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부하지만 노력이 정답이야

노력이라는 진부한 단어

by 농신

예전에 제가 세운 목표를 이루지 못해 좌절했을 때가 생각납니다. ‘왜 이루지 못했을까?, 나는 왜 안 될까?, 무엇이 문제일까?’ 고민했습니다. 그땐 여기저기에서 문제점을 찾으려 했습니다. 그러나 어느 순간 깨달았습니다. 오직 실패 요인은 단 한 가지였습니다. 그것은 바로 ‘노력’이었습니다.


지금 돌이켜 보니, 항상 마음이 앞섰고 잘할 만큼 노력하지 않았다.


노력이 부족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노력만큼 진부한 단어가 있을 까요? 노력이라는 단어는 생각만 해도 지루하고 따분한 것 같습니다. 그러나 모든 성취에 있어서 그 진부한 노력이 유일한 길입니다. 성공에 지름길은 없습니다. 노력하고 노력해야 합니다. 반복해서 노력하고, 수 천 번, 수 만 번 노력해야 합니다. 노력에 없습니다. 노력만이 정답입니다.


노력하세요. 좌절과 포기, 핑계 대신에 노력하세요. 노력은 결코 자신을 배신하지 않을 것입니다. 모든 것은 노력한 만큼 받게 되어 있습니다. 성공할 만큼 노력해 보세요.




인물 / 필 니크로

노력하고 또 노력하라 이만하면 되겠다는 생각이 들면 조금 더 노력하라 그래서 누구보다 잘할 수 있다는 자신이 들면 거기서 조금만 더 노력하라


인물 / 행크 아롤 / 미국의 홈런타자

땀만이 꿈으로 가는 계단을 만들어 준다. 매일 정신이 아득할 정도로 많은 시간을 연습에 쏟고 나면 이상한 능력이 생긴다. 예를 들면 투수가 공을 던지기 전부터 그 공이 커브냐, 직구냐 알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날아오는 공이 수박 덩어리처럼 보이게 된다.


인물 / 미켈란젤로

내가 지금의 경지에 이르기 위해 얼마나 열심히 일하고 또 일했는지 사람들이 안다면 내가 하나도 위대해 보이지 않을 것이다.


인물 / 송창식 / 가수

노래를 잘한다 하고 말을 하는 건 우리가 보통, ‘난 연습한 것도 없는데 노래를 잘해’ 그런 건 말이 안 되는 거예요. 노래를 잘한다는 거는 연습의 결과를 말하는 거예요. 가수가 정말 노래 잘하는 가수라도 지금 여기 데려다 놓고 피아노를 치면서 아아아 이런 거 시키면 못해요. 왜냐하면 그거는 연습을 안 했기 때문에. 그러니까 그렇게 연습을 안 하면 결국은 노래도 더 앞으로 나갈 것이 없어요. 가수가 되면 그다음에는 뭐 확확 뒤집히는 거예요. 그거는 뭐 연습량에 따라서 말이죠


인물 / 박세리 / 전 골프선수

겨울에 추운데 추운지 모르게 연습을 했어요. 특히 저 같은 경우는 연습장이 산 위쪽에 있어서 굉장히 추웠어요. 아침에 일찍 8시쯤, 아빠한테 골프 연습장에 내려달라고 해요. 그러면 따듯한데 들어가고 싶기도 한데 추운 걸 잊기 위해서 계속 쳤어요. 추운 걸 모를 만큼 내가 열심히 하면 성공하겠구나. 아버님이 항상 그러셨어요. 남들 쉴 때 더하고, 잘 때 덜자고, 항상 부지런하면은 훌륭한 선수는 그렇게 된다고 말씀하셨어요. 그런 게 항상 기억에 있어서 남들이 5시간 연습하면은 그게 싫은 거예요. 그래서 연습을 더 하게 됐어요. 물집이 생기면 그게 다시 굳어서, 심할 경우 계속 쓰다 보면 피가 나죠. 겨울이니까 아무래도 손도 갈라지잖아요.

인물 / 피카소

우리는 흔히 피카소를 천재 화가라 말합니다. 하지만 그도 엄청난 연습벌레였단 사실을 여러분은 기억하길 바랍니다. 그는 평생 동안 4만 5천여 점의 그림을 그린 작가입니다.(그의 일생 중 그림을 그린 날들을 계산해보면, 100호 크기(162.2x130.3)를 하루에 10 작품 이상씩 그렸다는 것) 천재는 10퍼센트의 재능과 90퍼센트의 연습으로 이루어진답니다.

인물 / 조던

1985년 NBA 최우수 신인왕에 뽑힌 조던은

노스캐롤라이나 대학을 찾아가 로이 윌리엄스에게 이렇게 말했다.

'코치님께 할 말이 있어요'

로이가 '말해, 마이클'이라고 대답하자

'아뇨, 코치님 단 둘이서만요'라고 했다.

그들은 외야석으로 나갔고 마이클이 물었다.

'코치님, 지금보다 나아지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 살면서 마이클처럼 지독하게 연습한 선수는 없었다.

- 데이비드 핼버스텀


1993년 바클리와 피닉스 선즈에 대항해 싸우던 날,

방송인 닉 핀토는 테이프를 전달하려고 이른 오후에

시카고 스타디움을 찾았다.

그런데 경기가 시작되려면 아직 몇 시간이나 남았는데도

코트에 마이클 조던이 나와 있었다.

"종일 나와서 자유투 연습을 하고 있어요"

- 경비원


오늘날의 마이클을 만든 건 연습이에요.

그는 날마다 자신이 최고란 걸 보여주어야 했죠.

그것은 마이클의 일부가 되었어요.

어떤 선수들은 밤 연습을 빼먹고

어떤 선수들은 낮 연습을 빼먹었지만,

마이클은 연습을 빼먹은 적이 한 번도 없었어요.

재능이 문제가 아니에요.

그런 연습이야말로 그를 모든 선수들의 위에 올라서게 한 거죠.

- 덕 콜린스(전 시카고 불스 감독)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목표, 의욕, 집중, 미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