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할 때 제대로 해라

노력이라는 진부한 단어

by 농신

제가 사회에 나와 많은 일을 하면서 느낀 것은 ‘많은 사람들이 일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제 성격이 꼼꼼한 편이어서 그렇게 느낄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런 생각으로 일하는 것 같습니다.


이 정도면 되겠지
혼나지 않을 정도만 하자
문제가 생기지 않을 정도로만 하자


왜 그럴까요? 일을 제대로 하는 것은 많은 고민과 노력이 필요하고 힘들기 때문입니다. 무언가 한 가지를 제대로 해본 사람은 알 것입니다. 제대로 한다는 것이 얼마나 손이 많이 가고 많은 신경을 써야 하는 지를 말입니다. 명검을 만들기 위해서 대장장이가 수천 번 망치로 두드리고, 다시 불길 속에 넣고, 물에 넣어 식히고, 그리고 이것을 계속 반복하는 것과 같습니다. 제대로 된 명검을 만들기 위해 대장장이의 고된 노력이 필요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제대로 하는 것이 중요할까요?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무딘 칼로는 아무것도 벨 수 없다.


어중간한 생각과 어중간한 노력으로는 세상에 아무것도 이룰 수 없습니다. 세상은 그리 만만치 않습니다. 설령 어중간한 노력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건 순전히 운일뿐더러 계속되는 운은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좋은 결과에도 본인의 보람을 느낄 수 없을 것입니다.


때문에 ‘대충’이라는 단어를 버리세요. 요행을 바라지 마세요. 어중간함과 타협하지 마세요. 안일한 태도는 버리고 쉽게 만족하지 마세요. 대신 ‘제대로 하겠다.’는 생각을 가지세요.


처음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제대로 무언가를 한다는 것은 굉장히 힘들고 오랜 시간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러나 시간이 더 걸리더라도 제대로 하는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처음엔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제대로 해도 좋은 결과를 낼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심지어 대충 일을 하는 것보다 더 안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죠. 그래서 제대로 일을 하면 비효율적이라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을 제대로 하는 것이 가장 빠른 지름길임을 깨달아야 합니다. 멀리 내다본다면 한 번에 제대로 하는 것이 가장 빠르기 때문입니다. 일을 대충하면 빠른 시간 안에 결과물을 낼 수 있지만 많은 문제점을 일으킵니다. 그리고 시간이 계속 흘러도 같은 문제를 되풀이하게 됩니다. 해결되지 않은 채 말이죠. 이것은 모래 위에 성을 짓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언제 무너져도 이상할 것이 없는 것이죠. 이렇게 대충하는 것이 몸에 밴다면 절대 큰일을 할 수 없습니다. 위대한 일은 꿈도 못 꾸죠. 위대한 성공을 바란다면 오래 걸리더라고 끈기 있게 제대로 하는 것에 집중하세요. 천천히 견고하게 쌓은 성은 튼튼해서 수백 년이 지나도 무너지지 않습니다.


부디 어중간한 노력을 하면서 그저 그런 결과에 만족하지 마세요. 별 볼일 없는 사람이 되려고 하지 마세요. 자신이 정한 멋진 목표에 값진 노력으로 보람찬 성취를 이루는 사람이 되세요. 세상에 대충 일하고 어중간한 결과에 만족하는 사람이 대부분이지만, 이것을 역으로 생각해 보세요. 제대로 노력하면 아무나 하지 못하는 큰 성공을 이룰 수 있습니다.


인물 / 미켈란젤로 / 이기는 습관 / p27

미켈란젤로가 시스티나 성당의 천장 벽화를 그릴 때의 일이다. 벽화는 크기가 183평방미터나 되는 대작이었다. 하루는 그가 사다리 위에 올라가서 천장 구석에 인물 하나하나를 꼼꼼히 그려 넣고 있었다. 한 친구가 그 모습을 보고 이렇게 물었다.


"이보게, 그렇게 구석진 곳에 잘 보이지도 않는 걸 그려 넣으려고 그 고생을 한단 말인가? 그래 봤자 누가 알겠는가?"


미켈란젤로가 대답했다.


"내가 알지."


영화 / 위플래쉬

세상에서 제일 쓸데없는 말은 ‘그만하면 잘했어’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더 나은 방법은 없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