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oriteller 토리텔러 Jul 23. 2019

[T's 칼럼] 사회초년생 돈 모으는 방법

현대캐피탈에 납품(?)한 칼럼의 마지막 회입니다. 글자만 드렸는데, 전처럼 예쁘게 이미지를 넣어주셨습니다. 중간에서 고생하신 관계자 분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잘 모르셨겠지만 40대와 30대에게 하는 말, 그리고 이번에 20대 사회초년생에게 할 말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아마, 제 글을 읽고 계신 대부분의 분들이 20대에 해당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실제로는 몰라요. 구독하시는 분들의 프로필 사진을 보고 유추하는 것이니까요. 20대에게 하고 싶은 말은 역시나 '습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20대는 악착같이 모은다고 모아도 나중에 보면 모인 돈은 크지 않아 보입니다. 괜찮습니다. 지금은 적어 보일지 몰라도 계속해서 직장생활을 하면서 - 나라가 망하지 않는 이상 - 수입이 늘어날 겁니다. 그때 습관이 큰 힘을 발휘할 겁니다. 그리고 지식과 지혜도 늘어나면서 돈을 모을 수 있는 기회가 생길 겁니다. 


지금은 너무 적은 돈에 좌절하지 말고, 자주 찾아오는 지름신에 넘어가지 말고 꾸준하게 내가 좋아하는 것과 내가 하고 싶은 것들에 집중하세요. 


최근 후배가 준 해외 미디어 스타트업의 '가이드'를 보고 있습니다. 그동안 막연하게 생각했던 기준들이 더 명확해지는 것 같습니다. 명확해지는 것이 또 하나 있죠. 아.. 난 참 글을 못 쓰는구나... 반성하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추천] 책 한 권 그리고 서비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