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ster Seo Nov 25. 2018

64. 마음에 안 드는 동료와 일하는 11가지 팁

1. 가급적 1도 안 엮이는 게 최선이다.

2. 어쩔 수 없이  같이 일 해야 하는 경우는  일과 사람은 분리하라.

3. 빠르게 관계를 정리해야 한다.

4. 껄끄러운 문제에 대해 어떻게 유연하게 이야기할 것인가 중요하다.

5. 선을 넘어온다면 바로 이야기해야 한다.

6. 나의 속도로 일하라.

7. 간단한 일은 그냥 해줘라~

8. 의견이 다름을 인정하라.

9. 상대가 뭔가를 부탁해 왔을 때 거절하라.

10.  화날 때는 산책하라.

11. 내 삶에 만족하라.


// 내용 중 내게 맞는 것만 받아들이기 바란다.





1. 가급적 1도 안 엮이는 게 최선이다.


엮여봐야 자기가 일 다한 척한다거나 나에게 무례하게 군다.

도와달라고 해서 정보를 줘도 소용이 없다는 이야기만 다.

가급적 일로 연관되지 라.

피할 수 있으면 피하는 게 최선이다.

마음에 안 드는 동료가 상사일 경우는 무조건 피하라.

성추행이나 금품비리가 아니면 이길 수 없다.



2. 어쩔 수 없이  같이 일 해야 하는 경우는  일과 사람은 분리하라.


일은 해야 한다.

사람이 싫다고 일을 안 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일로서 대하라.

내가 일을 하지 않음으로 문제를 만들지 마라.

큰 손실로 돌아온다.




3. 빠르게 관계를 정리해야 한다.


"이것만 내가 하고 , 나머지는 네가 하는 것이다."라고 명확히 관계를 정리해야 한다.

그래야 나중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일에 대해 명확히 정리하고 그것만 해줘라.



4. 껄끄러운 문제에 대해 어떻게 유연하게 이야기할 것인가 중요하다.


문제가 있다면 초기에 바로 이야기하라.

메일로 보내고  반드시 구두로 이야기하라.

나중에 더 큰 문제로 이어지지 않게 초기에 바로 이야기해야 한다.

원하는 것을  부드럽게 잘 이야기할 줄 알아야 한다.

비난하는 투로 이야기하지는 마라.



5. 선을 넘어온다면 바로 이야기해야 한다.


바보처럼 그냥 당하고 있으면 계속 무시한다.

이건 아니다 싶으면 아니라고 바로 이야기하라.

그리고,  다른 동료와 같이 이야기하라.

착한 사람 코스프레하다가는 병 걸려 죽는다.

나를 희생하지 마라.  
내 삶이다.

남을 위해 사는 삶이 아니다.



6. 나의 속도로 일하라.


나는 중요하고, 내가 일하는 방으로 일하라.

일을 작게 나눠라.

작은 일을 하나씩 해나가라.

작은 일 하나를 잘 마쳤으면 오늘도 성공한 것이다.

나는 매일 매일 성공하는 사람이다.

언제나 나의 속도로 일하라.



7. 간단한 일은 그냥 해줘라~


내 맘에 맞지 않는다고 고민하지 마라.

마음으로 저항하기 때문에 힘든 것이다.

힘들지 마라.

뭐가 중요한가?  

간단하면 그냥 해줘라~



8. 의견이 다름을 인정하라.


1년 지나면 잊혀질 일로 화를 쌓지 마라.

모든 사람은 자신이 처한 환경에서 본다.

보는 시각이 다르다.

내가 하는 일에 대해 "이건 틀렸다. 아니다"라고 이야기할 것이다.

틀린 게 아니고 다름인데 그걸 모른다.

사람들은 다르다.

다른 의견이 나왔을 때 그러려니 하라.

의견이 다른 게 정상이다.

조금 더 저항을 줄이려면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커뮤니케이션 하라.



9. 상대가 뭔가를 부탁해 왔을 때 거절하라.


시간이나 내 가족의 시간을 낭비할 거 같은가?

그러면 거절하라.   

"지금은 어려워요. 지금 가야 해요! "라고 하고  

"내일 하면 안 될까요?"  하라.

나는 아이들이 혼자 기다리는데 밤 11시가 넘도록 잡혀있던 적이 있었다.

지금도 그 기억은 잊히지 않는다. 개 XX.

무리한 요청을 들어줄 필요는 없다.



10. 화날 때는 산책하라.


주말에 가장 가까운 산에 가보라.

영화를 보라.

하라.

그러면 화가 풀리게 된다.

화를 가족에게 절대 풀지 마라.

가족의 행복을 위해 일하는 것인데, 가족을 불행하게 만들지 마라.



11.  내 삶에 만족하라.


상대에게 바라지 마라.

바랄 게 없으면 상대에게 비굴해질 필요가 없다.




같이 읽어 볼만한 내용


https://brunch.co.kr/@topasvga/3237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63. 돈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9가지 단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