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정은 Jul 18. 2020

매일 아침 15분의 일기를 효과적으로 쓰는 방법

<아티스트 웨이 : 나를 위한 12주간의 창조성 워크숍>, 줄리아 카메론

매일 아침 15분, 어떻게 써야 효과를 볼까?

 


자자한 명성으로 유명한 책, <아티스트 웨이 : 나를 위한 12주간의 창조성 워크숍>에서는 창조성을 살리는 방법으로 매일 아침 일기 세 페이지를 추천한다. 여기서는 이 아침 일기를 "모닝 페이지"라는 말로 지칭하는데, 더욱 효과적인 아침 일기 쓰기의 방식으로 이 책에서 권하는 규칙은 간단히 다음과 같다.(귀중한 아침 시간을 투자했는데, 당연히 우리는 효과를 봐야 한다!)





1. 무조건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쓸 것.

2. 무슨 내용이든지 상관하지 말고 적고, 처음 8주간은 절대 다시 펼쳐보지 말 것!

 (당연히 남들은 당연히 보면 안 됨!)

3. 하루도 거르지 말고, 무조건 세 페이지를 쓸 것

**이 3번이 가장 중요하다!






 위의 세 가지 규칙을 보면서 궁금해할만한 점, 그리고 모닝페이지를 시작할 당시에 나도 가졌던 의문점을 Q&A로 정리해보았다.






Q&A

Q. 꼭 손으로 써야 하나요?

A. NO.

 물론 손으로 쓸 수 있다면 손으로 쓰는 것이 좋다. 책에서는 손과 펜을 이용하여 노트에 기입하는 것만을 설명한다. 그러나, 실은 나도 노션에 작성하고 있다. 나의 경우에는 오른 팔이 아파서 펜으로 쓰기가 너무 어려웠다. 이밖에도 개인적 선호 등 여러 이유로 디지털 방식의 작성을 하고 싶다면, 정석은 아니지만 추천한다. 우리에게는 오래 지속할 수 있는 길을 택하는 것이 중요하니까.

 단, 여기서 중요한 문제가 발생한다. 그러면 세 페이지를 어떻게 세는지! (다음 질문을 참고)



Q. 세 페이지의 기준은 뭔가요?

A. 사람마다 다릅니다!  

노트마다 다르고, 디지털 방식으로 작성한다면 페이지가 따로 없다.

 1. 노트 : 선호하는 크기의 노트를 직접 선택하라!

 2. 디지털 방식 : 나의 경우, 세 문단을 쓴다. 충분히 긴 세 문단을 쓴다.

 나는 모닝페이지란 내 내면을 탐험하는 일이라고 생각하기에 그럴만큼의 분량을 쓰려고 했다. 이 책에 따르면, 한 페이지 반 이상부터 진정한 나의 목소리가 흘러나온다고 말한다. 그러므로 너무 짧은 분량은 주의할 것! 시간으로 따지면 나는 15분에서 20분 정도 걸렸고, 책에서는 모닝페이지를 위해 30분 일찍 알람을 맞춰놓으라고 권한다.



Q. 왜 꼭 아침이죠? 저녁에 쓰면 안 되나요?

A. 검열하지 않기 위해서, 내 의식의 흐름대로 적기 위해서 아침에 쓰는 것이 좋습니다.

 나도 아티스트 웨이를 시작하기 전에는 늘 저녁에 일기를 썼었다. 그러나 아침에 쓰는 것으로 루틴을 바꾼 지금, 저녁에 다른 일정이 생기거나 녹초가 되어서 돌아오거나 너무 피곤해서 저녁 7시, 8시에 자는 등 수많은 변수가 생길 수 있는 저녁시간에 비해 상대적으로 내 시간을 마음대로 쓸 수 있는 아침에 규칙적으로 쓰는 것이 훨씬 쉽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정말로 아무 생각 없이 자리에 앉아서 일기를 쓰는 것이 가능할 때는 바로 아침이라는 것을.

 이 책에서도 내부의 검열을 피하기 위해서 아침에 쓰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설명한다.





Q. 세 페이지 내내 무엇을 쓰죠?

A. 무슨 내용이든 전혀 상관이 없다.

 무슨 기분이든, 얼마나 속상하든, 슬프든, 아무리 쓸데없는 걸 적든지 전혀 상관이 없다. 내가 모닝페이지를 잘 하고 있는 건지, 효과가 있기는 할지 확신할 수 없을 때 내 뇌리 속에 강하게 남아 지속할 힘을 줬던 문장이 있어 소개한다.



잘못 쓴 모닝페이지란 없다.


 이 한 문장 덕분에, 나는 스스로 판단하지 않고 내 머릿속을 부유하는 온갖 생각을 옮겨적었고, 덕분에 더 솔직하고 내밀한 내 마음을 알 수 있었다.





 모닝페이지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티스트 웨이>(부제 : 나를 위한 12주간의 창조성 워크숍, 줄리아 카메론 저) 44 ~ 57p를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단, 초판이 아닌 개정판 기준이다.) 이 44p는 다음의 문장으로 시작한다.


 창조성 회복 과정에는 '모닝페이지'와 '아티스트 데이트'라는 두 가지 중요한 도구가 있다. 창조성을 일깨우기 위해서는 이것들을 지속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여기서는 이 두 가지를 자세하게 설명할 것이다. 주의 깊게 읽고 두 도구를 바로 사용하기 바란다.  



매거진의 이전글 왜 우리는 아침 일기를 써야 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