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정은 Feb 14. 2022

멀리있지 않은 행복을 향하여 손을 뻗기

 어쩌면 오늘 내게 절망감을 안겨줄 음악을, 그것도 바흐를 매일 반복되는 하루의 의식에 포함시키는 삶, 상상만 해도 호화롭고 아름답지 않은가.


 ― <음악의 언어>, 송은혜 저



 2022년의 두번째 달, 나는 여전히 달리고 있다. 스트레스가 특히 극심할 때, 계속 같은 생각으로 돌아가서 맴돌고 있음을 느낄 때, 나를 사랑하기 어려울 때, 오늘은 특히나 못 달릴 것 같다는 확신이 생길 때…. 그때가 운동화 끈을 묶고 길을 나설 때이다. 집에서 15분 거리의 공원까지 터덜터덜 걸어가며, 달리며 듣고 싶은 노래를 성심성의껏 고르고, 언제나 그랬던 것처럼 공원 시작점에서 가볍게 첫 발을 내딛으면, 그때는 안다. 내가 다음 30분간 계속해서 달릴 수 있으리라는 걸. 이건 그간의 경험치가 쌓였기 때문인데, 이제 나이가 든다고 철이 드는 건 아니라는 걸 안 나이지만, 분명 어떤 경험치는 쌓이는 거다. 그러니까 달리기를 어느 상황에서든 내가 어떻게 믿든 상관없이 나는 할 수 있다는 것과, 달리기는 내게 위로가 될 것임을 알게 되었으므로 나갈 수 있게 되는 것.





  설부터 글을 써야지 다짐하면서 한 자도 쓸 수 없었다. 읽는 것도 쉽지 않았다. 내 온 신경이 흩어져서 한 곳으로 흘러가니까. 쓸데없는 고민이 많았다. 앞으로 일어날 일과 이미 일어난 일에 대하여. 너무 조급했고, 미숙했고, 내 세계는 좁았으므로. 내 외면은 내면의 반영임을, 생각은 생각보다 도움이 안 되며,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행동은 감사뿐임을 이제는 아는데 늘 미끄러지곤 한다. 이제 나는 다시 출발선에 서려고 한다. 왜 나를 그렇게까지 쳐다보는지, 혹시 오늘은, 아님 내일은 내게 또 말을 걸지 않을지 기대하는 거 이제 그만두려고 해. 나를 보면 화들짝 놀라서는 멈춰서 한참을 보고만 있는 거, 나를 볼 때 네 눈동자에 반짝, 불이 들어오는 거, 어디서든 너의 눈빛을 느낄 수 있는 거― 다 내 의미부여라고 하더라고. 나도 부끄러워서 더는 못하겠어. 할 만큼은 다 한 것 같아.





 그러고보니 요 며칠 슬픈 일들이 많았다. 나는 물론이고 남도 사랑하기 어려웠고, 정말 오랜만에 내 한계까지 본 것 같다. 모든 것을 다 그만두고 도망가고 싶었으면서, 동시에 그간 쌓인 경험치와 나에 대한 믿음이 있었기에 견디는 건 이전보다 수월했다. 나는 회복력이 좋으니까. 그러는 와중에도 드라마나 영화는 꾸준히 봤다. 먼저 설에 봤던 애니메이션 <씽>과 한국 영화 <킬러들의 수다>, <김씨표류기>, 그리고 요즘 핫한 <술꾼도시여자들>. 먼저 <씽>은 <씽2게더>가 그렇게 재밌다기에 1편부터 보려고 봤는데, 그냥저냥 신나고 동물들은 귀여워서 한번쯤 보기 좋았다. 나는 집에서 봤으므로 홈트를 하며 봤는데, 이런 영화는 집에서 마구 움직이며 보는 것도 꽤 괜찮다는 생각이 들었다. 시간도 빨리 가고, 몸을 움직이고 싶어지거든. 지금은 <씽2게더>를 삼십분가량 남겨두고 있다. 아, 참 좋은 영화다. 네이버멤버십 구독자인 나는 시리즈온에 막 들어와서 기쁘게 이용권을 썼는데, 아주 만족스럽게 보고 있다. 아마 오늘 운동하며 마지막까지 보지 않을까 싶다.





 그 다음은 늘 언젠가는 봐야지 생각만 했던 <킬러들의 수다>와 <김씨표류기>. <아는 여자>를 너무 좋아하는 나는 <킬러들의 수다>도 쏙 마음에 들었다. 젊다 못해 어렸던 원빈의 그 유명한 독백 장면이 특히 보고 싶었고, 내 선택은 탁월했다. 머릿속이 복잡하니 아무 생각없이 하하, 웃어버릴 수 있는 영화가 필요했다. 자막 읽을 필요도, 저 넓은 대양을 너머인 만큼의 괴리감, 격차감 없이 수월하게 내 피부에 와닿는 그런 영화. 이런 한국 영화가 또 없을까, 고민하다가 늘 평이 좋았던 <김씨표류기>를 보기 시작했다. 호평에도 불구하고 배우 정재영이 수영장에서 허우적거리는 장면만 보다가 이건 도무지 내 취향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멈췄었는데, 이 영화는 남자, 여자 두 김 씨가 주인공이다. 한 명은 정재영, 다른 하나는 려원. 배우 려원의 나래이션이 너무 좋았고, 카메라가 이 두 사람의 눈물과 웃음 없이 볼 수 없는 기기묘묘한 생활을, 그러면서 서로 가까워지고 위로받는 관계를 그릴 때 마음이 한없이 노곤노곤해졌다. 이제 안심이 되는 기분. 저 여린 사람들도 거친 세상 속 붙잡을 무언가가 생겼구나, 하는 생각에. 몸과 마음이 모두 지친 사람들에게 권하고 싶은 영화이다. 





