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창록 Feb 02. 2022

Shift Left

안전작업이라 하면, 예측하지 못하고 발생하는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1+1으로 일하는 것을 많이 생각합니다. 이 Frame에 갇혀 있거나 루틴이 된 사람은, 이 1+1을 만병통치 위험 Hedge Solution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보다 근본적인 것은 안전설계입니다.

 

회로 디자인이든 공정 디자인이든 Conceptual Design 단계에는, 후단에 영향을 받는 모든 사람이 Accountability를 갖고 참여해야 합니다. 고객, 품질, 솔루션, 테스트, 후공정, 생산, 소자, 공정, 설계 등등. 이 모든 사람이 참여해 상상과 가상 시뮬레이션을 통해 Risk Point를 창조합니다. 무슨 얘기냐면, 실패와 실수를 발생시키는 방법을 찾아내는 겁니다. 이 리스크 회피와 고객 가치 향상이라는 두 축이 Conceptual Design에 반영됩니다. 이 과정을 Design Thinking이라고 부릅니다.

 

안전 3대 Interlock은 안전설계 다음에 얹혀집니다. Fool Proof, Tamper Proof 그리고 Fail Safe. 처음부터 위험 요소를 박멸하는데 설계단계부터 집중하고, 행위 과정에서 발생한 위험요소는 Interlock 설계를 추가하여 예방하는 것. 이 모든 것이 된 다음에, 1+1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기술자로서 안전설계와 Interlock에 Accountability와 Responsibility가 있습니다.

 

Shift Left의 원칙이 바로 이러한 Conceptual Design의 강화입니다. 처음부터 논의되지 않은 것은 반드시 Fail합니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Risk는 드러나게 하는 것. 그것을 위해 Shift Left합니다.

 

Shift Left 문화의 최대 적은 바로 Silo입니다. 리더가 결정해주지 않으면 결정하지 않는 것. 리더가 모르면 모른 대로 구성원이 알아서 결정해야 하는데 말입니다.


우리 안의 모든 Silo를 박멸합니다.

 

2021 6 4 스토리텔링

작가의 이전글 기술 부채와 비효율 숙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