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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aster Seo Oct 07. 2024

AI 11탄-10. AWS-넥슨,에이전트 이용,모니터링

넥슨이 에이전트 이용해 인프라 모니터링 챗봇을 구현한 내용을 공유했다.


<1> Amazon Bedrock은 여러 파운데이션 모델을 쉽게 구축할 수 있다.

<2>  조직 구성과 챗봇 준비 




<1> Amazon Bedrock은 여러 파운데이션 모델을 쉽게 구축할 수 있다.


여러 파운데이션 모델을 제공한다.

1가지가 아니라, 아마존은  자체 또는 외부 다수의 파운데이션 모델을 사용할수 있도록 제공 한다.




2

아마존 베드락에서 제공하는 LLM을 활용하여, 인프라 효율화해 보자.


가능한 것?

서버 자원 할당 최적화

이상 징후 탐지

자동화된 응답 시스템 구축 




3

10주간 사내 업무 향상을 목적으로 진행함.


# 넥슨 인프라가 개선하고 싶은 문제?

백오피스의 복잡성

이슈 시 내부 백오피스 서비스를 하나씩 확인해야 했다.

많은 시간 소요.

백오피스 서비스를 서로 연계해서 , 연관 정보를 한 번에 쉽게 조회하고 싶다.




4

AWS 프로서비스팀 지원을 받음.



5

이상 목표 ?

자비스처럼 스스로 상황을 파악하고 답변.


현실 목표?

서비스 연동을 하여 의미 있는 답변을 만들어보자.




6

서버의 메트릭 데이터는 서비스가 달라도 포맷이 동일하다.

링크 정보를 모은 것을 서비스맵이라고 한다.


메트릭 데이터, 서비스 맵, 이슈관리, 장애 관리를 연결해 보자.




7

10 주간 , 2주 단위, 5번의 스프린트를 진행함.



잘 안된 것?

사용자의 눈높이를 맞추지 못함.  

서비스 간 연동 정보 보완 필요 



사용자의 눈높이를 맞추지 못함.  

속도와 정확도를 높이고자 노력함.




<2>  조직 구성과 챗봇 준비 



1

조직 구성

필요한 인원이 한 팀이 됨. 

회사 지원 필수!!!!



2

챗봇 준비




3

여러 모델을 테스트해야 함 = 아마존 베드락 사용!!!





4

랭체인에서는 베드락 커넥터를 직접 import 할 수 있다.

LLM에이전트

Tools를 이용해 내부 API 및 벡터데이터에 접근함.





5

리액트 프롬프팅 적용함.

작업 실행





6

챗봇에 적용함.


넥슨 로그인 서비스 담당자가 누구야?



7

응답지연, 환각 문제 발행.


개선?

모델 분리 검토

Claude 2.1 = 10s~15s

Claude Instant  3s~5s



검증 결과

할루시네이션은 멀티 에이전트로 확연히 줄어듬.




7

결론?


응답시간 30초 -> 10초로 줄임.

새로운 모델이 나오면 반영.





다음

https://brunch.co.kr/@topasvga/40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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