 <술꾼도시여자들>은 설 내내 나를 울고 웃게 한 드라마다. 너무 짧아서 아쉽지만, 시즌 2가 곧 나오니 목 빠지게 기다리고 있는 드라마. 여자 셋이 그 우정을 주제로 주연인 것도, 딱 내 또래의, 너무나 있을법한 일들은 다루는 것도. 많은 사람들이 싫어하는 로맨스 요소도 나는 참 좋았다. 말도 안 되게 형편없는 남자들이 많이 나와서 현실을 제대로 반영했다고 생각했는데, 특히 배우 최시원이 나올 때마다 그 추잡스러움과 그 큰 눈이 튀어나올 것 같은 연기가 너무나도 적절했다. 엄마아빠에게도 보여드렸는데 아주 즐거워하셨으므로, 아직 안 본 눈이라면 강력 추천.





 요즘은 임시완과 고아성 주연의 드라마 <트레이서>를 보고 있다. 꽤 전에 1회를 보다가 말고는 한참은 그냥 두다가 다시 보기 시작했는데―몇 가지 이유가 있다. 사람들의 극찬, 총 8회라는 짧은 회, Wavve 이용권을 썩히기 싫었던 것, 그리고 왓챠피디아의 예상평이 상당히 높았던 것― 그동안 내버려둔 게 안타까울 정도로 재미있는, 잘 만든 수작이라고 생각한다. 2/18이면 새 시즌이 오픈되므로 기쁜 마음으로 다 보아가는 중. 왜 남의 직장 얘기는 재밌을까? 왜 지긋지긋하던 회사 생활이 TV로 보면 멋잇어보일까? 국세청이 진짜 저런 식으로 돌아가는지, 얼만큼 현실과 닮아있을지도 궁금하지만, 무엇보다 이 드라마는 위로가 된다. 현실에서 일어날 수 없을만큼 시원시원한 전개도 물론 마음에 쏙 들지만, 대사가 참 좋다. 특히 "살아있는 것은 부끄러운 게 아니"라는 말이 너무 위로가 됐다. 요즘 내게도 계속 들려주고 있는 말이다. 살아있는 건 부끄러운 게 아니야. 그러니 어떻게든 살아남아. 이렇게 계속 살자고.





 올해는 재물운이 꽤 있으려나 보다. 생각지 못하게 들어온 돈이 꽤 있어서 살까 말까 고민만 하던 오닉스 리프를 샀다. 이북리더기 중 최신 기종인데, 페이지 넘기는 버튼은 없지만 그런 버튼이 있는 케이스를 사서 낄 수 있다. 리디북스에서 나온 리디페이퍼3이 있긴 한데, 이건 오로지 리디북스 책만 읽을 수 있고, 요즘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구독형 전자도서관이나 이용권을 선물받아 한참 잘 쓰고 있는 밀리의 서재를 볼 수가 없어서 답답하던 찰나였다. 고민을 배송을 늦출 뿐! <미드나잇 라이브러리>를 보고 있는 요즘 아주, 아주 만족스럽다. 이북리더기 치고는 굉장히 빠릿빠릿하고, 초기비용은 좀 들지만 책을 안 사고 볼 수 있는 방법이 많다는 걸 생각하면, 꽤 경제적이기도 하다. 무엇보다 스마트폰을 보고 또 보면서 쓸데없는 잡생각, 세상 부정적인 뉴스들에 휩쓸리고마는 나의 나쁜 습관을 좀 고치려고.





 삶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건 결국 관계라는 걸 최근에 내게 일어난 일련의 사건들로 인해 새삼 깨달았다. 나의 모나고 부족한 점도. 그러고보니 그 모든 일에도 불구하고 내 옆을 지켜주는 사람들, 날 배려해주고 내게 호의를 보여준 사람들의 마음이 더 귀하게 느껴진다. 이제야, 비로소. 앞으로 내게 오는 이 귀한 마음들은 쉽게 흘려보내지 않을 작정이다. 온 마음을 다해서 감사하게 붙잡아야지. 내게 와줘서 고맙다고. 이건 흔한 일도 우연도 아니라는 걸 나는 삶으로부터 배웠다고. 사람을 계속 살게 하는 것도 모든 것을 포기하도록 낙담시키는 것도 어쩔 수 없이 사람인 것 같다. 그래도 하는 수 있나. 다시 새로운 희망과 기대를 품고 사람들 속에 뒤섞여서 앞으로 계속 나아가는 수밖에.

매거진의 이전글 수행하는 2022년이 되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