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종복 May 13. 2019

어떻게 나를 최고로 만드는가(1)

 개인은 불확실성이 높아진 직업환경의 변화를 이해하고, 대응할 수 있는 진로 전략 Frame을 가져야 한다. 성공적인 진로 전략 Frame은 성공적인 사업가 Frame과 매우 유사하다. 이러한 진로 전략 Frame은 개인이 변화하는 세상에서 잘 적응할 수 있는 지침을 제공한다. 


 개인이 진로의 세계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궁극적으로 갖춰야 하는 것은 경쟁우위다. 이 경쟁우위는 바로 3가지의 교집합에 존재한다. 그것은 경쟁자산, 포부, 시장현실이다. 

 이 3가지 개념에 대해 이해해보고, 스스로에게 적용해서 스스로의 경쟁자산, 포부, 시장현실을 이해하자. 그 결과 자신의 경쟁우위를 도출해낼 수 있을 것이다. 


- 경쟁자산

1) 경쟁자산은 '내가 지금 가지고 있는 것'이다. 경쟁자산은 유형자산과 무형자산으로 구분되는데, 유형자산은 자신이 보유한 현금, 주식 등이고, 무형자산은 자신이 보유한 지식, 경험, 인맥과 신뢰관계, 기술, 평판과 개인 브랜드, 강점 등이다. 진로 전략에서 중요한 것은 유형자산보다는 무형자산이다. 왜냐하면 직업 세계에서 직업인으로서 가치를 창출하는 것은 보통 무형자산에 기반하기 때문이다. 


2) 개인의 경쟁자산을 잘 정의하는 것이 진로 전략의 출발점이다. 개인의 경쟁자산은 시간이 흐르면서 구체화되고, 그 이해가 깊어진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자신의 경쟁자산을 잘 검토해야 한다. 시간이 흐르면서 자신의 강점에 대한 인식이 좀 더 구체화되거나, 혹은 자신이 보유한 지식과 경험에 대한 이해도 구체화된다. 혹은 특정 무형자산, 예를 들어 인맥과 신뢰관계가 깊어지는 것도 시간이 흐름에 따라 개인에게 생길 수 있는 변화다.


3) 무형의 경쟁자산은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보통 정의하기가 쉽지 않다. 자신의 무형자산의 가치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바로 인맥을 쌓는 자리에 가서 다른 사람이 직장에서 겪는 문제점이 무엇인지,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질문하는 것이다. 어떤 무형자산을 보유한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가치 있는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가치 있는 도움은 자신이 보유한 무형자산에 대한 명백한 증거가 될 수 있다.  


4) 경쟁자산은 보통 여러 종류의 경쟁자산이 결합될 때, 가치를 갖는다. 즉, 자신이 보유한 여러 종류의 경쟁자산들이 어떻게 결합되어서 경쟁우위를 만들 수 있을지에 대한 뚜렷한 이해를 가지고 있을수록,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고 개척해나가는데 매우 유리하다. 



-포부

1) 포부는 가슴 깊은 곳에 존재하는 희망이나 목표, 미래에 대한 비전이다. 

    단, 포부는 우리가 처한 현실이나 자신이 보유한 경쟁자산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은 자신의 포부를, 자신의 경쟁자산, 현실과 결합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2)자신이 좋아하는 일이라면 더 열심히, 더 잘할 수 있다. 

   현재 자신이 처한 상태에 국한되어 단편적으로 더 나아질 방향을 추구하기보다는, 

   진정으로 자신이 희망하는 미래의 모습의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3) 포부는 자신의 행동과 경험에 의해 만들어지기도 한다

     스스로 성장하고 주변 세계가 변화하면서 자신도 지속적으로 새롭게 만들어진다.  

     자신의 정체성은 찾아내는 것이 아니라, 저절로 그 모습을 드러낸다. 


4) 진로의 초반기보다는 후반기에 갈수록 보다 구체적이고 보다 철저하게 고민한 포부를 갖게 된다.

     자신의 가치와 포부가 무엇이든 간에, 그 가치와 포부는 시간이 흐르면 함께 변화한다는 걸 명심하라.


작가의 포부

- 사업가정신과 테크놀로지, 재정적 능력을 활용해서 인간이 조화롭게 살아가는 생태계를 설계하고 구축하는 것. 사업가정신과 재정적 여유, 테크놀로지라는 수단을 사용해서 사람들 간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 


- 시장 현실 

1) 자신의 기술, 경험, 그 밖에 다른 무형자산이 제아무리 특별하다고 할지라도, 

     돈을 주고 그것을 사줄 시장의 요구에 부합하지 않으면, 경쟁우위가 될 수 없다

2) 시장은 '결코' 추상적인 개념이 아니다

     시장 현실에 대해서 철저하게 이해하고 철저하게 조사할수록 시장현실에 보다 잘 적응할 수 있다. 

