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자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 세상에 딱 하나뿐'이어야 한다. 재능은 분명 필수 조건이지만 노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그것은 신기루일 뿐이다. 《지금까지 없던 세상》 이민주
You are the only one. 당신은 세상에서 유일한 분입니다. 이 말은 남자가 사랑하는 여인에게 하는 말입니다. 자기 자신에게 해야 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모든 인간은 인류의 구성원으로서 한 부분이면서, 그 자체로 모든 타인과 구별되는 완전한 하나의 인격체입니다. 넘치지도 모자라지도 않고 있는 그대로 완전한 존재입니다. 다만 ‘다를’ 뿐입니다.
인간은 어떤 형태이든지 장애를 갖고 태어납니다. 정상인과 비정상인으로 세상을 구분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을 정상인이라고 우기면, 그 사람은 마음에 장애가 있는 사람입니다. 배려는 나만 앞세우려는 마음을 내려놓을 때 자연발생하는 근본 마음입니다. 나를 벗어나는 것이 오히려 태어나면서 본래 갖고 온 자신을 되찾는 길입니다.
부잣집에 태어나지도 않은 사람이 성공하여 부자를 일구는 역사를 보면, 고통과 인내의 세월을 보내며 충분한 시간 동안 마음을 다스리는 시간이 있습니다. 원망도 사라지고 욕심도 사라지고 자신보다는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 대한 애정이 커질 때가 되어야만 드디어 변화가 시작됩니다. 그 단계를 넘어서야 가시 박힌 충고도 귀에 들어오고 눈물 쏙 빠질만한 비판도 받아들이게 됩니다. 자신이 남에 비해 보잘 것 없다는 사실을 절실히 깨달은 다음에야, 타인을 자신에게 끌어들이는 대신 자신을 타인에게로 맞출 줄 알게 됩니다.
토크쇼의 제왕, 오프라 윈프리는 시청자들이 초대 손님에게서 무엇을 듣고 보고 싶어하는지를 정확하게 짚어냅니다. 초대 손님은 오프라 윈프리의 리드에 따라 시청자가 원하는 바를 드러내게 됩니다. 시청자는 오프라 윈프리에게 감정이입을 하고 오프라 윈프리는 시청자가 원하는 바를 대신 해줍니다.
음식 가게는 손님이 원하는 것을 내놓아야 합니다. 가게 주인이나 주방장의 기술과 솜씨를 내놓는 것이 아닙니다. 기술과 운영을 통해서 손님이 돈을 내고 받기를 원하는 마음을 만들어서 팔아야 합니다. 부자가 되고 싶으면, 손님의 마음을 깨달으면 됩니다. 모든 성공은 세상의 오직 하나 뿐인 자기 자신의 마음 내려놓음과 차별화된 깨달음의 결과입니다.
음식점을 가면 주인장의 마음과 매니저의 태도를 읽는 것이 저의 오래된 습관입니다. 음식이 혀에는 맛있는데 마음에 걸리면 절대로 성공하지 못합니다. 인간은 정성을 먹어야만 건강해집니다.
2016년 5월 2일 독서통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