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를 담당하는 뇌에 손상을 입은 사람은 결정장애를 보입니다. 물건이 너무 많은 경우에도 결정장애를 보입니다. 그래서 큐레이션 또는 추천 서비스가 있습니다. 결정을 잘 하려면, 정서적으로 안정되어야 합니다.
제가 모신 리더 한 분이 바로 준비하고 있던 회의를 갑자기 취소하였습니다. 회의에 앞서 벌어진 상황으로 인해 불같이 화가 나있는 상태였습니다. 그러시더니 바로 대기하고 있는 회의를 취소해버렸습니다. 회의를 준비한 저로서는 당혹했지만, 사실 올바른 처방입니다. 감정적으로 흥분한 상태에서 의사결정이 필요한 회의를 하면 안되기 때문입니다.
감정적으로 흥분한 상태에서 한 의사결정은 왜곡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좋은 것은 너무 좋은 것으로 나쁜 것은 너무 나쁜 것으로 과장됩니다. 아무리 본인이 아니라고 우겨도 인간이기 때문에 불완전합니다. 흥분된 상태의 의사결정은 무조건 피해야 합니다.
의사결정과 함께 찾아오는 감정은 다분히 직관적입니다. 어떤 의사결정을 했을 때 기분이 좋은지 나쁜지를 잘 관찰해야 합니다. 대개 그 신호들은 미세하여 잘 느껴지지 않는데, 느낌이 좋지 않은 경우 의사결정에 대한 사후 점검을 촘촘히 하면 좋습니다.
의사결정 실패 사례가 많습니다. 지분투자, 주식투자, 돈 빌려주기 등등. 대부분 흥분한 상태에서 결정을 합니다. 야바위꾼이 손님을 털어먹는 방법도 흥분상태를 유발하는 겁니다. 피 한 방울 나올 것 같지 않은 사람도 감성의 지배를 받도록 흥분시켜 놓으면 탈탈 털어먹을 수 있습니다.
미디어가 발달한 오늘날, 우리는 원해서 무언가를 사는 것이 아니라 마케팅 기법에 의해 털리고 있습니다. 흥분한 감성은 털리고 있는 상황을 자기가 필요해서 사는 이성적 결정이라고 착각하게 합니다.
월급은 통장을 스쳐 지나갑니다.
2018년 8월 18일 사람통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