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LE ATC Nov 09. 2016

슈퍼푸드! 바오밥 나무 열매

일반인에게도 유용한 영양 정보

우리 몸에 쌓인 독소를 해독하고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식품,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노화를 억제시키는 식품, 체내에서 필요로 하는 영양소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식품을 우리는 흔히 '슈퍼푸드' 한다.


2015년 영국의 텔레그래프지에 의해 슈퍼푸드로 선정된 바오밥 나무 열매가 최근 미국, 영국 등 외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아프리카 대륙에서 서식하는 바오밥 나무 열매는 이미 수세기 동안 아프리카에서 생명나무로 불리며 열병 치료제로 사용되어 왔다. 최근 다양한 연구에서 바오밥 나무 열매의 효능이 밝혀지며 전 세계의 사람들이 주목하고 있다.


∙ 칼륨, 바나나의 6배

∙ 비타민C, 오렌지의 6배

∙ 칼슘, 우유의 2배

∙ 마그네슘, 방간, 비타민 B1, B2, B3, B6, 철, 아미노산 다량 함유

∙ 식이섬유 풍부

∙ 항산화 물질, 과일 중 최고! (블루베리의 13배)

∙ 프리바이오틱스(대장 내 환경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 물질)의 공급원


수박보다 살짝 작은 바오밥 나무 열매는 겉은 초록색을 띄고, 그 껍질을 쪼개면 탱글하고 하얀 과육 덩어리들이 있다. 그 과육 덩어리들을 바로 먹는 것이 가장 좋은 섭취 방법이지만 아프리카 밖의 나라들에서는 일반적으로 파우더 형태로 섭취한다. 맛은 달고 톡 쏘는 것이 배와 비슷하다.

바오밥 나무 열매 파우더 효능


1. 항산화 효과 → 피로 회복/ 피부 미용/ 면역력 향상에 도움


금속이 산소와 닿아 녹이 스는 산화반응이 일어나 듯, 우리 몸도 활성 산소라는 유해 분자가 세포들을 산화시킨다. 이 과정에서 DNA 손상, 순환기 질환, 암 등의 질병, 노화 유도 등의 우리에게 좋지 않은 반응들이 발생한다. 유해 산소가 각종 산화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막아주는 영양소를 우리는 '항산화 영양소'라 부르는데, 그중 대표적인 영양소가 바로 비타민C다.


바오밥 나무 열매는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 알려진 비타민C가 상당히 풍부하다. 100g의 열매에 500mg 상당의 비타민C가 함유(오렌지의 10배)되어 있다고 보고된다. 따라서 바오밥 나무 열매를 통해 다량의 항산화 물질을 섭취할 수 있다.


비타민C는 피로 회복에 유익한 영양소로 스트레스성 피로를 감소시켜 주는 아드레날린, 노르아드레날린 등의 호르몬이 인체에서 분비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또한 바오밥 나무 열매에 풍부한 폴리페놀, 식이 섬유, 미네랄, 구연산 성분 역시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준다.


바오밥 나무 열매에 풍부한 비타민C가 콜라겐과 합성하여 피부에 탄력을 주고 피부 노화에 도움을 주고 아미노산, 펩타이드 같은 성분들도 피부 탄력에 역시 도움이 된다.

더불어 풍부한 비타민 C는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2. 지방 연소 효율 향상 → 체중 감소에 도움


바오밥 나무 열매에 풍부한 비타민C는 운동 중 체내 지방 연소 효율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애리조나 대학 연구팀은 비타민C의 혈중 농도가 낮은 사람들이 적정량의 비타민C 혈중 농도를 유지한 사람들보다 60분 동안의 러닝머신 걷기 운동에서 25%나 지방을 덜 태웠다고 보고했다.


비타민C의 체중 감소 효과카르니틴과 연관이 있다. 비타민C가 아미노산으로부터 카르니틴이 합성될 때 필요하고, 이 카르니틴은 포도당을 세포 내 미토콘드리아로의 운반을 원활하게 하여 에너지의 생산을 높이고 체지방으로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며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비만을 개선하는 물질이다.


또한 바오밥 나무 열매가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것은, 탄수화물 소화와 혈당 반응과 관련이 있다. 바오밥 나무 열매에 풍부한, 폴리페놀 성분혈당조절에도 도움을 주고 포만감을 높여준다.


또한 바오밥 나무 열매에 풍부한 식이섬유 중 80% 이상을 차지하는 수용성 식이 섬유는 혈액 내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이런 이유로 장내 환경을 좋게 해 배변활동을 돕고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물론 당뇨에도 효과가 있다.



3. 간 해독 효과


만약 간이 건강하지 않다면, 간의 가장 중요한 역할인 물질대사 중 발생하는 노폐물을 포함한 몸속 독소를 제대로 해독하지 못하게 된다.


한 연구에서 바오밥 나무 열매 추출물이 간 손상에 상당한 보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런 간 보호성 물질은 바오밥 나무 열매 과육에 있는 트리테르페노이드, 베타-시토스테롤, 베타-아미린 팔 미트 산염 그리고 우르솔릭산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담배 연기, 화학 물질, 술 등 여러 독성 물질에 노출되어 있다면 바오밥 나무 열매가 당신의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다.


4. 미네랄


우리의 몸이 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미네랄들이 필요하다. 칼슘, 구리, 철, 마그네슘, 칼륨, 인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여 바오밥 나무 열매를 먹는 것만으로 상당량의 미네랄을 쉽게 섭취할 수 있다.


바오밥 나무 열매 100g에 들어 있는 미네랄의 함량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칼슘 : 295 mg (하루 권장량의 30%)

⋅ 구리 : 1.6 mg (하루 권장량의 80%)

⋅ 철 : 9.3 mg (하루 권장량의 52%)

⋅ 마그네슘 : 90 mg (하루 권장량의 23%)

⋅ 칼륨 : 1240 mg (하루 권장량의 35%)

⋅ 인 : 1.8 mg (하루 권장량의 12%)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바오밥 나무 열매 파우더를 쉽게 구할 수 있다. 이 파우더를 한 번에 3~5g 정도 물에 희석하여 섭취해도 좋고 샐러드나 다양한 요리에 넣어 섭취할 수도 있다. 또 과일들과 같이 갈아 주스로 마셔도 좋다. 우유나 요거트 등과 섞어 먹는 방법도 있다.


특별히 알려진 바오밥 나무 열매의 부작용은 없지만, 하루에 30g 이하 정도로 섭취하는 것이 적당하다.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한꺼번에 너무 많이 섭취하면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고 과일과 같이 갈아서 주스로 마시거나 우유나 요거트에 섞어 섭취할 때는 하루에 두 잔 정도가 적당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발뒤꿈치 통증과 족저근막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