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가이아Gaia May 22. 2023

[가이아의 부자의비밀] 레거시 (Legacy)

위대한유산

저자 권선영 (가이아 Gaia)





레거시 (Legacy)






못다한 것이 많은 사람이 아쉬울까?

뭐든 이룬 사람이 아쉬움이 클까?

그렇다 인생은 습관이다

늘 안 된다는 사람 늘 부정적인 사람이 있고

항상 긍정적으로 아무리 어려운 상황에서도 극복하는 사람이 있다

이 차이는 뭘까?

잘 들여다 봐봐 .





죽기 전에 사람들은 흔히 여행을 거론하고 이야기한다

여행,

어리석은 자들에게 여행은 짧은 지상 낙원이 되고

현명한 사람에게 여행은 또 다른 방향을 제시하는 이정표가 된다

이것은 즉 여행,

갔다고 보았다고 삶이 달라지지 않는 이유지

그래서 보았다는 게 많다고

어리석은 사람이 성공을 할 수 있을까?

그 짧은 시간 안에.





이처럼 자기 인생을 운전하는 건 바로 자기 자신이다

스스로 운전해 나가야 할 때

인생의 진짜 의미는

스스로 자기 인생에 덫에 걸리지 않아야 한다.





인생 짧다

시간을 어설픈 것에 관심 쏠려 시간을 낭비한다면

이것만큼 바보짓이 있을까?

봐, 조 단위의 90세 죽음을 앞둔 부자에게

시간을 돈 주고 살 수 있다면 전 재산을 주고 살 거야

왜, 돈은 다시 벌면 되니까

그래서 이 세상에서 가장 값비싼 것이 시간이고

그렇기에 이 시간의 값을

가문 대대로 자손 대대로 물려줄 수 있어야 한다.





잊지 마라

너희가 학문에 몰두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이 엄마는 시간을 팔아 돈을 산다

대신 너희는 돈을 주고 시간을 사라

기억해라

단순하고 쉽고 반복적인 것들에 목숨 걸어

시간을 방해받지 마라

어리석은 자들의 놀이다

인생의 시간은 악착같이 자신이 만들어야 하고

어설픈 버킷 리스트에 현혹되어

남들이 하는 그런 것들 따라 하지 마라

그래서 이 글을 쓰는 이유다.





너희는 이제 시작이다

그 뜻은 너희 멋대로 살아라

늘 다람쥐 쳇바퀴 도는 인생 그런 인생 피해가라

그러기 위해 지금 공부해라

베리타스 잊지 마라

그것이 인생 지혜다





엄마가 서른 살 때 엄마의 멘토가 해 주신 그 유명한 말

톨스토이를 사랑하는 건 그가 가진 철학 때문이지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때는 현재이며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일은 지금 하는 일이며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사람은 지금 만나는 사람





그래, 그중2번째 가장 중요한 일

공부해라

죽을 때까지 그것이 특권이 될 수 있길 바라며 생을 들여다본다

엄마는 그 끔찍한 시절마다 마다 생을 살면서 깨달았지

죽기 전에 내 아이들의 시간을 사서 주고 가자,

그것이 유산이 되게 해 주리라

시간, 지금도 엄마는 생각한다

너희에게 시간을 사주기로 꿈꾸며 그렇게 할 것이다

너희가 먹고살기 위해 돈 벌어야 할 시간에

인문학에 진리를 더해 탐구할 수 있도록

이 세상을 그렇게 멋지게 살고 싶다.





언젠가 어느 날 어느 시점에 이 엄마가 죽을 때

그때 후회하지 않을 거야

그래서 지금 더 두려움과 맞서 싸워 보려고

그래 너희에게 줄 수 있는 것들은 돈이 아니라

이 엄마가 주고 갈 정신적 유산이라고

그래서 이 우물 안에서 벗어나려고

그래서 꼭 시작해 보려고 그런 용기를 가져본다

그래서 이 스트레스들을 이겨 내며 성장한다

빛나게, 눈부시게 살다 가고 싶다.





엄마 나이, 나이 듦에 그 값을 하고 싶다

꽤 잘 늙고 싶은 욕심에 이 시절들을 잘 이겨 살아야지 한다

내 스트레스로 바꾼 것들이

결국 내겐 그것마저 받아들여야 할 숙명이니까

하루아침에 뭔가를 이룰 수 없듯

죽는 그날까지 너희에게 아주 훌륭한 어머니이고 싶다

그래서 죽는 날까지 내 열정을 불태우리라.





평생 배움을 목말라했던 엄마가

읽고 싶은 책을 놓고 사는 지금도

후회도 아쉬움도 없다

내 못다 한 한을

너희가 너희 둘이서 이루어 살게 해 줄 거니까.





너희는 책을 끼고 살거라

나는 너희를 끌어안고 살다 갈 테니

이 꿈이 내 소명이자 숙원이다

엄마는 나이가 들수록 엄마다워지고 싶다

레거시,

배움은 우연히 얻어지지 않는다

간절히 추구하는 열정가의 것이지

위대한 삶을 살다 가고 싶다

내 이 고통에 절인 인내의 삶을!





https://cafe.daum.net/dgbudongsantech


작가의 이전글 [가이아의 미션] 291. 나의 사랑, 나의 스승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