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근필 작가 Nov 27. 2024

적당히 성공하고 싶으면 퍼스널 브랜드 몰라도 됩니다

적당히 성공을 거두고 싶다면, 퍼스널 브랜드에 대해서 관심을 갖지 않아도 좋다.

하지만 자기 분야에서 최고가 되려고 하거나 사회 생활에서 우뚝 서고 싶다면

더 늦기 전에 퍼스널 브랜드를 키우는 데 시간을 투자하기를 권한다.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오늘날처럼 은퇴연령이 불명확한 경우일수록 자신을 브랜드로 만들고

그 개인 브랜드를 최고로 만드는 것이 바로 퇴직연금보다 더 가치가 있다.

하지만 잘 구축된 퍼스널 브랜드도 쉽게 무너질 수 있다.

말과 행동이 거짓임이 드러났을 때다.

진정성은 퍼스널 브랜드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한다.

진정성을 가진 퍼스널 브랜드는 마음을 울리고, 상대방을 움직이게 한다.


- <필립 코틀러 퍼스널 마케팅>, 필립 코틀러.






퍼스널 브랜드를 만들어 퍼스널 브랜딩을 하는 건 필수인 시대.

내가 아는 사람이 아닌 나를 아는 사람을 많이 만드는 것.

내가 맛집이 되고 단골을 만드는 게 핵심.

즉 찐팬, 골수팬, 팬덤 확보에 공을 들여야 함.

이때 진심, 진정성이 중요함.

이것이 없거나 옅어지거나 사라지는 순간 팬, 단골도 같이 사라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