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유니티 툴 사용하는 법을 알아보자
<> 유니티 최신 추가 설치
유니티 버전업을 하지 않으면 메뉴에서 제공하는 것이 틀리다.
예를 들어 Layout 일부를 지원하지 않는다.
최신버전으로 추가해 사용하도록 하자.
<1> 유니티 프로젝트 새로 생성
1
새로 생성
2
3D로 생성한다.
프로젝트 이름 2 > 생성
<2> 전제 화면 구성 보자
다음은 디폴트 레이아웃이다.
1
왼쪽 위 하이라키 창 = 계층 = 씬에 존재하는 모든 오브젝트가 나온다.
메인 카메라 ,빛 ,추가된 사물들
2
씬 = 게임 화면인 씬 , 시각적으로 편집하는 공간 = Scene
3
게임창 = 플레이어가 실제로 보게 되는창 (디폴트 화면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4
인스펙터 창
게임 오브젝트의 정보, CUBE등에 대한 정보
5
프로젝트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모든 자산을 표시한다.
이미지도 포함된다.
컴퓨터의 이미지로 끌어 넣을수 있다.
6
콘솔
실행 완료, 오류등을 표시해 준다.
<3> 화면 재구성해보기
1
콘솔을 이동해보자
각 항목의 이름을 클릭후 끌어 놓기 하면 이동이 가능하다.
Console 클릭 > 끌기
창 크기 변경 해보자
2
화면의 위치를 바꿔보자
오른쪽 위 레이아웃 > 2 by 3 선택
아래와 같이 레이아웃이 변경된다.
3
게임창 화면 비율 변경해 보기
상단의 Free Aspect 리스트 버튼 에서 변경한다.
4
화면 연관 관계를 보자!
하이라키와 씬 화면과 인스펙터의 관계
1) 하이라키에서 사물을 선택한다.
2) 씬화면에 선택 사물이 보인다.
3) 인스펙터에 선택 사물의 속성이 표시된다.
<4> 편집 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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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행이동 툴
빨간색 - X
초록색 - Y
파란색 - Z 로 이동한다.
2
회전툴
사물을 회전 시킨다.
3
스케일툴
사물을 늘리거나 줄인다.
4
렉트툴
물체의 가로 세로 2D 직사각형으로 편집한다.
2D에 주로 쓴다.
5
트랜스폼 툴
평행이동툴, 회전 툴, 스케일 툴을 하나로 합친 툴
6
씬 기즈모 , Scene 기즈모
사물의 나침반 역할
7
Collab
협업 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