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선정 우수 웰니스 관광지
고창웰파크시티는 리타이어먼트 빌리지 개념을 도입한 국내 최초의 체류형 웰니스 복합공간이다. 스파, 숙소, 병원 등을 갖춘 이곳은 석정온천휴스파와 홀론센터를 중심으로 온천, 수치료, 테라피를 결합한 통합 힐링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2025년 4월, 91실 규모의 웰파크호텔이 개장하면서 체류형 여행지로서의 면모를 한층 강화했다.
Wellness Program
고창웰파크시티는 온천, 수치료, 파동욕, 테라피, 면역 식단 등을 결합한 체류형 웰니스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석정온천휴스파에서는 대욕장과 바데풀에서 게르마늄 온천수를 즐길 수 있으며, 힐링카운티 내 홀론센터에서는 파동석을 활용한 치유 중심의 온천 체험이 가능하다. 피트니스, 아로마테라피, 면역 강화 식단 등도 제공돼 머무는 동안 전인적 회복을 도모할 수 있다.
면역력 업! 온천과 파동욕의 특별한 힐링
고창웰파크시티의 중심은 온천과 물놀이 시설을 갖춘 석정온천휴스파다. 석정온천휴스파의 대욕장과 실내외 스파는 게르마늄 온천수를 그대로 사용한다. 덕분에 대욕장이나 실내외 스파를 이용하는 모든 사람들이 게르마늄 온천의 효능을 온몸으로 체험할 수 있다. 온천에 포함된 게르마늄은 면역력 증진과 염증 완화,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며, 감마 인터페론 생성을 촉진해 항암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석천온천은 프랑스 루르드 샘물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인정받은 게르마늄 성분이 함유된 온천이다.
석정온천휴스파의 대욕장이 어른들을 위한 온천이라면, 실내외 스파는 어른아이 모두가 함께하는 물놀이 공간이다. 특히 실내 스파는 허리와 발목 근력 강화에 좋은 ‘보행유스풀’, 수압으로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넥 샤워’, 무중력 상태에서 스트레칭을 하는 ‘플로팅’ 등 11가지 수치료 시설을 갖춘 바데풀로 꾸며 수치료 공간으로도, 물놀이 장소로도 손색이 없다.
워터파크 못지않은 규모와 시설을 자랑하는 야외 스파는 가족 단위 방문객을 위한 다양한 즐길 거리를 갖췄다. 성인용과 유아용 풀이 구분돼 있어 연령대별로 안전한 물놀이가 가능하며, 아이들이 즐겁게 놀 수 있는 슬라이드와 폭포탕도 마련돼 있다. 원두막 형태의 카바나는 휴식을 위한 공간으로, 에어컨이 설치된 돔형 휴게공간도 별도로 운영된다.
쑥, 홍삼, 복분자, 레몬 등 네 가지 테마로 구성된 이벤트탕과 건식 사우나는 물놀이 후 피로를 풀기에 적합한 힐링 공간이다. 이벤트탕의 수온은 피로 회복과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인 39.2도로 유지된다. 입욕 시간은 10~15분 정도가 적당하다.
고창웰파크시티에는 석정온천휴스파 외에도 온천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또 하나 있다. 바로 힐링카운티 내에 위치한 ‘홀론센터’다. 이곳은 게르마늄 홀론 온천, 파동욕장, 피트니스센터, 홀론 테라피 등을 갖춘 통합 웰니스 공간으로, 치유 중심의 온천 체험을 제공한다.
놀이 중심의 석정온천휴스파와 달리, 게르마늄 홀론 온천은 면역력 증진과 해독을 목적으로 설계된 치유형 온천이다. 홀론 게르마늄 온천은 파동욕과 병행할 때 더 효과적이다. 이용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온천에서 샤워를 한 후, 파동욕장으로 이동해 45~50도로 데워진 파동석에 엎드려 5분, 누워서 10분, 휴식 5분을 한 세트로 삼아 총 3회 반복한다. 이 과정에서 파동석의 원적외선, 음이온, 테라헤르츠 파동이 몸속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켜 혈관 정화에 도움을 준다. 이때 면역력은 최대 4~6배까지 향상된다. 휴식 시간에는 휴게실에 마련된 녹차를 마시며 수분을 보충하고, 온천과 파동욕을 마친 뒤에는 힐링카운티 힐링센터 내 면역레스토랑 ‘그린스토리’에서 식이요법 식단으로 식사를 하면 좋다. 힐링센터 3층은 예쁜 카페다.
고창웰파크시티는 웰파크호텔 개장으로 당일 여행지에서 벗어나 여유롭게 머무르며 힐링할 수 있는 체류형 관광지로 거듭났다.
고창웰파크시티
- 주소: 전북특별자치도 고창군 고창읍 석정2로 178
- 영업시간: 09:00~18:00 (석정온천휴스파)
- 문의: 063-560-7500
- 홈페이지: www.wellparkcity.com
함께 들리기 좋은 여행지
1. 고창읍성
조선 초기에 축조된 고창읍성은 호남을 대표하는 평지식 석성으로, 전북 고창의 역사와 방어 체계를 보여주는 중요한 문화유산이다. 둘레 약 1.7km, 높이 4~6m의 성곽은 자연 지형을 따라 완만하게 이어지며, 현재도 온전한 형태로 보존돼 있다. 성 안에는 객사, 동헌, 무기고 등이 복원돼 당시 행정과 군사 기능을 엿볼 수 있으며, 성곽을 따라 걷는 순성길은 고창 여행의 필수 코스로 꼽힌다. 1965년 사적으로 지정됐다.
- 주소: 전북특별자치도 고창군 고창읍 읍내리 산9
- 영업시간: 05:00~22:00
- 문의: 063-560-8068
- 홈페이지: https://tour.gochang.go.kr
2. 고창판소리박물관
고창판소리박물관은 판소리 여섯 마당을 체계화한 동리 신재효 선생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조성된 문화 공간이다. 고창은 동리의 고향이자 판소리의 본고장으로, 박물관에는 신재효 관련 유물과 판소리 사설, 명창들의 음원과 영상 자료가 전시돼 있다. 체험형 콘텐츠를 통해 판소리의 역사와 미학을 쉽게 접할 수 있으며, 인근 동리국악당에서는 전통공연이 수시로 열린다.
- 주소: 전북특별자치도 고창군 고창읍 동리로 100
- 영업시간: 하절기 09:00~18:00 / 동절기 09:00~17:00
- 문의: 063-560-80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