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그림 여행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토비수 Sep 26. 2021

장독대가 있는 정원

그림 여행

acrylic on paper


작년 여름, 부모님과 함께 엄마의 고향인 남해에 다녀왔었다. 

2박 3일의 짧은 여행이었지만, 장마철 물안개 핀 바닷가 마을에서의 며칠은 

익숙한 모습도 새롭게 보이는 날들이었다.


 가족과 함께한 저녁 식사는 늘 해왔던 것인데도  왜 그 곳에서는 다른 느낌이었을까?


 아빠 엄마와 함께 숲 속을 걷는 것은 몇 년전까지만 하여도 함께 했던 행동인데 왜 그 곳에서의 공기는 더 아득했을까?


익숙한 듯, 낯선

슬픈 듯  따스한... 묘한 기분.

즐거웠고 행복했다.


* 남해 읍 재래시장에서 사온 전어회와 갈치, 푸르른 상추와 깻잎.

집에서 준비해 온 물김치와 조림양념.

엄마는 펜션에 와서도 요리를 하셨다. 하지만

'고향의 신선한 생물들을 마주해서 일까?' 

엄마는 마음이 가볍고 - 아빠와 내가 아닌 -  자신을 위한 요리인 듯 설레어 보였다.

 바다가 보이는 펜션 마루. 

우리 셋은 모여앉아 싱싱한 전어회를 싱싱한 잎에 싸아 입에 넣었다.

'아! 도시에선 느낄 수 없는 신선함 그 자체!'

입 안에 바다가 들어왔다.



* 두번째 날은 독일마을을 지나 예쁜 카페와 집들이 산 길을 따라 옹기종기 모여있는 원예예술촌으로 향했다.

아기자기 정돈된 잔디, 나무, 꽃, 그리고 어여쁜 정원들이 있는 마을이었다. 

숲 속은 물안개로 살짝 촉촉해서 더욱 싱그러웠다.


 그 곳에서 나란히 걷는 아빠와 엄마의 뒷모습.

함께 사진을 찍는 다소곳한 풍경... ... .

 익숙한 듯 낯설었다.

평소보다는 더 평온한 분위기


함께 사진을 찍다

문득,

'나는 이제 부모님보다 키가 더 큰 어른이라는 사실... ... .'

true임에도 잊고 지내다

새삼 깨닫고 가슴이 먹먹하기도 하였다.


잔디 정원에 장독대가 보였다.

그것을 보니 옛 추억이 떠오른다.


엄마는 내가 아주 어릴 적 부터 작은 장독대를 베란다에 모아두고 

요리를 할 땐 국자와 함께 그 곳으로 향하곤 하셨다.


 풀 위에 놓여있는 흙색 장독대를,

키가 훌쩍 큰 나와 나이가 들어 이제는 마르고 작아지신 부모님과 함께 바라보다

문득, 

'아득함'이 느껴진다.

 저 뿌연 구름 속에서 부터 우리가 그 긴 세월을 걸어왔다는 진실에... ... .


매거진의 이전글 목장 소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