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보려고 쓰는 입문자를 위한 NFT 용어 정리
NFT,블록체인, Defi는 그래 대충 알겠는데 여기는 어떻게 파면 팔 수록 새로운 개념들이 나온다.
NFT프로젝트 구성원의 인터뷰글을 읽었는데 도대체 이게 한국말인지 외계어인지 모르는 단어들을 마구마구 쓰고 있는 것이다. NFT 문화는 국내 보다는 해외 커뮤니티에서 활성화 되어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용어는 외국의 약어 또는 은어로 만들어져 있어 도대체 무슨 말인지 알기가 어려웠다. (처음에 나는 민팅이 민트 초코를 녹인 음료수인 줄 알았다 ㅎㅎ 넝담~)나처럼 이제 막 NFT 시장에 발을 들여놓은 기획자, 투자자(?)들이 있다면 아래 용어들을 먼저 습득하길 바란다. 아예 초보적인 내용부터 정리해 놨으니 이 정도만 안다면 NFT 커뮤니티에서 찐따는 면할 수 있을 것이다.
AMA : MAMA같은건가???
민팅: 민트초코 + 멜팅 = 민팅???
DAO : 지표같은건가??
백커 : 백팩커??
처음에는 굉장히 당황했다..이런 단어를 실제로 쓴다고..??
(밀레니얼 세대인 나는 세상이 하수상함을 느낀다.)
하지만 우리에겐 구글링이 있잖아요.
친절한 사람들이 정리해놓은 NFT 용어를 한 곳에 모아보았습니다.
#1.커뮤니티에서 많이 쓰이는 약자/은어
GM : Good Morning의 약자, 아침에 친근한 마음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
GN : Good Night의 약자, 이것 또한 친근한 마음 표현
Ser : 선생님,( 원래는 Sir 이지만 Ser로 사용하며 자신을 정중하게 소개 하거나 자신과는 다른 관점을 공유 할 때 쓴다 )
Fren : Friend의 줄임말
GMI : Gonna Make It의 약자
WAGMI : We All Gonna Make It의 약자홀더 : NFT를 구매하여 보유하고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FOMO : Fear Of Missing Out의 약자로 내가 민팅하지 않았던 NFT가 떡상을 할때 많이 사용합니다.
찍먹 : NFT가 완판이 될지 모르기 때문에 무지성으로 1개만 사는것.
창조손해 : 높은 가격에 샀다가 낮은가격에 파는것.
분할수면 : 대부분 NFT는 외국 커뮤니티 위주라서 새벽시간에 민팅이 있는데 이때 민팅에 참여하기 위해 잠을 나눠서 자는것
오뭐민 : 오늘 뭐 민팅? 의 줄임말
#2. NFT 세계의 구성원
백커 : 초키투자자나 뒤를 봐주는 연예인이나 관련기업을 의미합니다.
WL/화리 : 화이트 리스트, NFT는 프리/ 퍼블릭 세일이 있는데 프리세일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에서 원하는 자격요건을 충족시키면 된다. 대부분 자격 요건은 디스코드나 텔레그램 등에서 커뮤니티 활동을 열심히 하는 경우가 많다.
OG : 오리지날, 본뜻은 외국커뮤니티에서 Original Gangster로 일찍이 커뮤니티에 들어와 있는 사람들을 의미 ,WL이 되기 위한 가장 쉬운 조건으로 프로젝트 오픈을 할 때에 대략 선착순 1000명안에 들어 가면 된다.
챗굴 : WL 자격요건을 갖추기 위해 프로젝트의 디스코드에서 채팅 레벨을 올리는것
부스터 : 디스코드 유료 기능으로 챗굴을 하기 더 쉬워진다.
페이퍼핸드 : 단타쟁이
다이아핸드 : 장기투자자
#3.NFT 구매를 위해 알아야 하는 용어
Mint/민팅 : 본뜻은 주조한다는 뜻인데 NFT를 초기에 사는 개념으로 이해하면 될거 같습니다.
민팅가 : 처음 NFT를 구매했던 가격
번개 민팅 (=스텔스 민팅) : 민팅 시간을 공지 하지 않고 기습으로 오픈 하는것.
비딩 [bidding]/오퍼 [offer] : NFT를 구매하고 싶을 때 돈을 거는 사람을 비딩이라고 하며 수락하는 사람은 오퍼 입니다. 판매가는 3500Klay 이나 1300klay에 오퍼가 들어온 상황
프리세일/퍼블릭세일 : 프리세일은 NFT 판매할 때 일찍 파는 시기를 의미하고 퍼블릭세일은 프리세일 후 다수가 참여할 수 있는 판매 기간을 의미합니다.
가스비 [기위_GWEI] : 거래를 할 때 드는 수수료로 솔라나, 테라에서 민팅할 때는 수수료가 얼마 들지 않지만 이더리움에서 민팅할 시 사람들이 몰리게 되면 싸게는 십만원 단위에서 비싸게는 천만원 단위 까지 수수료로 지불 될 수 있으니 주의 해야 한다.
PFP : Picture For Profile의 약자로 프로필 사진으로 쓸 수 있는 NFT를 의미합니다. 초기에는 소수 NFT 커뮤니티나 Defi 프로젝트 관계자들이 sns 프로필 사진 대신 사용했습니다. 대략 3000~10000개 정도를 한정 발행한다 . NFT마다 레어도가 있어 레어도에 따라 가격이 다르다.
FP : Floor Price로 PFP 프로필 NFT의 바닥가격(가장 싼가격)을 나타 낸다.
리스팅(Listing) : NFT 작품에 가격을 부여해 리스트에 올리는 행위입니다. 여러 거래소가 있지만 OPENSEA가 유명합니다.
리빌(Reveal) : 어떤 NFT이고 어떤 등급인지 미리 공개하지 않는 것으로 특정 공개일을 발표하고 후에 공개합니다.
에어드롭 : 기존 토큰 혹은 NFT 홀더들에게 무상으로 보상을 지급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홀더들의 불만을 달래거나, 홍보를 위한 목적으로 많이 진행한다.
#4.NFT 프로젝트를 이해하기 위한 용어
백서 : 프로젝트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해놓은 공식 문서를 뜻합니다. 이러한 공식 문서를 바탕으로 진행계획을 이야기 하고 있는 것을 로드맵이라고 합니다.
AMA(Ask mw Anything) :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구성원과의 질문과 답변 소통방식이다. AMA에 내용에 따라 가격이 폭등하기도 혹은 반대로 폭락하기도 한다.
거버넌스 : NFT에서는 해당 NFT홀더들이 특정 안건에 대해 투표하는 자리
DAO : 탈중앙화된 자율 조직을 뜻합니다. 일반 기업의 경우 경영진이 있고 그들이 의사결정을 합니다. 하지만 다오는 해당 토큰을 가진 사람들의 커뮤니티가 투표를 통해 정책이나 방향을 결정합니다.
참고 문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