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ster Seo Jan 05. 2020

72. 나를 성장시키는 법 10가지

1  나만의  목표를 가져라.

2. 매일매일 하라.

3. 실험하라.

4.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라.

5. 작은 일에 성공하라.

6.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라.

7. 스스로 칭찬하라.

8. 비교하여 불행하다고 느끼지 마라.

9. 너무 기대하지 마라.

10. 예상된 문제는 미리 준비하라.

11. 모두 암 걸려 죽는다.



1  나만의  목표를 가져라.


1) 나는 올해 건강을 챙기려 한다.

아침마다 2시간은 걷기 운동을 한다.

주말은 무조건 가까운 산에 간다.


2) 짧은 시간이라도 유튜브로 영어공부를 한다.

주말에 영어 모임 가서 영어로 이야기하려 한다.

외국인과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한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내가 원하는 걸 한다.

나의 속도로 묵묵히 원하는 것을 한다.

나는 오늘 하루를 반성하고,  내일은 반드시 개선한다.

눈을 감을 때 후회하지 않도록 산다.

회사에서 행복하지 않은 이유는  나의 목표가 없어서이다.

나는 취미로 클라우드 공부를 했다.

스스로 무엇이든 만들기 위해 공부를 하고 있다.

아이들을 행복하게 살게 하기 위해 공부한다.

아이들에게 소프트웨어 가르치기 위해 공부를 한다.

회사 목표와 나의 목표가  같은 게 가장 좋다.

같지 않다면 회사일을 하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퇴근 후 주말에 틈틈이 라.

절실해야  할 수 있다.

목표가 있어야 성장한다.



2. 매일매일 하라.


1) 오늘도 나만의 목표를 위해 실천하였는가?

전문가가 되기 위해 매일 공부하는가?


2) 유튜브, 책, 오프라인 모임을 통해 전문가가 될 수 있다.


3) 원하는 분야의 유튜브를 매일 보라.

매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간을 투자한 만큼 전문성을 얻게 된다.


4)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내가 변해야 한다.

변하지 않고 바뀌길 바란다면 100% 실패한다.


5) 개선하려고 하라.

개선하려고 하는 문화가 성장하게 만든다.

다이어트를 하는 목표를 잡았다면 많이 먹지 마라.

오후에 약속 있으면 오전에 먹지 마라.

매일매일 실천하지 않고 변화하지 않으면 당연히 성장은 없다.


6) 혼자 있는 시간에 묵묵히 노력하라.


7) 과거에 영광에 머무르지 마라.

현재에 살면서 미래를 준비하라.



3. 실험하라.


실험하여 내가 모르는 것을 확인하라.

주변인과 모르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라.

모르는 것을  풀어라

그래야  성장한다.



4.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


실패에서 배워라.  반드시 오늘 개선하라.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실패하면 어떤가?

실패에서 배울 수 있다.

매일 반성 일기를 싸라.

오늘 개선하라.

그렇다고 일부러 실패할 필요는 없다.

다음에 비슷한 일은 계속 일어난다.

그때 더 나은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성장할 수 있다.

노력하고 실험해야 성공할 수 있디.

실패에 대해 서로 이야기하자.

실패를 작성해보자

대학교 입학 실패 , 재수 시절.

나에게 실패였다.

그 시간을 힘들었지만 묵묵히 지나갔다.

지금 생각해보면 , 사회생활하며 가장 큰 도움이 되는 것 중에 하나가 재수였다.

실패 시절 어떻게 보낼 수 있는지 나만의 방법을 찾을 수 있었다.

친구들 , 재미있는 생활이 나만의 방법이었다.

실패에 대해 적어보고 서로 이야기하자.

극복하는 법을 공유하자.

실패하면 어떤까?

실패에서 배우면 된다.

실패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으면 극복할 수 없다.

실패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

과거의 실수 룰 번복하지 말아라.




5. 작은 일에 성공하라.


작은 계획된 일을 했는가?

완료하라.

자존감이 높아진다.

자신감이 있어야 모든 일을 잘할 수 있다.

"난 천재였어! "라고 생각하라.

자신감이  80프로의 성공을 가져온다.

최근  IT 전문 자격증을 1개 취득했다.

성취감도 생긴다.

다음 목표를 잡고 실천하는데 큰 힘이 된다.

