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받고 있음은 당연하지만, 미움받고 있음은 당연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사랑하므로 상대방은 나에게 고마워해야 합니다. 내가 사랑받는 것은 당연하므로 상대방을 고마워하지 않아도 됩니다. 내가 미워하는 것은 상대방이 잘못하기 때문입니다. 나를 미워하는 것은 상대방이 나쁘기 때문입니다.
이런 것들을 이기심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평범한 사람의 인지 편향입니다. 이렇게 생각하며 살아온 사람은 이렇게 밖에 생각하지 못합니다. 그것을 자아라고 부르고 때로는 Frame이라고 부릅니다. 바뀌지 않습니다. 죽음이 다가와 세상이 어두워지기 전까지는.
심리적으로 이익은 작게 평가하고 손실은 크게 평가합니다. 편향은 인간의 본성입니다. 편향을 본성으로 가지고 있는 사람이 편향을 걷어 내려면 학습이 필요합니다. 습이 중요합니다. 습을 통해서만 변화가 일어납니다. 백번 말해줘도 안 바뀌는 이유는 습이 그만큼 어렵기 때문입니다.
연애를 글로만 배운 사람은 연애를 모릅니다. 연애는 상처와 실패를 감내하는 독한 과정입니다. 달콤쌉살한 연애는 책과 드라마에만 있습니다. 실전 연애는 목숨을 내놓고 하는 일입니다. 헤어진다는 이벤트는 상대방에 따라서는 살해 의도를 일으킬 수 있는 트리거가 됩니다. (원인이라는 얘기가 아닙니다. 모든 사람이 헤어짐이라는 이벤트에 살해 의도를 갖진 않습니다.) 이렇게 목숨을 걸어야 하는 연애를 책을 읽고서 안다고 말하면 사기입니다. 공부중독이 별건가요. 이런 것도 공부중독입니다.
스킬은 책으로도 배울 수 있습니다. 삶은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벌어지는 실전입니다. 사람의 탐욕, 불신, 저주, 횡포, 비난, 욕설, 배신, 사보타지 등을 겪는 것이 삶입니다. 자신에게 새겨진 상처를 직시하고 상처받은 자기 자신을 소중히 여기며 사는 삶. 자신의 상처만큼 타인도 그만큼의 상처를 갖고 산다는 것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삶. 이게 정말 어렵습니다.
팀은 비즈니스 상황에 따라 새로 구성되고 진화하고 발전하고 퇴화하고 소멸하는 유기체입니다. 팀원들 맘이 잘 맞는다는 것이 일이 잘 될 때 잘 맞는 것만 의미하는게 아닙니다. 조직이 해체될 정도로 불행해졌을 때, 그 때 구성원이 서로를 어떻게 바라보는가로 진짜 맘이 확인됩니다. 남의 눈의 티클은 크게 보이고 제 눈의 대들보를 보지 못하면, 그 조직은 의미가 없습니다. 자기가 자기 삶의 터전인 조직을 붕괴시킵니다.
남이 나를 부정적으로 보는 이유는 남이 나빠서 나를 부정적으로 보는게 아닙니다. 세상이라는 거울에 자기가 부정적으로 비치기 때문입니다. 이 간단한 이치를 모르기에 스스로들 어려운 삶을 삽니다.
리더십의 정의는 타인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입니다. Leader는 Influencer의 다른 이름입니다. Leader는 직위/직급/직책이 아닙니다. 조직에서 리더로 선발되는 과정은, Follower일 때 Influencer로서 발휘한 관계 역량을 판단하여 선발합니다. Followership이 Leadership의 원형입니다. 좋은 Follower는 결국 좋은 Leader가 됩니다.
사람과 사람이 어울려 사는 사회에서는 스킬(Skill)은 절대로 태도(Attitude)를 이길 수 없습니다. 태도를 고용하여 스킬을 가르치라고 경영학자들이 입이 부르트도록 반복하여 이야기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스킬로만 무언가를 하려면 창업가가 되면 됩니다.
2018년 11월 13일 독서통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