3) 직장 상사, 동료, 고객, 직속 상사 등과 같은 사람들이 바로 '시장'이다. 

4) 뛰어난 사업가는 철저하게 현실적이다. 

    이들은 고객들이 어떤 것에 돈을 지불할지를 고민하는데 '엄청난' 에너지를 소모한다.

5) 스타벅스의 하워드 슐츠가 시장 현실을 조사한 과정에서 배울 수 있다.

    그와 동료들은 밀라노와 베로나에 있는 500개의 까페를 방문해서 최대한 많은 지식을 배웠다.

    '이탈리아인들은 까페를 어떻게 디자인했는가?'

    '이탈리아 사람들의 커피 마시는 습관은 어떠한가?'

    '바리스타는 어떻게 커피를 제조해서 고객들에게 제공하는가?'

    '메뉴판은 어떤 모양인가?' 

    이런 시장 조사는 사업을 시작하는 초기에 딱 한 번만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이고 주기적으로 반복해야 한다. 

6) 비전이 아무리 뛰어나다 할지라도, 시장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7) 시장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노력한다고 해서 무조건 보상이 따라오는 것이 아니다


결론

- 좋은 진로계획은 경쟁자산, 포부, 시장현실의 세 가지 퍼즐조각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

   세 가지 퍼즐조각의 상호작용의 결과가 곧 경쟁우위다.


피해야 하는 실수들

1) 중요한 기술을 익힌다고 해서 저절로 경쟁우위를 갖게 되는 것이 아니다. 

   : 경쟁자산 O -> 경쟁 우위 X

2) 자신이 열정을 느끼는 특정한 일에 뛰어나다고 해서 

     반드시 누군가가 돈을 주고 당신을 고용하는 것이 아니다 
   : 포부 O, 경쟁자산 O, 시장현실 X -> 경쟁 우위 X

3) 당신이 보유한 기술에 대해서 시장의 수요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결코 경쟁우위가 될 수 없다.

   : 경쟁자산 O, 시장현실 X -> 경쟁 우위 X

4) 자신의 포부를 따라간다고 해서 저절로 좋은 진로가 열리는 것도 아니다.

    : 포부 O -> 경쟁 우위 X

5) 지나치게 시장현실에 맞추는 것 또한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는 될 수 없다. 

   : 시장 현실 O -> 경쟁 우위 X 


- 진로에 관한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할때마다, 이 세 가지 조각을 적절하게 끼워 맞춰야 한다. 

- 세 가지 퍼즐 조각은 시간이 지나면서 모양도 크기도 바뀐다. 

 


+ 나에게 적용해보기

1) 나의 경쟁 자산 

강점

: 추진력, 집중력, 끈기, 실천력, 몰입 능력, 학습 능력.
   어떤 진로를 선택하더라도 이러한 나의 강점이 잘 발휘될 수 있는 진로를 선택하는 것이 나에게 유리함.  

지식

: 학부 수준의 경제학 지식, 컴퓨터 공학 지식.

  블록체인 기술과 토큰 이코노미에 대한 지식. 구체적인 나의 지식은 회고와 글쓰기를 통해 정리하자.   

경험

: 나는 LG디스플레이에서 1년동안 근무한 경험했다. 

  나는 2차례의 블록체인 기술 리서치 프로젝트, 1차례의 블록체인 비즈니스 프로젝트. 

  2차례의 블록체인 토큰 이코노미 프로젝트, 1차례의 블록체인 게임 서비스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인맥과 신뢰관계

: 나는 인사이더스에서 1년간 활동했다. 멋쟁이사자처럼에서 2달간 활동했다.

  SCSC에서 1년반 가량 활동했다. 디사이퍼에서 1년간 활동했다. 독서모임을 3년반 가량 운영했다.   

기술 

: 스마트컨트랙트 초급 기술. HTML, CSS 초급 기술. 
  React.js 초급 기술. Node.js 초급 기술. 영어 회화 커뮤니케이션 중급 기술.   


2)나의 포부(19.5.13)   

- 사업가정신과 테크놀로지를 활용해서 인류의 삶을 개선할 수 있는 프로덕트를 만들어서, 

   인류의 삶에 이바지하는 것. 

- 왜 사업가정신인가?

->사업가정신이란 시장에서 기회를 포착, 혹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문제를 포착한 후 실행에 옮기는 것이다. 

- 왜 테크놀로지인가? 

-> 테크놀로지란 사람에게 반복 가능하고 유용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과학에 기반한 시스템이다. 

- 왜 인류의 삶에 이바지하고자 하는가?

-> 인류의 삶에 이바지하는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이 나의 내면에 깊은 행복감을 준다. 

- 자기 자신의 꿈이란, 자기 자신의 내면에서 움직이는 어떤 지향 내지는 가치를 의미한다. 

3) 나의 시장 현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