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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지윤정 Dec 26. 2022

말금(9)대화가치 분석지표


50대 남편과 대화하는 것보다 


5살 여자 조카랑 대화하는 게 더 대화가 잘 된단다


매일 같이 근무하는 동료보다


1년에 한번 만난 친구와 더 대화가 잘 된단다


고객관계관리(CRM)에서는 R.F.M. 지표가


(Recency 최근성, Frequency빈도, 


 Monetary 구매양) 


우량고객을 결정하는데


대화에서는 그게 다가 아니다.


최근에,  자주,  많이,  


대화를 함에도 불구하고  


대화의 품질이 꼭 높은 것만은 아니다. 


대화를 잘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노래방 갔을 때 자기 노래가 끝나면 


앉자마자 노래책을 펼쳐 다음 부를 노래를 


고르는 사람이 있다


현재 나오는 노래에 집중하지 않고 


앞으로 부를 자기 노래만 


집중하는 거 같아서 재미없다


아예 노래 안 부르고 


남의 노래를 듣기만 하는 사람도 있다


한번씩은 돌아가며 불러야 함께 노는 느낌인데


자기는 노래 안한다며 부처 제자마냥 딱 앉아있다


불편하고 눈치 보인다


반면에 자기 노래가 끝나면 


다음 노래 부르는 사람의 흥을 돋구며 


리듬에 맞춰 탬버린을 치는 사람도 있다 


이런 사람과는 노래 몇곡만으로도


진짜 친해진 거 같고 


함께 놀았다는 경험을 한다


대화는 '자기 노출'과 '타인 수용'을 동시에 해야 한다


두가지가 균형이 맞아야 한다. 


자기 얘기만 해도 안되고 


남의 얘기만 들어도 안된다 


대화는 주거니 받거니 하며


진전되는 역동이 있어야 한다


고객관계관리를 위한 


고객 가치 분석 지표가 R.F.M.이라면


대인관계관리를 위한 


대화 가치 분석 지표는 A.I.E.다


타인관심 Attention


상호작용 Interaction 


자기표현 Expre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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