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직업 시대

by 송창록

‘산이 높으면 골이 깊다.’ 이 말은 이렇게 해석해도 됩니다. 산이 높으니 골이 깊게 ‘느껴진다’고. 사실 높은 산에 있는 골 바닥의 해발고도도 역시 ‘높습니다’. 산 위에서 바라보니 골 바닥이 깊게 보이는 것 뿐이지, 오르는 처지에서 보면 그 골도 하염없이 높습니다. 어느 처지와 관점에서 바라보냐에 따라 세상은 다르게 보입니다. 사실은 사실이 아니고 진실은 진실이 아닙니다. 사실은 구성될 뿐이고, 진실은 발견될 뿐입니다.


2019년 어렵다고 합니다. 2018년이 너무 좋아서 골이 깊게 느껴지는 것 뿐입니다. 2019년 골의 바닥도 과거 한 때 기준으로 보면 그렇게나 부러웠던 자리입니다. 이제 그 자리가 다가오고, 곧 Local Minimum을 만납니다. Local Minimum을 벗어나려면, 중력이 필요합니다. 출발점보다 더 높이 오르려면, 중력 뿐만 아니라 가속도를 더할 Force가 필요합니다. Force가 무엇일까요?


과거와 같아서는 안되겠지요. 새로 만나는 Local Minimum은 전과는 다른 환경입니다. 거기에 작용하는 Force 또한 달라야 합니다. 같은 도구와 같은 방법은 더 이상 통하지 않습니다. 혁신(Innovation)보다도 더 강력한 변신(Transformation)이 필요합니다.


부자가 되고 싶나요? 앞으로 부자가 될 가능성은 월급쟁이로는 불가능합니다. 개인이 무언가를 소유해도 곧 유지관리 비용이 감당되지 않아서 생활극빈층으로 떨어집니다. 자산은 부자인데 생활은 극빈인 인류. 베이붐 세대가 80세를 넘어 노인이 되어 병을 안은 채 오래 살면서 맞이할 세상입니다.


소유보다 점유/공유. 정착민보다는 유목민. 부보다는 윤리. 부를 쌓기 보다는 부를 순환하기. 자산보다는 능력. 인간에게 소중한 가치가 바뀌는 시대입니다. 오래 전 M10에서 공정관리팀장을 할 때 구성원에게 책을 선물했습니다. 파란 책 1권 그리고 빨간 책 1권.


파란 책은 ‘Career Helium’입니다. 직장생활에서 성공하려면, 필요한 5가지 함축된 요소로 갖추고 AR2를 창출해야 합니다. 5가지 요소는 이렇습니다. 1. Profile : 자신의 Profile을 가꾸어야 합니다. 2. Politics : 정치는 불가근 불가원입니다. 필요선 필요악입니다. 늘 존재한다는 겁니다. 3. Networking : 자신이 영향력을 발휘하고 자신이 도움을 줄 수 있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인적관계가 필요합니다. 4. Expectation : 주위에서 자신에 대해 기대를 갖게 해야 합니다. 5. Boss : 자신을 이끌어 줄 Boss가 있어야 합니다. 자 조직이든 타 조직이든. 창출해야 할 AR2는 Achievement(성과), Recognition(인정), Reward (보상)입니다. 이게 어느 하나라도 부족하면 금방 벽을 만납니다. 거기가 성장의 끝입니다.


빨간 책은 ‘2030년 부의 미래지도’입니다. (2030년이 이제 11년 남았네요.) 미래에는 자산 증식을 통한 부의 증식 시대가 끝나고 능력 증식을 통한 부의 증식 시대가 온다고 합니다. 돈이 있으면, 자산에 투자하지 말고 자기 자신의 능력을 높이는데 투자하라는 지침입니다. 평생 직장 시대라면 고용 안정을 지렛대로 삼아 자산에 투자하겠지만, 평생 직업 시대라면 자신의 능력 향상에 투자하여 수입을 계속 늘려야 합니다. 평생 직업 시대에는 그래서 더욱 깨끗하고 윤리적으로 살아야 합니다.


좋은 부하가 되지 못하면 좋은 상사도 되지 못합니다. Followership의 결핍은 Leadership의 결여를 낳습니다. 세상은 내 것을 내려놓으면 내 것 아닌 모든 걸 가져다 주지만, 내 것으로 가지려 하면 그 내 것마저도 가져가 버립니다. 평생 직업 시대가 오면, 욕심 많은 사람은 능력이고 뭐고 간에 싹부터 잘립니다.

2019년 1월 2일 독서통신

작가의 이전글비저닝과 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