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라는 과녁
자신을 설레게 하는 꿈이 있나요? 생각만 해도 벅차오르는 꿈이 있나요? 자신에게 벅찬 꿈이 있고 그것을 실현시키고 싶다면 단단히 마음을 다잡아야 합니다. 세상은 그리 호락호락하지 않고, 자신의 뜻대로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꿈을 실현시키고 싶다면 작정을 해야 합니다.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시도해서 반드시 이루겠다는 작정을 말이죠.
꿈을 현실로 반드시 만들겠다는 작정을 하셨나요? 그렇다면 다음에 할 일은 '꿈'을 '목표'로 바꿔야 합니다. 왜냐하면 꿈은 너무나 추상적이고 뭔가 멀리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세계적인 예술가가 되겠다.'라는 꿈은 너무나 추상적이죠. 세계적인 것에 범위는 어디까지 이며, 또 어떤 예술 분야 인지도 명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추상적인 꿈을 아주 구체적이고 분명한 목표로 바꿔야 합니다. 위의 꿈을 목표로 바꾸면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프랑스 칸 영화제에서 감독상을 받는 것' 이 되겠죠. 이렇게 목표로 바꾸면 좀 더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하게 느껴집니다.
그다음으로 목표를 이루기 위한 하위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현재 세운 목표를 최종 목표로 정하고 하위 목표를 세우는 것이죠. 최종 목표의 하위 목표는 '대한민국 부산 국제 영화제에서 감독상을 타는 것'으로 세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하위 목표를 더 작게 쪼게 하위 목표를 세우면 '독립 영화제에서 상을 받는 것' 이 됩니다. 위의 것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꿈 : 세계적인 예술가가 되는 것
- 최종 목표 :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프랑스 칸 영화제에서 감독상을 받는 것
- 하위 목표 : 대한민국 부산 국제 영화제에서 감독상을 타는 것
- 하위 목표 : 독립 영화제에서 상을 받는 것
이렇게 목표를 작게 쪼개는 것이죠. 목표를 쪼개는 이유는 당장 도전할 수 있는 목표를 알기 위함입니다. 그럼 당장 가장 가까운 목표를 보고 행동할 수 있다는 뜻이죠.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목표를 세웠다면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실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예를 들자면 '한 달에 최소 1편의 독립 영화를 찍겠다.'라는 계획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정리를 한번 해보겠습니다. 자신이 이루고 싶은 꿈을 구체적이고 분명한 목표로 바꿉니다. 그리고 그 목표를 최종 목표로 정한 뒤 작게 목표를 쪼개 하위 목표를 만듭니다. 그리고 맨 아래 하위 목표에 실천 계획을 세워 바로 행동하면 됩니다. 이것을 글로 적어 보면 매우 명확하고 또렷해집니다.
이렇게 정리를 하면 목표와 계획을 분명하게 머릿속에 그릴 수 있습니다. 최종 목표를 이루기까지 해야 할 일들의 순서가 보이고, 현재 자신의 위치가 어디 인지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당장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글을 보고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꼭 이렇게 까지 해야 하나 생각되시나요? 글의 맨 처음 제가 말했습니다. 자신의 꿈을 위해서 작정하고 마음을 먹어야 한다고요. 꿈을 간절하게 이루고 싶다면 이것보다 더한 노력도 할 각오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꿈을 더 이상 꿈으로 간직하지 마세요. 꿈을 이루기 위해 철두철미한 목표와 계획을 세우세요. '뭐 이런 거까지 해야 돼?'라는 것까지 할 작정을 하세요. 그리고 당장 자신 앞에 있는 목표에 무섭게 달려드세요. 그렇게 작은 목표를 하나하나 달려들어 제압해 나가세요. 그렇게 작은 목표를 달성해 나간다면 저절로 큰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작정하고 달려드는 놈은 막을 수 없다
간절한 마음과 분명하고 철두철미한 목표와 계획, 그리고 주저하지 않는 실행력이 있다면 모두 이룰 수 있습니다. 사람이 한번 작정하고 마음을 먹으면 세상에 못할 일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제가 말한 대로 목표와 계획을 세우며 살아왔습니다. 제가 이루고 싶은 목표를 A4 용지에 적고 벽에 붙여놨습니다. 그리고 생각날 때마다 한 번 씩 보곤 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 1년, 2년 뒤에 계획표를 보면 정말 신기하게도 제 목표가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신기하게도 제가 작성한 계획표대로 이루어졌습니다. 전부는 아니지만, 계획한 것 중 상당한 목표가 제 계획대로 이루어졌습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독자분도 한번 해보세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목표를 성취해 나가는 짜릿한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부디 자신의 원하는 목표를 모두 이루시길 바랍니다.
김미경 강사
중요한 건요. 꿈이라고 말해놓고 건드리지 않으면 계속 꿈이야. 꿈이라고 말해놓고 바로 실행하면 꿈은 뭐다? 더 이상 꿈이 아니고 현실입니다. 여러분 '꿈'자를 가슴속에 오래 두지 마십시오. 바로 현실로 전환시켜 버리세요.
책 / 무지개 원리 274p / 목적을 향하는 삶
만 명이 넘는 ceo들에게 성공 노하우를 전수하는 일본 최고의 경영 컨설턴트, 간다 마사노리가 한 말이다. "미래로부터 역산해서 현재의 행동을 결정한다." 99%의 인간은 현재를 보면서 미래가 어떻게 될지 예측하고, 1%의 인간은 미래를 내다보면서 지금 현재 어떻게 행동해야 될지를 생각한다. 물론 후자에 속하는 1% 인간만이 성공한다. 그리고 대부분의 인간은 1% 인간을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한다. 1%의 인간은 미래에 이룰 모습을 생각하며, 오늘을 살아간다. 곧 자신이 목표로 하고 상상하는 것들을 이루기 위하여 지금 이 자리에서 내가 무엇을 해야 할지 생각하고 움직인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