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아침 당신을 설레게 하는 일이 있습니까?’ 눈을 뜨는 순간 가벼운 설렘이 있다고 대답한 사람은 생활 전반이 활기차고 긍정적이며 삶의 기쁨과 보람이 넘친다는 것.”
“아직도 설레는가?” 이 질문을 저 자신에게 매일 매일 합니다. 나를 설레게 하는 사람이 있고, 나를 설레게 하는 일들이 있고. 설렘은 받기 때문이 아니라 내가 기여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나에게서 나가는 에너지는 무한 에너지, 즉 마르지 않는 감로수입니다. 이걸 매일 느끼는 사람이 행복하지 않다는 건 거짓말입니다.
행복지수가 세계에서 가장 높은 나라는 어딜까요? 부탄입니다. 욕심이 없는 나라입니다. 신에게 바쳐진 나라입니다. EU회원국 중에 행복지수가 제일 높은 나라는 어딜까요? 덴마크입니다. 1인당 국민소득 6만2천달러로 세계 5위, 가장 부패하지 않은 나라 세계 1위, 가장 매력적인 투자환경 세계 1위.
덴마크에서는 세금의 최고 세율이 소득의 50%입니다. 이것을 재원으로 세계 최고의 복지를 구현합니다. 요람에서 무덤까지 복지가 갖추어져 있습니다. 교육도 100% 무상교육입니다. 아파서 병원을 가도 100% 무상입니다. 실업자가 되어도 직전 직장 월급의 50% ~ 90%를 받으므로, 실직이 되어도 아무 걱정이 없습니다. 직업적 다양성이 있을 뿐 직업의 귀천이 없는 나라입니다. 이렇기 때문에 덴마크 사람들은 “나”를 위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지금 자기가 하는 일이 세금을 통해서 다른 누군가의 행복을 가져다 준다고 믿기 때문에 매일 매일 설렘을 갖고 있는 나라입니다. 그 넓었던 땅도 다 이웃나라에 넘겨주고 지금은 작은 땅으로 축소된 국가이지만, 시민들은 거기에 지상천국을 창조해냈습니다.
"평등하면 특별히 남을 부러워하거나 질투해서 불행에 빠지는 일이 없잖아요. 남보다 잘 되는 것이 목표가 될 수 없지요. 여기서는 의사나 청소부나 큰 차이가 없어요. 등산과 스포츠를 함께 즐기고, 비슷한 삶을 살아요. 여기서는 의사를 의사선생님이라고 부르지 않아요. 그냥 친구처럼 이름을 부르죠. 심지어 경찰관이나 공무원을 부를 때도 그냥 이름을 불러요."
이런 생각을 문화로 갖고 있는 나라입니다. 전에 OOO 책임이 보낸 메일에도 적혀 있는 얀테의 법을 보면 덴마크의 문화를 알 수 있습니다.
1. 당신이 특별하다고 생각하지 말라
2. 당신이 남들과 같은 위치에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
3. 당신이 남들보다 똑똑하다고 생각하지 말라
4. 당신이 남들보다 더 나은 위치에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
5. 당신이 남들보다 더 많이 안다고 생각하지 말라
6. 당신이 남들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말라
7. 당신이 모든 것에 능하다고 생각하지 말라
8. 남들을 비웃지 말라
9. 아무도 당신을 신경 쓰지 않는다
10. 다른 사람을 가르치려 하지 말라
2015년 11월 13일 독서통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