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리함은 불편함을 극복한 것이 아니라, 불편한 것은 편리하게 되고 편리한 것은 불편하게 되었다는 뜻입니다. 편리함의 효용을 크게 인식하니까 불편함이 증가한 것을 망각합니다.
인간의 삶의 양식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인간의 문명은 인간 그 자체의 진화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도시의 밝음은 사람들이 잠을 충분히 잘 환경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낮에 명상센터를 기웃거립니다. 잠을 충분히 못 누리니 잠과 비슷한 기능의 명상을 돈 내고 시간 내서 좋다며 하는 겁니다.
옛날 같으면 불편함 때문에 육체가 움직임이 많았는데, 지금은 편리함 때문에 육체의 움직임이 감소하였습니다. 육체의 움직임을 위하여 따로 돈 내고 시간 내서 운동을 합니다. 이 모든 것이 효율이라는 측면에서 편리함을 추구한 덕분입니다. 기업의 효율은 높아졌지만, 반면 인간의 육체는 퇴화하여 자기가 돈 내고 자기가 시간 내서 움직여야 합니다. 기업은 노동자의 이 비용에 대해서는 지불하지 않습니다.
AI가 개인화되면, 일상이 더 많이 바뀔 것입니다. 그런 일상에서 성 안의 사람과 성 밖의 사람은 극명하게 다릅니다. 디스토피아의 미래는 중세 시대로 항상 비유됩니다. 베트맨이 법 바깥의 히어로로 존재하는 고담 시의 풍경은 중세의 오마주입니다.
성안의 사람은 육체를 다른 시각으로 봅니다. 은하철도999, 공각기동대, Matrix, 블레이드 런너 등에서 다루었지요. 인간의 정체성은 정신일까요? 아니면 육체일까요? 아니면 둘 사이의 어떤 맥락일까요? 성안의 사람들은 “사라질 육체”를 꿈꾸고, 배트맨과 같은 히어로는 “회복해야 할 육체”를 꿈꿀까요? 1995년 애니메이션 “공각기동대”와 2017년 실사 리메이크 “공각기동대” 사이에서 육체는 다르게 읽힙니다. 20년 동안의 기술의 발전이 관점의 변화를 일으킨 것일까요?
탈신체 영혼과 육체적 영혼 -공각기동대를 보고
http://scienceon.hani.co.kr/518632
그리고 AI 시대가 오면 돈 버는 곳은 따로 있다는.
아마존 vs. 구글의 AI 비서 전쟁! 숨은 승자가 있다?
http://www.ttimes.co.kr/view.html?no=2017051210287784073
2017년 5월 29일 독서통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