 


6.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라.


스마트폰으로 SNS  보고 시간  낭비하고 있다.

잠시 스마트폰을 덮어 놓고 원하는 것을 하라.

일정에 있는 것부터 하라.

미리 준비하라.

일정은 하나만 잡자.

뇌의 집중력은 제한적이다.

하나만 집중하라.

시험 준비를 하고 있는가?

100점 맞도록 준비하자.

합격한다.

정보를 얻어야 한다.

인터넷 검색으로 합격자 후기를 구하라.

합격자들이 공부한 방법을 따라 하라.

시간이 없다.

어떤 부분이 중요한지 합격 방법을 알고 공부해야 한다.

시험은 3개월 이내로  준비하는 것이 제일 낫다.

너무 오래 준비하면 지쳐서 목표가 희미해진다.

나만의 공부방법으로 공부하라.


나는 자격증 공부를 할때  5번 공부법으로 공부한다.


1) 대충 한번 본다. 시간과 난이도, 나의 이해도를 알 수 있다.

2) 다시 한번 보며 이해한다.  적어가며 본다.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3) 누구에서 설명한다고 생각하고 보기, 확실히 이해할 수 있다.

4) 온라인 시험이라면, PPT 문서를 만들어 비슷한 환경에서 공부하라.

5) 오답 노트를 만들어 외운다.


모르는건.

자투리 시간에  모르는 것은 한 번이라도 검색해보고 이야기하라.

시간이 된다면  유튜브를  보라.

상대와 대화가 더 잘되고, 내가 성장한다.



7.  스스로 칭찬하라.


나는 천재였어.

나는 잘하고 있어!

스스로 자신이 있어야 내가 성장한다.

나는 자신 있다.

그리고, 지금 옆에 있는 사람을 칭찬하라.

인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큰 보답이다.

당신에 대한 호감이 200% 는다.

나중에 당신에게 큰 도움이 된다.

내가 성장하는데 도움이 된다.



8. 비교하여 불행하다고 느끼지 마라.


좋은 대학 나오고 잘 나가는 사람과 비교하지 마라.

나는 내가 일정 잡은데로 나의 속도로 가면 된다.

비교하면 불행해진다.


먼저 가라고 하라.

그리고 나의 속도로 묵묵히 하라.

삶은 공정하지 않다는 걸 이해해야 한다.

에너지를 빨아 가는 사람과는 어울리지 마라.

좋은 얘기는 안 하고 문제만 말하는 사람은 도움이 되지 못한다.

허송 세원 보내지 마라.

에너지를 주는 사람과 친하게 지내라.

당신도 발전한다.

다른 사람이 성공하면 축하하라.




9.  기대하지 마라.


상대에게 무엇을 바란다면  그 사람에게 휘둘리기 쉽다.

평가 잘 받고 돈을 조금 더 받고 싶은가?

그렇다면 평가에 휘둘리게 된다.

평가는 미리 철저히 준비해서 중간만 받으면 된다.

내가 한 일을 숫자로 표시되도록 하여 , 평가를 임의로 주지 못하도록만 하면 된다.

누구에게 무엇을 바라지 마라.

내 삶을 살지 못한다.

남의 기분을 맞출 필요도 없다.

내가 어쩔 수 없는 일은 신경 쓰지 마라.

평가?  내가 어쩔 수 없다.

에너지를 쓰지 마라.

그 시간에 내가 제어할 수 있는 일을 하라.

계산하여 사람들을 대하지 말하라.

스스로 좋으면 무엇이던 할 수 있다.

내가 좋아서 하는 일에 만족하면 그만이다.




10. 예상된 문제는 미리 준비하라.

미리 준비해서 처리해 놓아라.


미리 준비하면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다.

나는 돈이 생기면 주식이나 저금을 한다.

50 넘어 퇴직하게 되었을 때의 문제를 준비한다.



11.  모두 암 걸려 죽는다.


그때까지 원하는 것을 하고 살아라.

여행을 떠나라.

가족과 이야기도 많이 하라.

하나씩 나의 목표를 이루어 나가라.

눈 감기 전  즐거웠던 생각을 많이 하며 행복하게 생을 마치기 바란다.

지금 행복하고, 힘든 시기에도 추억을 되새기며 행복하기 바란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71. 젊었을때 고민은 아무것도 아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