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과 품격, 일등과 일류는 어떻게 다를까요?
품질은 계량이 됩니다. DPPM(Defective Proportion Per Million)으로 나타납니다. 품격은 계량이 되지 않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지만 담겨 있습니다. 일등은 계량이 됩니다. 매출액, 영업이익, EVA+, 시장점유율 등으로 나타납니다. 일류는 계량이 되지 않습니다. 역시 눈에 보이지 않지만 담겨 있습니다.
품격과 일류는 모두 Manners에 관계된 것입니다. 처음에는 Manner 즉, 삶 또는 일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과 방법에서 시작되었겠지요. 이것이 각 개인, 조직, 집단, 사회에서 문화로 축적된 후 관계에 대한 마음가짐으로 내재화되면 Manners가 됩니다. Manner는 나를 위해서가 아니라 남을 위해 필요한 것이지만, Manners는 남을 위해서가 아니라 나를 위해서 갈고 닦아야 합니다. Manner 또는 에티켓은 일상의 행위입니다. Manners는 비일상에서 그 가치가 빛을 발합니다. “타인을 위해 희생할 줄 아는 용기가 진정한 신사의 자격”입니다.
일등은 눈에 보이는 것을 닦아서 단기간에 이를 수도 있겠지만, 일류는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닦아야 하기에 오랜 축적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자신을 존중하는 법을 배우지 않으면 인간은 그저 동물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스스로가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를 알아야 자기를 희생할 줄도 알고 타인을 존중할 줄도 압니다.
2016년 5월 25일 사람통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