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는 관점의 차이

by 송창록

문화는 다양합니다. 나라마다 국민이 생각하는 방식과 행동하는 양식이 다릅니다. 심지어 나라 안에서도 지역에 따라 다릅니다. 서로 다른 문화를 대하는 태도가 소중합니다.


문화의 차이에 대한 인식부족은 말과 행동에서 불쾌함을 유발합니다. 이방인이 자기 문화와 다른 말과 행동을 하면 다름을 이해하고 설명해줘야 합니다. 그런 말과 행동이 어떤 감정을 일으키는가가 핵심입니다. 그게 이방인에 대한 배려입니다. 낯섬은 강력한 두려움입니다.


비염이 있어서 환절기에 ‘재채기’를 많이 하는데, 여러모로 민폐입니다. COVID-19 시대에 대중공간에서 재채기를 하면 낭패입니다. 마스크를 거의 벗지 않는 이유입니다. 민폐를 끼쳐 눈총을 받으면 끔찍합니다.


미국 뉴욕주에 출장갔을 때 현지 미국인들 앞에서 ‘재채기’를 했습니다. 한국에서처럼 미안하다고 ‘I am sorry.’ 또는 ‘Excuse me.’ 했지요. 그런데 다들 ‘God bless you.’ 해줍니다. 오래전에 뉴욕주에 감염되면 재채기를 하는 전염병이 돌아 많은 사람이 죽었는데, 그 이후로 재채기한 사람을 위해 ‘God bless you’ 한다고 합니다.


마지막 승객이 타면 바로 출발하는 버스를 보고, 빨리 가서 타려고 달려가면, 마지막 승객이 버스를 잡아 놓고 달려오는 사람을 기다려줍니다. 이런 경우, 한국에서는 ‘감사합니다’라고 인사합니다. 미국에서는 ‘Thank you.’하지 않습니다. ‘Excuse me.’ 합니다. 이유는 자기로 인해 버스가 늦게 출발했기 때문입니다.


한국인은 자기 중심으로 말하고, 미국인은 상대방 중심으로 말합니다. 문화는 관점의 차이입니다.

2020년 10월 19일 독서통신

작가의 이전글악의적 기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