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윤정 Nov 10. 2022

리더일기(4)What 보다 Why



취미로 하는 명상 모임에서 

참가인원을 늘리기 위해 

일반인 대상 홍보활동을 해야 할지를 논의했다 


어떤 분은 인원 많은게 무슨 의미가 있나, 

그냥 지금 있는 인원으로 운영하자고 했고

어떤 분은 인원이 작으니 힘이 빠진다, 

인원을 좀더 늘리는 홍보활동을 해보자 했다 


나는 이렇게 제안했다 

“ 인원을 늘리기 위해 홍보 하지 말고 

우리의 가치와 효과성을 점검하기 위해 

홍보를 하는 건 어떨까요?


참여인원 자체가 우리의 명상에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참여하는 분들의 숫자는

우리 명상 모임의 가치와 효과성을 입증하는 

점수이긴 한 것 같아요 


홍보를 안 하고 

우리 모임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가 

얼마인지 모르는 것보다 

해보고 현재를 아는 것은 

의미가 있지 않을까요?


저는 참여인원을 늘리기 위해 홍보활동  하지 말고 

명상모임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홍보활동을 해보고 싶어요 "


행동 그 자체보다 

그 행동의 목적이 뭐냐에 따라 

행동의 방향과 해석은  다르다. 


회사매출 점검도, 

학교성적 체크도, 

영업실적 비교도 

결과를 추궁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현재의 효과성을 점검하기 위해 한다면

다른 메세지를 읽을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성찰일지(12)다 공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