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직장인의 재테크 책 100권 독파 기념
열심히 재테크 공부를 하다 보니 이제 읽은 재테크 관련 책들이 101권은 넘어가고 있다. 초반에 도움을 받았던 책들과 투자분야별로 기억에 남는 책을 추려본다.
사실 이때까지 읽었던 재테크 책 100권 모두 다 나에게 도움이 되었다. 초보시절에는 어떤 책을 읽어도 내가 배울 내용이 들어있기 때문에 읽은 모든 책이 다 재테크 지식을 채워나가는데 유용하다. 그래서 열정적으로 재테크 공부를 하겠다는 마음이 든다면, 여러 권의 책을 다독하기를 추천한다. 전자도서관을 이용하면 무료로 다양한 책들을 빌려볼 수 있다. 나는 전자도서관에 '돈' '부동산' '주식' 'ETF' 등의 키워드를 써보고 안 읽어본 책이 있으면 다 빌려보는 방법으로 책을 읽고 있다. 어떤 책이든 한 가지 정도는 배울 점이 꼭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읽고 나서 기억에 남는 책들을 위주로 추천 리스트를 적어봤다.
워낙 책이 많기 때문에 훑어보고 끌리는 제목부터 읽어보는 걸 추천한다. ^__^
아래의 책들은 [재테크가 뭔지 모르는데 이제 한번 시작해 보려고 합니다]의 상태였을 때
읽고 도움을 받은 책들이다.
1. 미라클 일주일 지갑
저자 요코야마 미쓰아키
: 소비습관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고 싶을 때 읽으면 좋은 책. 이 책을 읽고 한 달에 사용하는 돈을 40만 원으로 굳혔다.
2. 전업맘, 재테크로 3천만 원 벌다.
저자 슈엔슈
: 재테크의 기초부터 다양한 투자처 소개까지 훌륭한 책! 이 책을 읽고 ELS에 관심을 갖게 됐다.
3. 잘 모이는 공식 + 결혼은 모르겠고 돈은 모으고 싶어
저자 김경필
: 돈 모으는 공식에 관한 책. 김경필 작가가 쓴 재테크 책들은 다 읽고 나서 좋았다. 재테크의 아주 기초부터 깊이 있는 내용까지 간결하게 다룬다.
4. 6개월에 천만 원 모으기
저자 이 대표, 성선화, 김유라, 서영아
: 여기 추천목록에 있는 책 중에 가장 가볍고 가장 쉽다. 실제 사례를 통해 돈 모으기부터 기본적인 투자까지 편안하게 다가갈 수 있는 책.
5. 여자들에게 문제는 돈이다
저자 어맨다 스타인버그
: 외국 작가가 썼지만 읽으면서 와 닿는 부분이 많았다. 재테크 문외한이던 나를 재테크의 세계로 이끌어준 책. 외국책이라 한국과 다른 면이 있지만 책이 전하는 메시지 자체가 훌륭했다.
6. 부의 추월차선
저자 엠제이 드마코
: 워낙 유명한 책이라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결국 사업하라는 이야기긴 한데, 사업과 거리가 먼 직업인 나도 큰 도움을 받았다. 투자, 돈 벌기에 대한 시각을 넓게 바꿔주는 책.
재테크 공부를 하다 보면 경제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다. 경제가 굴러가는 것에 대해 조금이라도 이해하고 싶을 때 읽으면 도움이 되는 책들을 소개한다.
1. 금리 지식이 이렇게 쓸모 있을 줄이야
저자 장태민
: 재테크를 하게 되면 금리에 대한 이해도 굉장히 중요하다. 금리에 대해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는 책
2. 주식시장은 어떻게 반복되는가
저자 켄 피셔, 라라 호프만스
: 주식시장이 어떻게 반복되는지를 이야기해주는 책. 난 이 책이 정말! 좋았다. 켄 피셔의 트위터, 페이스북까지 팔로우하게 된 지경. 주식에 관심이 있다면 강추다 강추.
3. 20대에 시작하는 자산관리 프로젝트
저자 영주 닐슨
: 자산 포트폴리오를 짜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주는 책이다. 이 책을 읽고 나면 투자에 대해 접근하기도 쉬워진다.
4. 환율도 모르고 경제 공부할 뻔했다
저자 이낙원
: 사실 이 책은 좀 어려웠던 기억이다. 그래도! 환율에 대해 기초적인 이해가 있어야 해외 주식투자가 가능하기에 꾸역꾸역 읽었다. 해외 투자를 생각하시는 분들은 읽어보시길.
이제 투자를 해보고 싶다! 주식? ETF? 부동산? 각 분야에 관심이 가졌을 때 읽으면 좋을 책들을 소개한다.
