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진이 Jun 14. 2017

사람은 불나방이 아니다.

신문일러스트에서 사람을 대하는 자세

비트코인 기사로 삽화 의뢰가 들어왔다.

최근 수익률이 높은 가상화폐에 사람들이 몰리지만 '쪽박'가능성도 있다는 게 야마였다.

편집자는 불나방처럼 사람들이 모여드는 그림을 원했다.

불나방 얘기를 듣자마자 비트코인 심볼에 촛불을 더하는 아이디어가 생각났다.

아이디어가 갑자기 올 때가 있다.

다른 말로 一感이라고도 한다.

검은색과 노란색의 대비를 활용하면 시각적으로도 재밌는 그림이 될 것 같았다.

그림은 이렇게 완성했다.










팀장의 생각은 달랐다.

지나가다 그림을 보고는 이게 뭐냐고 물었다.

잘못된 그림(잘하고 못하고는 다른 문제다)을 지적할 때 나오는 분위기가 느껴졌다.

뭔가 잘못됐구나 싶었다.

사람을 불나방으로 표현해서 기분이 나쁘다는 얘기였다.

아침에 신문을 보는 독자가 저 불나방 중 하나라면 기분이 어떻겠냐고 물었다.

뜨악한 마음으로 수정에 들어갔다.

신문은 독자가 있는데, 독자는 감성이 있는데, 그리다 보면 자꾸 잊는 경우가 있다.







신문사에서 일러스트를 수정한다는 건 사실 굉장한 작업이다.

물론 수정을 해본 사람들만 공감하겠지만,

일단 시간제한이 있고

아이디어는 내가 바랄 때 오는 것이 아니며

그 면의 메인 이미지인 경우가 대부분이라 책임감 있는 작품을 내놔야한다.

속된 말로 똥줄탄다. 아주 긴박한 상황은 머리까지 타는 것 같다.








짱구를 굴려도굴려도, 구글을 헤집고 다녀도 아이디어가 안 떠올랐다.

긴박했다. 1시간도 안 남았는데, 동종 업계 친구들에게 몇 아이디어를 들었지만 이거다 싶은 게 없었다.

될대로 되라는 심정으로 아래와 같이 그렸는데 다행히 OK가 떨어졌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했던가. 다행이었다.





작업이 끝나고 다음 날 신문을 한참 봤다.

가끔 이렇게 시간에 쫓겨 초인적으로 그린 그림이 느낌이 좋을 때가 있다.

그런 날은 신기해서 신문을 한참 본다.


잊지 말자 사람은 불나방이 아니다.

잊으면 내가 똥줄부터 또 탈 테니까.






매거진의 이전글 해커와 후드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