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p your hands"
안녕하세요~ 짬샘들이에요. 오늘부터 "오늘의 영어 한 마디" 코너를 시작할거에요.
짬샘들 블로그에서 시작하는 "오늘의 영어 한 마디" 코너는요, 영어책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그러나 실생활에 쓰이는 "살아있는 영어" 를 소개하는 코너에요.
영어공부를 하다 보면 의외로 쉬운 단어로 고난이도의 표현을 하거나
매우매우매우 정교하고 맛깔난 묘사를 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 이 단어가 이렇게 쓰이는구나!! 라고 감탄을 자아내게 할 표현을 만들어주는 대부분은 바로 동사입니다.
예를 들어, "손을 모으다" 를 영어로 표현하면 어떻게 될까요?
손을 모으는 모습을 묘사할 때는 cup 이라는 여러분이 원래 알았던 단어를 동사로 사용해주면 되는데요.
"cup your hands" 라고 하시면 됩니다.
표현은 쉽지만 쉽게 연상이 되지는 않았지요?
house 는 집입니다. 그런데 house 100 persons 라고 하면
"100명을 수용하다" 라는 좋은 표현이 됩니다. (발음은 “하우즈” 입니다)
우리가 뻔히 아는 쉬운 단어들, 그러나 잘 활용하지 못 했던 단어들,
실제로 원어민들 입에서 너무나도 자주 등장하는 단어들을 하나하나 정리해보는 습관을 길러 보세요.
고급영어란 만 단어 십 만 단어를 외워서 구사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쉬운 단어에 담겨져 있는 시각적인 느낌을 추상적인 개념으로 상황에 적용시킬 때, 정말 영어의 고수가 되는 것입니다.
bog 란 단어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지금 생각 하시는 잡지 보그는 vogue입니다. 유행이란 뜻이지요^^)
muddy area 란 뜻입니다.
즉, 진흙입니다.진흙에 빠지면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겠지요?
그에 착안하여 bog down 이란 표현을 쓰면 우리말로는 어떤 과제가 해결되지 못하고 “난항에 빠졌다 , 진전이 없다” 정도로 번역될 수 있겠습니다.
“난항” 이란 한자어는 상대적으로 느낌이 무거운데 “bog” 라는 단어는 추상적인 개념이 아닌 구체적인 “늪”이란 명사니까 어려운 우리말을 참으로 쉽게 옮길 수 있구나 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bog down 이란 표현은 신문에서 뉴스에서 정치적인 고착상태를 묘사할 때 많이 쓰이니 시사적인 상황에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자 그럼 이제 예문을 보도록 할까요?
Q) 라이언은 말을 지어낼때 횡설 수설합니다.
이 문장을 영작해 봅시다.
"말을 지어내다" 라는 표현으로는...
재즈에서 많이 쓰이는 improvise 라는 단어와 make up 이라는 좋은 표현이 있습니다.
그런데 여러분들이 아는 쉬운 단어인 "애드리브" 라는 용어를 사용하셔도 되요.
(쇼 프로에서 애들립친다 그러쟎아요?)
Ryan keeps rambling when he ad-libs.
일단 ad-lib 이란 단어로 시작했습니다. 아마 거의 대부분의 단어가 여러분들이 아는 단어일 겁니다.
(ramble, improvise 와 make up은 다음 시간에 한 번 더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교수진은 수능시험일자를 앞당기기로 결정했습니다.
"앞당기다" 라는 표현입니다.
여러분 영어 공부할 때 기초를 비기너, 중급을 인터 미디이트(intermediate), 고급을 어드밴스드(advanced) 라고 하지 않나요?
이렇게 남보다 앞장서서 가는 것이 advance 라는 단어의 느낌이기 때문에 "날짜를 앞당긴다" 라고 할 때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The faculty has decided to advance the date of admission entrance exam of the school.
보너스로... 다음 문장을 한 번 해석해보세요.
cf) Andy advanced his secretary 200 bucks.
수고하셨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