1) 주식
-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 하기
저자 윤재수
: 00 투자 무작정 따라 하기 시리즈 책들이 처음 투자 공부를 할 때 은근 도움이 된다. 표지를 보면 딱히 읽고 싶어 지 않는다는 것이 단점.
- 존 리의 부자 되기 습관
저자 존 리
: 요즘 유튜브에서 종횡무진하시는 존 리 님. 주식 장기투자에 대한 관점을 제시한다. 우리나라에는 주식 리딩 방을 보고 하거나, 기업에 대한 이해 없이 기술적인 단타로 주식을 접근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은 것 같다. 그 생각을 깨 주는 쉽지만 명쾌한 아이디어를 담은 책. 술술 읽힌다.
- 숫자 울렁증 32세 이승환 씨는 어떻게 재무제표 읽어주는 남자가 됐을까
저자 이승환
: 주식 어렵다. 그래도 재무제표는 기본적으로 읽을 수 있어야 한다. 주식을 할 거라면 꼭! 읽어보길 추천하는 책. 핵 재미없는 재무제표 내용을 그나마 쉽게 풀어서 설명해주는 책이다.
- 켄 피셔 역발상 주식투자
저자 켄 피셔, 엘리자베스 델린저
: 내가 가장 좋아하는 주식 분야의 저자 켄 피셔의 또 다른 책이다. 주식 투자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켄 피셔의 주식시장은 어떻게 반복되는가와 역발상 주식투자는 꼭 읽어보시길. 다른 저명한 고전의 주식 책들이 많지만 (현명한 투자자, 증권분석,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 등) 이 책처럼 잘 읽히면서 명쾌하되, 양질의 주식에 대한 식견을 쉽게 설명해주는 책은 많지 않다.
- 나는 카지노에서 투자를 배웠다
저자 최성락
: 가볍고, 재밌으면서, 잘 읽히는 주식책. 이런 주식책은 드물다.
2) 부동산
- 대한민국 청약지도
저자 정지영
: 부동산에 관심이 생겼고, 청약통장이 있다면(만들 예정이라면), 무주택자라면 꼭 한번 읽어볼 만한 책.
- 브라운스톤: 부의 본능, 부의 인문학
저자 브라운스톤
: 브라운스톤은 부동산으로 경제적 자유를 이룬 사람이다. 부의 본능, 부의 인문학 두권 모두 부동산 투자에 대한 식견을 넓혀준다.
- 난생처음 아파트 투자
저자 권태희
: 아파트 투자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기초적인 내용을 자신의 이야기로 쉽게 풀어가는 책. 추천!
- 소심한 김대리는 어떻게 부동산으로 돈을 벌었을까?
저자 카스 파파
: 김 과장, 김대리,, 이런 책들 시리즈가 많아 제목만 보면 피하고 싶어 진다. 제목 때문에 읽지 않기에는 도움되는 정보가 많았던 책.
3) ETF
- 개인투자보다 안전하고 외국인과 기관투자보다 승률 높은 ETF 투자 실전 가이드북
저자 김태현
: ETF 투자에 관심이 생겼다면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 무조건 돈 버는 주식 투자, ETF가 답이다
저자 안석훈
: 국내 ETF 뿐만 아니라, 미국 ETF에 투자하고 싶다면 일독을 권한다. QQQ, LIT 등 해외 ETF에 투자할 때 유용했다.
처음에는 정말 아무것도 몰랐다면, 재테크 분야의 책을 100권 정도 읽고 나니 '이제 아는 게 조금은 생겼다' 정도의 수준까지는 올라온 것 같다. 여전히 모르는 게 많고, 도전해봐야 할 것들이 많다. 재테크 공부의 핵심은 책을 읽고 확신이 든 것은 직접 실천해보는 거다.
K와 나는 재테크 공부를 하기로 결심한 이후로 일주일에 3번 이상은 도서관에 갔던 것 같다. 지역 내에 있는 도서관은 거의 다 방문해봤다. 한 곳에서 7권을 빌릴 수 있고, 다른 도서관에 가면 반납하지 않았더라도 7권을 또 빌릴 수 있어서 한 번에 10권이 넘는 책들을 무료로 대여할 수 있다. 전자도서관이라는 혁신적인 기능은 K에게 배웠다. 지역의 전자도서관에 회원 가입하면 검색해서 나오는 책들을 무료로 대여할 수 있다. 참 살기 좋은 세상이다. 재테크 공부를 시작하면서 책을 사는 것이 부담이 된다면, 내가 했던 방식으로 도서관/전자도서관을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추천한다.
나와 K 모두 책 읽기와 친했던 것은 참 행운이다. 앞으로도 책 읽기는 게을리하지 않을 거다.
책 속에 길이 있다!
written by 토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