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IT Trend

API, Tech Giants, AR Sudoku

Blue Tech+ Letter #24

by 이웃의 토토로

Editor’s Note


이 레터는 기술과 시장의 중간쯤에서 소개하고 싶은 콘텐츠를 전달하기 위해서 매월 2,4주 화요일을 기준으로 발행합니다.

주로 IT 기술, 트렌드, 혁신과 관련된 아티클을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고, 공유가 가능한 세미나, 컨퍼런스 등을 가볍게 스케치해서 포함할 예정입니다.

건축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청사진(blueprint) 처럼 Tech와 Market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API는 다른 솔루션과 연동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기술이죠. 글로벌 기술 회사들의 현황과 수익 모델을 살펴볼 수 있는 링크도 있습니다.

인공지능이 스도쿠를 푼다면 얼마나 빨리 풀지는 상상이 되는데, 어떻게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지 잘 설명된 글도 있습니다.

오늘은 제 휴가일정으로 레터가 하루 빨리 왔습니다.


Article List


API 이코노미를 살펴보다 (1) 최근 기술 및 사업화 동향, 윤석찬, 2020.07.27

http://channy.creation.net/blog/1371

AWS 에반젤리스트인 윤석찬님의 글입니다.

총 3개의 시리즈로 쓴 글인데 최신 IT 동향과 API에 대한 정리가 잘 되어 있습니다.


API 이코노미를 살펴보다 (1) 최근 API 기술 및 사업화 동향 http://channy.creation.net/blog/1371

API 이코노미를 살펴보다 (2) 마이크로서비스 시대의 API http://channy.creation.net/blog/1382

API 이코노미를 살펴보다 (3) 국내 API 활용 현황 및 제언 http://channy.creation.net/blog/1388


BCG IT Spend Pulse: How COVID-19 Is Shifting Tech Priorities, BCG, 2020.06.26.

https://www.bcg.com/publications/2020/how-covid-19-is-shifting-big-it-spend

코로나19로 IT분야 투자 우선순위가 크게 변경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원격 근무를 위한 경험, 보안, 데이터 보호 등은 증가하는 등 의사소통과 협업을 위한 부분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The World’s Tech Giants, Ranked by Brand Value, Visual Capitalist, 2020.08.04

https://www.visualcapitalist.com/the-worlds-tech-giants-ranked/

Financial Value x Brand Contribution = Brand value로 평가했네요. 특히 기술 브랜드들이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속에서 가치를 입증하고 있답니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구글의 순인데 텐센트, 화웨이, 샤오미 등도 순위권에 있습니다.


How Big Tech Makes Their Billions, Visual Capaitalist, 2020.07.06

https://www.visualcapitalist.com/how-big-tech-makes-their-billions-2020/

그럼 기술에 기반한 기업들이 어떻게 돈을 벌고 있는지 보여주는 인포그래픽도 함께 보실까요? 아마존, 애플, 알파벳,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다섯 개 회사입니다.

아마존은 온라인 스토어(50.4%), 애플은 아이폰(54.7%), 알파벳은 광고(70.0%), 마이크로소프트는 에저(25.9%), 페이스북은 광고(98.5%)로 나왔습니다.

사실 잘 알려진 첫번째로 큰 수입원 말고 나머지가 더 궁금하긴 합니다.


What Information Are Giant Tech Companies Collecting From You?, Inforgraphic Journal, 2020.07.24

https://infographicjournal.com/what-information-are-giant-tech-companies-collecting-from-you/

그런데 기술 기업들이 우리에게 가져가는 정보는 무엇이 있길래 그렇게 돈을 많이 버는걸까요?

Google, Apple, Microsoft, Amazon, Facebook, Twitter, Linkedin, Reddit, Tik tok, Uber, Lyft 11개 회사가 가져가는 데이터를 체크한 그래프입니다.


오늘날 CIO를 잠 못 들게 하는 문제 7가지, CIO, 2020.08.08

http://www.ciokorea.com/news/160175

기업의 CIO는 코로나19로 인해서 더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사이버 보안, 새로운 고객 채널, 고객 경험, 미래의 업무 방식, AI와 자동화, 디지털 전략의 갭, 그리고 불확실성입니다.


AR Sudoku Solver Uses Machine Learning To Solve Puzzles Instantly, Interesting Engineering, 2020.08.01

https://interestingengineering.com/ar-sudoku-solver-uses-machine-learning-to-solve-puzzles-instantly

1부터 9까지의 숫자를 겹치지 않게 3 x 3 의 칸에 채워넣는 스도쿠를 아시나요? 최소한의 힌트로 풀어가는 스도쿠는 생각도 많이하게 하고 시간도 잘 가게 하는 퍼즐입니다..

이걸 QR코드 처럼 카메라로 인식하면 답을 보여주는 것이 나왔네요. 물론 머신 러닝을 이용하여 정답을 풀어갑니다.

Vision (Detect Rectangles) > Heuristics (Isolate Puzzle Squares) > CoreML (Classify Squares) > Algorithm (Solve Puzzle) > ARKit (Place into Real World)의 단계를 거칩니다.



감사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MaaS, 네트워크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