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드시 성공하는 능력
저는 멋진 스포츠카에 아름다운 애인을 태우고 고급 레스토랑에서 데이트하면서 폼 나게 살고 싶습니다. 휴가 때에는 경치 좋은 휴양지로 놀러 가서 낮에는 해변에서 수영을, 밤에는 클럽에서 파티를 즐길 수 있는 삶을 원합니다. 그러나 그전에 생각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과연 나는 고급 스포츠카와
아름다운 애인을 가질 수 있는 그릇인가?
다시 말해서 ‘내가 그럴만한 능력이 있는가?’ 생각해 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산이 100억에 여러 개의 빌딩을 소유한 사람이 능력 있는 사람일까요?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능력이란 이렇습니다.
능력 있는 사람이란 100억을 가진 사람이 아니라,
100억을 언제든지 다시 만들 수 있는 사람이다.
한 예로 로또에 맞은 사람들을 들 수 있습니다. 로또에 당첨된 사람들은 어느 날 갑자기 천문학적인 돈을 갖게 됩니다. 그러나 뉴스에서 자주 보듯 많은 사람들이 인생을 망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사람들은 큰돈을 갖게 되었지만 어떻게 쓰고, 벌고, 다루는지 모르는 것입니다. 한 마디로 말하자면 ‘큰 그릇이 못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자산을 가진 부자들을 보면 큰돈을 벌 줄 알고, 그 돈을 다루는 능력이 분명히 있습니다. 큰돈에 맞는 큰 그릇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큰돈 이더라도 넘치지 않게 자신의 그릇에 담을 수 있으며 그것을 알맞게 요리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쌓고 있는 ‘스펙’은 어떨까요? 학벌, 유학, 외국어, 봉사 등 스펙은 많습니다. 스펙 중에 ‘토익’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높은 토익 점수를 얻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것이 스펙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회사 입장에서 보면 모두가 가지고 있는 토익점수는 큰 스펙이 아닙니다. 외국어 능력을 본질적으로 봐야 합니다. 토익 점수만 높고 외국인들과 대화가 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아무 소용도 없습니다. 저는 스펙 좋은 사람들을 많이 봤습니다. 그러나 스펙 좋다고 모두 일을 잘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럼 과연 무엇이 능력일까요? 저는 진짜 능력이란 수많은 경험, 훌륭한 사람들과의 인맥, 성공의 대한 의지, 끊임없이 공부하는 자세, 한 가지 분야를 깊이 파고드는 전문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능력이 진짜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능력을 가진 사람이라면 어느 직장에서 무슨 일을 하던 능력을 인정받고 성공할 것입니다. 쓰러져도 언제든지 다시 일어설 수 있으며 무너지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