산 관리, 관리 회계 기능 제공할 예정


2. 전문가 유료 상담 모델


요즘 채팅상담으로 카카오톡을 많이 이용하고 있는데요 카카오가 기획하고 있는 건

전문가 유료 상담 모델입니다. 다른 내용으로 챗봇상담과 원격상담을 더 개선하고 고도화한다는

내용이 있지만 주요 내용은 전문가 유료 상담 모델인것으로 보여 이 내용에 대해 더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위에서 이야기했던 톡채널중 상담 채널 유형의 경우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법률/세무 자문 등)

들이 전문가형 상담채널을 열고 톡채널홈에서 전문가의 프로필을 노출 할 수 있게끔 기획중이고요

유료 채팅 상담 뿐만아니라 페이스톡을 활용한 화상 상담까지 가능하게 준비중이라고 합니다.

이런 상담 채널을 연 파트너들을 위해 관리 기능도 추가된다고 합니다. (예약, 결제, 매출관리, 정산 기능 등)


이런 서비스들은 카카오톡 뿐만아니라 다양한 업체(?)에서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때로는 교육 서비스와 결합되기도 하고, 전문 상담만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다만 카카오에서의 전문 상담 서비스가 기대되는 것은 채팅에 이미 최적화되어 있는 환경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죠.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채팅앱을 통해 텍스트 상담 뿐만아니라 페이스톡 까지 가능해지는 것이니까요.


*유사한 서비스들

- 네이버의 지식in엑스퍼트

- 로톡

- 클래스101 - 1:1컨설팅

- 숨고


전문가 유료 상담 말고도 챗봇상담을 고도화 하겠다는 내용도 발표했는데요. 지금은 챗봇상담 후 해결되지 않은 과제를 상담사가 해결하는 방식이라면 앞으로는 서비스 이해도 및 숙련도가 낮은 상담사의 경우에도 챗봇의 도움을 받아 상담을 할 수 있도록 지원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챗봇/AI - 상담사의 결합이 더 견고해지고요 서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상담의 퀄리티를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하겠다는 이야기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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