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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TOFA Aug 26. 2019

37억 써서 알게 된  페이스북 광고 체크리스트

밑 빠진 독 막아주는 16가지 핵심 항목

솔직히 말하면 [페이스북이 말해주지 않는 것]이라는 매거진을 쓰는 가장 큰 이유는 페이스북의 본질, 페이스북과 광고주의 관계 등에 제대로 알지 못하고 적지 않은 규모의 광고 집행을 했었던 제 자신에 대한 반성입니다.


반성이 절로드는 광고비...

제 자신이 비슷한 실수를, 적어도 페이스북 광고 집행하면서는 반복하지 않기를 바라며 글을 썼습니다. 물론 페이스북에 대한 약간의 분노도 없었다면(분노했던 이유) 거짓말이지만, 오히려 정리해놓고 보니 이해가 되더라구요. 페이스북이 사회복지 사업을 하는 것이 아니니까요.


이 글을 읽으시는 마케터분들 중 글 내용에 대한 질문이나, 관련된 고민이 있다면 제게 도울 기회를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많은 선생님들께서 저에게 Pay it forward를 실천해주셨기에, 제가 반성이라도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것을 꼭 다시 나눠드리고 싶습니다.


언제든 댓글이나 brand.tofa@gmail.com 으로 메일 주세요:-)


시작하기 전에...

Q.

페이스북 광고의 캠페인, 세트, 크리에이티브가 무엇인지 알고, 반응할 가능성이 높은 대상으로 도달 풀을 탐색해 나가는 '최적화'에 대해서 알고 있다.


A.

1. 예 -> 바로 다음 체크리스트로 넘어가세요:-)

2. 아니오 -> 머찐 페이스북 형님들의 온라인 쪽집게 강의 바로가기


체크리스트 주의사항!

1. 애매하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애매하다고 느껴지는 것은, 주변에 다른 회사 마케터와 함께 이야기를 나눠보면 객관적인 진단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어떤 항목들은 '일반적'으로 좋은 것에 맞추어져 있습니다. 비슷한 상황은 있어도, 완전히 동일한 상황은 없기에 아래 항목과 다르다고 해서 꼭 나쁜 것도 아니고, 실제 결과가 성공적일 수 있습니다(특히 크리에이티브 영역이 그렇습니다). 다만 기본이기에, 아래 항목의 내용들은 늘 고민해볼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 고객 가치와 비용

[ ]브랜드(서비스)의 고객이 누구이고, 어떤 행동들을 했던 사람인지 설명할 수 있다

[ ]브랜드(서비스)를 사용하면 고객의 삶에 어떤 영향을 줄지를 설명할 수 있다

[ ]고객이 구매를 망설이는 이유를 잘 설명할 수 있다


- 기술적 준비

[ ]자사 웹사이트로 들어온 이후 정보탐색을 어떤 과정으로 할지에 대한 주된 고객 시나리오가 있다

[ ]주된 고객 시나리오에 따라 그것을 측정할 수 있는 페이스북 픽셀 이벤트가 잘 심어져 있다

[ ]'상품'에 대해서 페이스북에 카탈로그 등록되어 있다


-크리에이티브

[ ]크리에이티브의 핵심 주제가 하나이다

[ ]크리에이티브의 맨 앞(영상이라면 썸네일~처음 3초, 슬라이드 형이라면 첫 카드)에 '내가 하고 싶은 말'이 아니라 '고객이 궁금해할 만한 이야기'가 들어있다

[ ]핵심적인 노출 위치엔 그 노출 위치에 규격에 맞는 크리에이티브가 들어가 있다


-광고 운영

[ ]광고 세트별로 어떤 고객군이 들어있는지 안다

[ ]위에서 설명한 '어떤 고객군'별로, 그 고객군이 무엇을 좋아할지 맥락 있게 설명할 수 있다

[ ]위에서 설명한 '맥락'을 실제 성과의 CPM, CTR 등의 지표와 연결시켜 설명할 수 있다

[ ]경매 중복에 대해서 알고 관리한다

[ ]같은 광고 크리에이티브가 여러 개의 세트에 들어있지 않다

[ ]광고 세트/크리에이티브를 되도록 하루에 3번 이상 변경하지 않는다

[ ]전환 목적으로 만든 크리에이티브를 도달/클릭에는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다


체크리스트 진단

- 모두 다 체크되어 있지 않은 경우

저는 당신이 지나치게 겸손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혹시나, 정말 모두 다 제대로 되지 않은 상황이라도, 이 상황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사람이 있기에 금방 나아질 것 같아요! 회사 동료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개선해나가면 훨씬 더 좋은 성과를 얻으실 것이에요!


-1~15개가 체크되어 있는 경우

체크가 없는 항목에 대해서, 혹은 체크했어도 애매하다고 느끼는 항목에 대해서, 먼저 회사 동료와 이야기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한번 더, 회사 밖의 다른 마케터와도 꼭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훨씬 객관적으로 잘 진단해줄 것이고, 개선해본 경험이 이미 있을 수도 있습니다!


-모두 다 체크되어 있는 경우

와우... 엄청나네요, 혹시 실례가 안된다면 꼭 댓글이나 이메일을 부탁드립니다. 제가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드리겠습니다.


늘 고객가치를 위해 고민하시는 모든 분들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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