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oriteller 토리텔러 Feb 08. 2023

[독립국 세우기] FAQ : 먼저 독립한 사람의 조언

총 다섯 번의 시리즈로 제작된 '나의 독립국 세우기'가 마무리되었습니다. 

이번 협업은 개인적으로 많은 것을 배운 즐거운 경험이었습니다. 능력 있는 사람과의 협업이 얼마나 콘텐츠의 질을 높이는지, 배려해 주는 사람과의 협업은 얼마나 즐거운지, 글을 쓰면서 스스로도 정리가 되는 느낌이었습니다. 


마지막 글이 올라온 것을 보니 뿌듯하네요. 제 서비스는 아니지만, '독립은 처음이라'가 잘 성장하면 좋겠습니다. 


다섯 개의 글을 하나로 요약해서 재활용하겠다는 정중한 요청이 왔습니다. 

대단한 권리를 가진 것도 아니지만 오히려 계속 활용해 주시겠다니 흔쾌히 동의를 했죠. 


[이전 시리즈 ]

① [나의 독립국 세우기] 01. 독립을 위한 경제 준비 - 집 구하기(영토)

②[나의 독립국 세우기] 02. 독립을 유지하기 위한 생존법 - 재정(현금흐름)

③[나의 독립국 세우기] 03. 독립국의 슬로건 - 국정철학(소비 우선순위)

④[나의 독립국 세우기] 04. 독립국의 성장 동력 - 목돈 만들기와 투자 원칙


진심을 담았는데, 얼마나 독립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나의 생각과 상대방의 생각이 항상 일치하는 것은 아니니까요. 이용자 입장에서 생각하라는 것. 말은 쉬운데 실천은 참 어렵습니다. 앞으로도 글 읽는 사람이 만족하는 글을 쓰고 싶습니다. 그러면서 스스로도 만족하면 가장 행복하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실망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04. 독립국의 성장 동력 - 목돈 만들기와 투자 원칙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