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상무 글쓰기 Jan 24. 2024

주식 투자하다

세상에 공짜 없다

 나와 비슷한 시기에 증권회사 전무로 있다가 명예퇴직한 대학 동창이 있었다. 동창 소개로 전망이 좋다는 통신장비 만드는 C 텔레콤에 3천만 원을 주식 투자했다. 동창에게 모든 걸 맡기고 주식 관리했으나 C 텔레켐이 2년 후 부도가 났다. 


증권회사 전무이면 주식 투자에 대한 전문성이 있는 것으로 알았다. 그 당시 자기가 있던 증권회사에 전무가 4명이 있었고 자기는 영업 담당을 하지 않아 주식은 잘 모른다고 실토했다.


나는 H에게 C 텔레콤이 부도가 난 이유를 따지지 않았다. 그러나 친구 주식을 관리하다 손해를 봤으면 미안해하는 게 일반적인 상식인데 시치미를 뚝 뗐다. 도무지 이해가 안 갔다. 친구와 헤어졌다. 동남아 여행 간다고 저축한 동창회비도 투자해 손해를 보는 바람에 여행을 못 갔다. 나와 비슷하게 손해를 본 동창이 여러 명이 있었다. 동창들에게 손해를 보게 한 H는 동창회도 못 나오고 외롭게 노후를 보내고 있다.


주식은 직접 해야지 누구에게 맡기는 게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증권계에서 이런 일이 비일비재하다 했다. 깡통 주식 경험으로 3천만 원을 날리고 주식을 딱 끊었다. 


 주식 투자에 성공하려면 경험과 지식이 있어야 하고, 다양한 투자 분산과 장기 투자 전략이 필요하지만 이런 노력을 할 수 없으면  내 경험으로는 은행 정기예금이 제일 안전하다고 생각한다.


워런 버핏의 투자 조언은” 반드시 이해하고 실천하라. 머릿속으로 이해하는 것으로는 투자에서 성공할 수 없다. 실수나 실패를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라고 했다. 부자 아빠가 되기 위해  어느 정도 위험을 감수할 각오가 있어야 한다.

작가의 이전글 대리운전 콜 센터사업에 투자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