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윤정 Dec 26. 2022

일상일기(19)진짜 절약해야 하는것


오랫만에 만난 후배….

딸 친구의 엄마와 아빠 얘기를 한다

다시 말해 동네 이웃 얘기다

그 집 남편이 조울증이란다

울증일때보다 조증일때가 더 위험해서

기분이 좋을 때는 모든 일이 다 잘 될 것처럼 

호언장담을 하며 명품을 산단다

집안돈을 다 써버려 그집 아내가 

매일 돈을 꾸러 다닌단다

병원에도 데려갔는데 남편이 치료를 거부해서 

매일 부부싸움을 한단다


그래서 내가 그랬다

"우리가  할 수 있는게 뭐가 있을까?"

"할 수 있는게 없죠 뭐.. 그냥 넘 걱정되서요

 자꾸 만나게 되고, 만나면  하소연을 하니까 

 나도 모르게 신경이 쓰여요"


때때로 관계에 과잉노출 되어있다는 생각을 한다

걸쳐져 있거나 엮여 있거나 

어깨 너머로 기웃거리며

의도하지 않은 관계에 

과하게 시간을 허비한다

그 여파로 자신을 돌볼 겨를이 없고 

이 이슈에서 저 이슈로  

계획없이 무의식적으로 무절제하게

우리의 주의력을 뺏기고 있다


돈을 절약하듯

시간을 절약하듯

주의력을 절약해야한다

아니, 어쩌면 돈과 시간보다 더 

주의력을 절약해야 한다. 

아주 희소하면서 많은 가능성을 

품고있는 소중한 자원이다.

내가 할 수 있는 게 없는 갈등의 광장에 나가 

서성이는 것

모든 일에서 모든 사람을 도와주려는 것

과도한 활동과 소유에 시간을 허비하는 것

너무 많은 요구에 부응하는 것

피상적인 잡일에 허덕이는 것 

가짜 분주함이다


이것으로부터  필사적로 

나의 주의력을 보호해야 한다

그래야 진짜 내가 해야 할 것에 

집중할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일상일기(18)늙음과 젊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