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이라는 진부한 단어
아주 어렸을 적이었습니다. 초등학생, 아니면 중학생일 때인 것 같습니다. 밖에서 친구들이랑 놀다가 집에 들어가는 길이었습니다. 우연히 맞은편 이웃집 마당에 작은 나무를 보게 되었습니다. 그 작은 나무는 시멘트 바닥과 벽 사이에서 자라고 있었습니다. 크기는 제 가슴 높이었던 것 같습니다. ‘왜 이런 곳에 나무가 있지?’하고 크게 신경 쓰지 않은 채 집으로 들어왔습니다. 그 후에도 그 작은 나무를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몇 년이 지났을 까요? 어느 날 집에 들어가는 길에 무심결에 시선이 그 작은 나무에게로 향했습니다. 이번엔 그 작은 나무가 제 키와 비슷해져 있었습니다. 속으로 ‘작은 나무가 많이 컸네’하고 집으로 들어왔습니다. 그 후에도 전혀 그 나무를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어느덧 저는 고등학생을 지나 20살이 될 때쯤이었습니다. 이번에도 무심결에 이웃집 마당의 작은 나무를 보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엔 그 작은 나무가 제 키보다 훨씬 커져 있었습니다. 제가 고개를 높게 쳐들어 봐야 할 정도로 말이죠.
그 작은 나무는 눈에 띄는 성장은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작은 성장이지만 매일매일 성장을 멈추지 않았던 것이었습니다. 길가에 크는 흔한 나무였기에 아무도 관심을 가져주지 않았지만 매일 성장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큰 나무로 성장을 했죠. 저는 이 작은 나무를 보고 많은 것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그 후 매일 집에 돌아오는 길이면 나무를 보고 다짐했습니다.
나도 저 나무처럼 성장을 멈추지 말자.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다 하더라도, 아주 조금씩이라도 성장하자.
그리고 나중에 크고 든든한 나무가 되자.
아주 작은 성장이라도 그것이 매일이 모이면 큰 성장이 됩니다. 하루아침에 큰 성장을 하는 것을 바라지 않아도 됩니다. 작은 성장이면 충분합니다. 저는 이것을 ‘한 발자국 성장’이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제 아버지께서 제게 이런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세상일을 어렵고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 없다. 단지 한 발자국이다.
멀리 가야 할 길에 걱정하지 말고, 오늘 딱 한 발자국 내디뎌라.
네가 집중해야 할 것은 딱 한 발자국이다.
작은 노력이라도 멈추지 않고 끊임없이 한다면, 분명 나중에 큰일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인물 / 노자
큰 나무도 가느다란 가지에서 시작된다.
10층의 탑도 작은 벽돌을 하나씩 쌓아 올리는 데에서 시작된다.
천리 길도 한 걸음에서 시작된다.
마지막에 이르기까지 처음과 마찬가지로 주의를 기울이면
어떤 일도 해낼 수 있을 것이다.
속담
낙숫물이 바위를 뚫는다.
만화 / 광수생각
여든이 넘은 유명한 피아니스트를 한 기자가 취재하러 갔어.
"선생님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피아니스트로 알려졌는데 아직도 3시간씩 피아노를 치시는 이유가 뭔가요?"
여든이 넘은 피아니스트는 수줍게 웃으며 말했다.
"아직도 내 실력이 느는 걸 느끼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