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oriteller 토리텔러 Jul 14. 2023

[3면] 기준금리 > 긴축 종료의 시간이 오나?

한국경제 4면


한은, 기준금리 4연속 3.5%로 동결. "가계대출 증가 속도 빨라 우려.. 더 늘어날 정도가 되면 금리와 정부 정책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

주요 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상승세. 주담대 최저금리는 이달 연 4%대~최고금리 연 6%를 넘어섰다. 주담대 금리 기준=국내 은행채 금리가 새마을금고 사태 등으로 인해 뛰었기 때문.

원·달러 환율 15원가량 하락. 14개월만에 최저. (이유) 미국 중앙은행(Fed)의 긴축 사이클이 종료될 수 있다는 기대. 미국의 물가 상승률이 큰 폭으로 둔화. 25일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가 1년4개월째 이어져온 긴축 사이클의 종점이 될 것이란 전망

미국 노동부 발표.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은 전년 동월 대비 3.0%(=2년3개월 만에 최저치). 근원CPI 상승률 역시 4.8%(= 시장 예상(5.0%)보다 낮음)  이날 S&P500지수는 지난해 4월 8일 이후, 나스닥지수는 작년 4월 5일 이후 최고점.


[혼잣말]

시장은 '금리가 내려갈 것이고, 다시 경기가 되살아 날 것'이란 전망을 한다. 중앙은행들은 '아직 아니야. 적어도 당분간 고금리 유지할 거야'라고 말한다. 판단의 시간이다.

금리 관련 나온 기사들 많으니 다른 매체들도 같이 보면 좋겠다. 이 매체를 고른 이유는 연관된 내용(환율. 물가. 주담대. 미국시장.)을 가장 다양하게 다뤄서이다.

비가 너무 몰아서 온다. 피해 덜 받으시길.

'리플'이란 암호화폐 관련 소송 결과가 나왔다. 암호화폐가 다시 급격히 오른다고 한다. (난 가진게 없다 -_-)





매거진의 이전글 [3면] 주요기업> LG전자 변신 선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