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의 적정 수면시간

by 송창록

수면은 과학의 영역입니다. 수면 부족이 일상화한 사람은 완전히 깨어있는 상태가 어떤 상태인지를 절대로 모른 채 평생 삽니다.


명상을 왜 하냐고 물으면, 정신을 맑게 해준다고 합니다. 정신을 맑게 하려면 잠을 더 자지 왜 명상을 하냐고 묻습니다. 잠만큼 완전한 명상으로 이끄는 것이 세상 어디에 있다고. 잠을 많이 잘 시간이 없다고 합니다. 따로 명상할 시간은 있고, 잠을 잘 시간은 없는 삶이라니.


일을 많이 하는 것이 좋은 것이 아닙니다. 일은 농땡이 안 부리고 주어진 시간에 몰입하여 끝내야 좋습니다. 노동시간을 늘리느냐, 노동강도를 높이느냐, 둘 중 하나를 고르라면 노동강도를 고릅니다. 자동화는 인간 노동의 비효율적인 작용을 제거합니다. 노동생산성(단위 투입 노동 대비 생산량 증가 분)이 떨어지는 곳이 기계화 또는 자동화됩니다. 지능화는 인간 사고의 비효율적인 작용을 제거합니다. 해석과 판단의 오류가 자주 발생하여 재공정 진입이 잦거나 추가 공정이 요구되는 곳이 지능화됩니다.


이제 질문합니다. 왜 인간은 해석과 판단의 오류를 자주 일으킬까요? 뇌가 불완전해서. 그럼 어떤 상태일 때 뇌가 불완전하게 될까요? 수면부족입니다.

뇌는 수조에 잠겨있는 물체입니다. 뇌는 활발히 활동하는 동안에 엄청난 에너지를 소모하고 노폐물을 수조의 물에 남깁니다. 그 노폐물은 잠자는 동안 뇌의 물을 교환하는 방법으로 청소가 된다고 합니다. 저녁을 먹고 한 시간이 지난 후부터 물을 많이 먹어두고 꼭 소변을 누고서 잠이 들면 좋다고 합니다.


뇌는 활동하기 싫은 상태가 되면, 정보를 버리거나 제멋대로 연결합니다. 귀차니즘이 발동되면, 뇌는 조급하고 부정확한 해석과 판단을 합니다. 평소에 독재자, 전지자, 영도자 스타일의 업무지시를 하는 사람이 수면부족에 빠지면, 대형 사고가 종종 일어납니다. 기업과 사회에서 발생하는 의사결정의 오류는 의사결정권자의 생활 관리 실패, 극단적으로 말하면 수면 부족에 기인합니다.


국제수면학회에서 권장하는 성인의 적정 수면시간은 7시간 이상입니다. 인간은 잠을 자지 않고 일해야 성공할 수 있도록 진화되어 있는 개체가 아니라, 잠을 잘 자야만 성공할 수 있도록 진화되어 있는 개체입니다.


뇌와 몸이 가뿐해야, 그 안에 깃든 정신과 영혼도 자유롭습니다.

2017년 11월 24일 독서통신

작가의 이전글인격에는 높낮이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