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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훈 <칼의 노래> 필사

3강 과제 + 자기소개...?

by 회색토끼

<칼의 울음>

버려진 섬마다 꽃이 피었다. 꽃피는 숲에 노을이 비치어, 구름처럼 부풀어오른 섬들은 바다에 결박된 사슬을 풀고 어두워지는 수평선 너머로 흘러가는 듯싶었다. 뭍으로 건너온 새들이 저무는 섬으로 돌아갈 때, 물 위에 깔린 노을은 수평선 쪽으로 몰려가서 소멸했다. 저녁이면 먼 섬들이 박모 속으로 불려가고, 아침에 떠오르는 해가 먼 섬부터 다시 세상에 돌려보내는 것이어서, 바다에서는 늘 먼 섬이 먼저 소멸하고 먼 섬이 먼저 떠올랐다.

저무는 해가 마지막 노을에 반짝이던 물비늘을 걷어가면 바다는 캄캄하게 어두워갔고, 밀물로 달려들어 해안단애에 부딪히는 파도 소리가 어둠 속에서 뒤채였다. 시선은 어둠의 절벽 앞에서 꺾여지고, 목축으로 가늠할 수 없는 수평선 너머 캄캄한 물마루 쪽 바다로부터 산더미 같은 총포와 창검으로 무장한 적의 함대는 또다시 날개를 펼치고 몰려온다. 나는 적의 (敵意)의 근거를 알 수 없었고 적 또한 내 적의의 떨림과 깊이를 알 수 없을 것이었다. 서로 알지 못하는 적의가 바다 가득히 팽팽했으나 지금 나에게는 적의만이 있고 함대는 없다.

나는 정유년 4월 초하룻날 서울 의금부에서 풀려났다. 내가 받은 문초의 내용은 무의미했다. 위관들의 심문은 결국 아무것도 묻고 있지 않았다. 그들은 헛것을 쫓고 있었다. 나는 그들의 언어가 가엾었다. 그들은 헛것을 정밀하게 짜 맞추어 충(忠)과 의(義)의 구조물을 만들어가고 있었다. 그들은 바다의 사실에 입각해 있지 않았다. 형틀에 묶여서 나는 허깨비를 마주 대하고 있었다. 내 몸을 으깨는 헛것들의 매는 뼈가 깨어지듯이 아프고 깊었다. 나는 헛것의 무내용함과 눈앞에 절벽을 몰아세우는 매의 고통 사이에서 여러 번 실신했다. 나는 출옥 직후 남대문 밖 어염에 머물렀다. 영의전 대사헌 판부사들이 나를 위문하는 종을 보내왔다. 내가 중죄인이었으므로 그들은 직접 나타나지 않았다. 종들은 다만 얼굴을 보이고 돌아갔다. 이 세상에 위로란 본래 없다는 것을 나는 알았다. 나는 장독(杖毒)으로 쑤시는 허리를 시골 아전들의 행랑방 구들에 지져가며 남쪽으로 내려와 한달 만에 순천 권률 도원수부에 당도했다. 내 백의종군(白衣從軍)의 시작이었다.

한산, 거제, 고성쪽에서 불어오는 동풍에는 꽃핀 숲의 향기 속에 인육이 썩어가는 고린내가 스며 있었다. 축축한 숲의 향기를 실은 해풍의 끝자락에서 송장 썩는 고린내가 피어올랐고, 고린내가 밀려가는 바람의 꼬리에 포개져서 섬의 꽃향기가 실려왔다. 경상 해안은 목이 잘리거나 코가 잘린 시체로 뒤덮였다.



필사만 올리면 재미없으니까 올리는 사족1.


나 책 쫌 읽어봤다 마!

하는 사람이라면 김훈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이번 필사를 하면서 소올직히 모든 문장을 외워서 쓸 순 없었지만 최대한 외우려고 노력하고 음미하면서 쓰려고 했다. 밤바다에 언뜻 보이는 섬들을 어찌 저렇게 표현할 수 있을까. 나였다면 어두워서 아무것도 안보였다. 끝. 그게 다였을텐데.


항상 김훈 작가님의 문장을 보면 작아진다.

언제나 그의 글을 보면서 느끼는 거지만.. 그의 문장은 뭔가 흉내낼 수가 없다. 확실히 남성의 필체다. 그리고 정교하게 세공하고 자른 것처럼 문장에 군더더기가 없다. 길게 이어지는 문장은 만연하게만 들리는 것이 아니라 곱씹게 만든다.


사족2.

《칼의노래》도 유명하지만 《자전거여행》도 걸작이다. 안 읽어봤다면 추천한다. 나는 《자전거여행》으로 김훈에 입문했다.


사족3.

아직도..소설 공모전이 진행중이다. 더 발전된 모습으로 성장하고 싶어서 이 수업을 듣고 있고 과제를 해나가면서 나의 한계를 느끼고있다.

새로 오신 분들도 있고 하니.. 약간의 자기소개 겸 요새 쓰는 글 투척하고 간다.

저는..이런 소설 쓰고 있습니다.

https://naver.me/5GGU46jG

시간이 되면 댓글, 여의치않으면 별점이라도 큰 힘이 됩니다. 예심 발표가 다음주입니다ㅠㅠ

1500작품 중에서 30작품만이 본선에 진출한다.

토끼 가슴이 콩닥콩닥 /// 정화수 떠놓고 기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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